'대전아쿠아월드' 무엇이 문제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전아쿠아월드' 무엇이 문제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술(商術)로 시민들 꼬였다 치더라도 '안전부재'가 문제

^^^▲ 대전아쿠아월드의 본관전경
ⓒ 뉴스타운 송인웅^^^
국내 최대 규모를 자처하는 동굴형 수족관인 ‘대전아쿠아월드’가 개장했다. ‘대전아쿠아월드’는 2009년11월3일 기공식을 갖고 공사가 시작되어 1년여가 지난 2010년12월31일 개장한 것. ‘대전아쿠아월드’측에 따르면 본관수조에는 토니나관, 아로와나관(고대어관)으로 구성돼 있고 테마수조에는 한국관, 로봇물고기관, 아시아관, 챠오프레야관, 아프리카관, 해양관, 테마관1, 테마관2, 아마존관, 파충류관, 양서류관, 거북이관 등 12개관으로 구성돼 있어 총14개의 수족관을 조성된다. 물론 이들 수족관이 바닥면적 약 1,000평, 동선 약 900m에 달하는 동굴 내에 조성돼 세계최초천연동굴형 아쿠아리움을 자랑하는 것이다.

2010년12월31일 개장한 부분은 본관수조인 토니나관, 아로와나관(고대어관)으로, 2011년1월14일까지 무료입장한다. 이후 17일부터 성인은 1만7,500원, 청소년과 노인은 1만4,500원, 어린이는 1만2,000원의 입장료를 각각 지불해야 한다. ‘대전아쿠아월드’측은 오는 “17일부터 한국관-로봇물고기관-아시아관-챠오프레야관-아프리카관-해양관-테마관1-테마관2-아마존관-파충류관-양서류관-거북이관-고대어관-토니나관 등 14개관이 개방돼 순서대로 관람할 수 있다”며 “수족관관람 후에는 2층으로 동선이 연결돼 무료로 마련된 교육체험관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4층의 4d관 및 놀이체험관이용(별도요금발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런데 대전시민들 사이에서는 2010년12월31일 부분개장이 “잘못됐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 무료입장을 줄서서 기다리는 관람객들
ⓒ 뉴스타운 송인웅^^^
^^^▲ 대전아쿠아월드의 개장을 축하하는 대형풍선과 각종 현수박들
ⓒ 뉴스타운 송인웅^^^
(주)대전아쿠아월드(대표 김승민)홈페이지(http://www.djaqua.co.kr)자유게시판에는 “내려오던 사람들이 욕하면서 내려오더라”며 “볼 것도 없고 길만 막히고 추운날씨에 노인분들부터 애들까지 개고생 시켜서 너무너무 고맙다”고 적혀 있는 것부터 ‘빙화’란 아이디는 “아쿠아월드 개장만 하면 다냐?”며 “주차시설 어찌할 거냐?”고 따졌다. 이미 예견되었던 주차문제를 해결하지 않은데서 나온 원망이다.

또 ‘물고기’란 아이디는 “차라리 무료개장을 하지 말던지 완전히 실망했다”며 “관람객들이 줄지어서 들어가고 줄지어서 나가고 있는데 워낙 입구가 좁아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겨우 참고 도착해 들어가니 커다란 수조에 잠수부가 물고기들 먹이주고 있는 수조뿐이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3층 전체에서는 각종의류 상설매장이 열려 있더라”며 “공사대금이 부족했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끝으로 “대전시민으로서 오히려 (부분개장 무료입장이)부끄러웠다”고 적었다.

‘바람’이란 아이디는 “덕분에 정말 불쾌한 하루였다”는 제하의 글에서 “서울 아쿠아리움도 가 보았고, 부산 아쿠아리움도 가보았지만 언덕 위에 있는 수족관은 처음이었다”며 “진창길을 올라 어렵게 도착한 아쿠아월드에 날씨도 춥고 기대도 되어 얼른 안으로 들어갔다”고 전제했다. 그는 이어 “입구에 커다란 수조. 그리고 왼쪽으로 돌아간 어두운 방에 놓인 몇 개의 작은 수조들이 끝이었다”며 “올라오는 길에 어떤 사람이 볼 것 없다고 하는 말을 얼핏 들었는데 그게 사실이었다”고 적었다. 그는 마지막으로 “무료개장기간에는 일부만 오픈을 하고 나머지는 17일부터 하는 유료기간부터 오픈한다는 안내원의 설명을 들었다”며 “그럼 그런 사실을 공지를 했어야지 뉴스에까지 무료 개장한다고 선심 쓰듯 선전하고 겨우 이까짓 것을 보여주다니 정이 뚝 떨어져 유료개방 때에도 오고 싶은 마음이 생기질 않는다”고 우롱당한 아픔을 털어놨다.

^^^▲ 입구까지 100여m를 길게 늘어선 무료관람객들
ⓒ 뉴스타운 송인웅^^^
^^^▲ 수족관안의 물고기들
ⓒ 뉴스타운 송인웅^^^
^^^▲ 공사가 덜 끝난 시설을 부분개방한 게 문제로 '관람객들의 안전'이 문제다.
ⓒ 뉴스타운 송인웅^^^
^^^▲ 발자국이 선명한 울퉁불퉁한 콘크리트길
ⓒ 뉴스타운 송인웅^^^
^^^▲ 공사잔재물
ⓒ 뉴스타운 송인웅^^^
^^^▲ 공사잔재물
ⓒ 뉴스타운 송인웅^^^
^^^▲ 공사가 중단됐고 공사재재들이 쌓여 있다.
ⓒ 뉴스타운 송인웅^^^
사전에 대전시민들의 이러한 불만을 접한 기자가 2011년 1월1일 12시경 ‘대전 아쿠아월드’를 찾았다. 보문산 입구부터 교통경찰이 교통정리를 하고 있었지만 몰려드는 시민들로 인해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혼잡했다. 차도와 인도가 구분 안 될 정도였고 더구나 쌓인 눈을 치우지 않아 녹아내리는 눈은 지저분하기까지 했다.

‘대전 아크아월드’정문으로 오르는 길은 100여m늘어선 관람객들로 가득 찼다. 무료입장의 위력은 그만큼 대단했다. 그러나 관람 후 내려오면서 “볼 것도 없다. 물건 팔려는 상술이다”는 톡 던지는 말이 유독 귀에 들어왔다. 3층 아울렛매장을 통해 4층에 위치한 사무소를 들려 명함을 교환 한 후, 1층 입구로 들어섰다.

엄청나게 큰 수족관 안에서 유유히 헤엄치는 물고기들 그리고 꽉 들어찬 관람객들에게 밀려 이동하면서 채 공사가 끝나지 않은 듯 파란 천으로 막힌 곳 옆을 지나면서 느낀 감정은 “관람객들의 안전”이었다. 정말로 볼게 없었다. 1층에서 2층으로 그리고 아쿠아월드의 ‘Gift Shop’을 지나 도착한 3층에는 ‘아쿠아-월드패션아울렛’매장이 있었다. 순간 느꼈던 감정은 “상술(商術)에 속았다” 였다. 3층 출구를 통해 내려오면서 곳곳에는 공사 잔재물과 잘못 다듬어진 콘크리트 길, 중단된 공사현장자재 등이 보였다. 공사가 덜 끝난 시설을 부분공개했고, 상술로 대전시민들을 꼬인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가장 큰 문제는 ‘안전부재’ 였다.

^^^▲ 아쿠아월드의 ‘Gift Shop’ 입구
ⓒ 뉴스타운 송인웅^^^
^^^▲ 출구인 ‘아쿠아-월드패션아울렛’ 매장
ⓒ 뉴스타운 송인웅^^^
결국 신경을 덜 쓴 듯한 혼잡한 주차문제, 2개 수족관 외에 볼 걸이가 없음에도 무료입장만을 강조한 홍보, 상가와 매장들을 돈 벌게 하고자 무리하게 쓴 상술 등이 문제였다. ‘대전 아쿠아월드’측은 “그동안 우여곡절 속에서도 관심을 갖고 기다려주신 관람객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일부무료개장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며 “개장초기라 아직 미흡한 점이 있어 발생되는 관람객분들의 불편사항에 최대한 빠르게 대응하고자 모든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피라냐 2011-01-03 10:54:34
정말 대전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타지에서 오신분들이 계셨다면 정말 창피하고 한심스런 일이었다.
초등생 아이랑 집사람이랑 휴일에 시간을 내어 바람도 쐴겸갔다가 정말 이건........! 그냥 바람이나 쐬고 운동이나 하러나왔다는식의 위안이 그나마도 가족과 나를 덜 힘들게 했다.
기자님의 말씀처럼 이건 아니다. 역시나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머리속에 가득한 가운데 내려오는 길에 아이안고 넘어지는 엄마...너무 미끄러워서 제대로 발걸음도 못 옮기시는 할아버지.....이런 모습들을 보면서 대전은 아직도 멀었다 라는 한숨만 나왔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