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두율 교수 기자회견 전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송두율 교수 기자회견 전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간의 활동에 대한 자성적 성찰

가족들과 함께 37년만에 꿈에도 그리던 고국땅을 밟은 벅찬 기쁨은 한순간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양심적인 학자"에서부터 '거물간첩"으로까지 추락하는 저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남과 북을 함께 안고, 남북의 화해를 향한 디딤돌이 되어 보려했던 노력이 오늘의 상황 속에서 참으로 힘든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남북을 동시에 사랑하고, 또 동시에 비판하려는 저의 삶과 철학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않게 비친 저의 행동에 많은 사람들이 실망하고 있는데 대해 저는 심각히 자성하며 한편 제 스스로가 국정원에서 진솔하게 이야기한 것들이 일부 왜곡 보도되고 있기에 오늘 여러분들 앞에 이렇게 섰습니다. 저는 양심을 걸고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1. 1973년 여름, 저는 처음 북을 방문했습니다.

그 때는 아시다시피 남한에서는 유신체제가 선포되어 매우 암울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살고 있던 독일과 서구의 학계에서 당시 북은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는 나라로서 평가받고 있었고 제 평가도 마찬가지였기에 조국의 하나인 북을 직접 보고 학문적 탐구를 위해 북을 방문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70대 말 완성되 저의 교수자격 논문인 '소련과 중국의 사회주의 비교연구'(이후 1990년 한국 한길사에서 출간)로 결실을 맺었습니다.

2. 저는 노동당원으로 의식하고 활동해온 바 없습니다.

남한에서도 외국 출국시 소정의 소양교육을 하고, 북한 방문시 관계기관으로부터 소정의 소양교육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저의 첫 북한 방문 때 받았다는 '주체사상교육'과 '노동당 입당'은 1970년대 북한을 방문한 방문자들이 거치는 일종의 불가피한 통과의례였습니다.

그 당시 행한 행동들은 30년이 지난 지금의 시점에서 거의 저의 뇌리에 남아 있지 않을 만큼 저의 삶에서 아무런 의미로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국정원에서도 이렇게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리라는 생각도 없이 제가 먼저 자발적으로 언급하게 된 것입니다.

3. 저는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통고받거나 활동한 바 없습니다.

일부에서는 저를 북한 권력서열 23위의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엄청난 북한 실세로서 주체적 활동을 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후보위원을 수락한 바도 없고, 후보위원으로 활동한 바도 없고, 북이 저에게 후보위원으로 활동할 것을 요구한 적도 없습니다.저는 북으로부터 김철수라는 이름으로 저를 지칭한다는 어떠한 공식적인 문건이나 구두발언을 들은 바가 없습니다.

1994년 7월, 김주석 사망 시 장례식에 꼭 참석해 달라는 연락을 구두로 받았습니다. 강의일정으로 바빴지만, 북 영사관 직원의 간곡한 부탁으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장례식에 참석했을 때도 행사장 명패에는 송두율이라는 이름이었으며 그 뒤 김철수가 노동당 서열 23위 후보위원이라는 기사는 본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통보받은 바도, 수락한 바도 없었습니다.

그 후 학술대회 준비 차 방북하여 몸이 아파 북에 약을 신청했을 때 한약봉지는 김철수로, 또 한 약봉지는 송두율의 이름으로 되어 있어 내가 왜 김철수냐고 북에 항의한 바 있습니다.

국정원이 제시한 문건 속에도 본인은 북의 “상층 통일전선 대상”인 포섭대상으로 묘사만 되어 있었지 정치국원으로 규정되고 있지 않았습니다.본인이 통고받은 바도 없이 그냥 사후 인지만 하고 있었던 상황,북에서 나에게 정치국원으로 일방적으로 모자를 씌웠던 상황,아무런 권한을 행사해 보지 않은 조건에서 ‘정치국 후보위원,김철수’라는 명칭에 저는 의미를 둘 수도 없고,동의할 수도 없습니다.더구나 저는 1994년 7월에는 이미 독일국적 취득자였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4.제가 거액의 공작금을 북으로부터 받은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저는 92년부터 94년간의 3년간 매년 2~3만불 정도,총 6~7만불,그리고 73년,79년,84년,88년,91년까지 7~8차례의 왕복 교통항공비 2만불 정도해서 도합 7~8만불을 받았습니다.92년부터 94년에 받은 6~7만불은 공작금이나 개인적 활동비로 사용된 것이 아니고,원래 80년대 중반까지 독일 오펜바하 시에 있었던 한국학술연구원을 되살리기 위한 경비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를 위한 운영자금이 필요했던 차에 제가 북측에 제의해서 지원을 받았습니다.그러나 훔볼트 대학에 초빙교수로 임명된 가능성을 보여준 모범적 사례였습니다. 이 학술행사를 위해 저는 가교역할을 했습니다. 이 학술 대회는 한국일보, 한겨레신문, 동아일보가 각각 1번씩, 중앙일보가 3번씩 보도를 위해 후원하고 재정지원은 선경 및 대우그룹이 담당을 하여 성사된 것입니다.

북쪽에서는 재정난을 이유로 전혀 재정 지원을 받은 바 없습니다. 통일포럼의 성사를 위한 제반경비는 전적으로 남쪽으로부터 나왔습니다. 이 회의를 북측에 제안하고 준비하고 사전 조율하고 성사시키기 위해서만도 저는 10차례 이상 평양을 방문하고 엄청난 시간들과 노력을 기울여야만 했습니다.이 사실은 통일포럼 측이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남북간 통일학술 회의를 통해서 남북관계의 개선에 기여하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의 저의 행적이 한국의 시각으로 보면 북한에 치우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한때는 북한 사람을 만나거나 손만 잡아도 ‘접선’으로 인식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남북 간의 만남과 2000년 6.15정상회담 같은 남북간의 화해조치는 과거의 시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과거의 양분법적 시각만으로 세상을 보고 있지 않습니다.

북한사회를 보는 시각, 북한사회와의 관계를 보는 시각이 개방적이고 보다 성숙한 방향으로 변화해왔습니다. 화해자로 살고자 하는 저의 신념과 지향에도 불구하고,그동안 치우친 점이 있었다고 인정합니다.예컨대 노동당 입당 같은 문제들에 대해 저에 애정을 가지고 지켜보아준 많은 분들,민주화 운동에 애쓴 분들,그리고 나아가 국민들께 깊이 사죄하고자 합니다.

제가 여러 의혹이 난무하는 속에서 그리고 처벌받을 수도 있는 상태에서 민주화와 경제발전을 이룬 남한 사회로의 귀국을 가족과 함께 선택한 진의를 살펴주시기 바랍니다.사죄할 것은 사죄하고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실정법적인 처벌을 받을 사항이 있으면 감당함으로써 한국사회의 이방인이 아니라 우리 민족에의 참여자가 되어 남북 모두를 끌어안는 화해자로서의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남북 무두를 끌어안는 화해자가 되고 싶은 저의 소망을 국민여러분들게서 받아들여주시기를 간곡히 바랍니다.

2003년 10월 2일 송두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