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및 김천구미역 준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및 김천구미역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천구미역 KTX 하루 44회 정차

^^^▲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및 김천구미역 준공 남유진구미시장
ⓒ 정태하^^^
구미시는 28일 오전 11시 김천구미역사에서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및 김천구미역사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공원식 경상북도 정무부지사를 비롯 남유진 구미시장, 박보생 김천시장, 신용선 한국철도시설공단 건설본부장,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 등 지역주민 등 1,200여명이 참석하였다.
김천구미역은 KTX가 하루 44회(왕복) 정차해 구미, 김천 등 7개 시․군 약 85만명의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KTX역세권과 연계한 김천혁신도시 주변지역의 교통여건 접근성이 향상돼 구미시와 연계한 산업클러스터 구축 확대로 시너지효과 2조 920억원의 생산유발이 기대된다.

구미시에서는 KTX이용객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김천구미역과 구미역을 잇는 직통 시내버스 왕복 38회, 좌석 일반버스 왕복 42회 운행할 계획이다. 또한 운전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도로표지판 4개구간 24개소 정비하였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따라 김천구미에서 서울까지 현재 1시간 58분에서 최대 33분 단축되어 1시간 25분이 소요되어 국토의 중심이자 교통의 중심지인 김천구미지역은 고속철도 역사가 신설됨에 따라 지역교통의 중추적인 거점도시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김천(구미)역사에서는 이철우 국회의원(김천), 성윤환 국회의원(상주), 공원식 경북도 정무부지시사, 남유진 구미시장, 박보생 김천시장과 철도관련 인사를 비롯해 지역주민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및 김천(구미)역사 준공식을 가졌다. 특히 이 자리에는 김천시의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이철우 국회의원이 초청한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자리를 함께해 더욱 눈길을 모았다.

^^^▲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및 김천구미역 준공
ⓒ 정태하^^^
이날 있었던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과 신설역사 준공식은 부산을 메인으로 5개 역사(부산역, 울산역, 신경주역, 김천(구미)역, 오송역)에서 각 지역적 특색에 맞게 동시 진행되었다.

공원식 정무부지사는“어떤 도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도권으로의 교통망, 교육여건, 의료시설의 세가지 요소가 필요하다”며 금번 김천(구미)역 준공식의 의미를 강조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먼저 관계자들에게 김천(구미)역사 설치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한 후,“경산-구미-김천을 잇는 광역전철 계획을 고려했을 때 향후에도 김천(구미)역에서 기존 구미역으로의 우회노선 지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남유진 구미시장은“바람이 불면 언젠가는 구미를 둘러싸고 있는 괄호가 떨어지지 않겠느냐”는 우스갯소리로 역사명칭에 대해 은연중에 서운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천(구미)역은 KTX가 하루 44회(왕복) 정차함으로 김천은 물론 구미, 상주, 성주, 칠곡, 경남 거창 등 7개 시ㆍ군 약 85만명의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KTX역세권과 연계한 김천혁신도시 주변지역의 교통여건 접근성이 향상되어 구미시와 연계한 산업클러스터 구축 확대로 이로 인한 시너지효과로 2조 92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되며 특히, 전국 최고의 생산량과 맛을 자랑하는 김천포도와 자두 등 농산물의 판매효과는 물론 우리지역의 잘 보존된 청정자연 환경과 직지사, 청암사 등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천혁신도시는 3,829천㎡로 지난 2007년 9월 착수되어 현재 50% 진도를 보이며 타지역의 혁신도시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도로공사 등 수도권내 13개 이전공공기관이 이주 계획이며 현재 6개 기관이 부지매입 완료하였고, 연내에는 모두 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며 KTX 개통으로 이전공공기관의 청사가 착공되면 용지 조기분양에도 상당한 파급효과가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따라 수도권과 지방, 지역과 지역간 이동이 활발해지고 이동시간도 크게 단축된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현재 2시간 40분에서 최대 22분 단축되어 2시간 18분이 소요된다.

KTX 개통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 파급효과로는 여행시간 단축, 교통분담체계 재편 및 수송능력 확대, 지역개발, 관광 문화활동 증진, 교류증진 및 도시 이미지 개선 등이 있으며, 중장기적 파급효과는 인구분산, 산업활동촉진, 소득개선, 입지개선, 도시기반시설 정비, 중추관리기능 재편, 역세권 지가 및 교통량 증가 등이다.

고속철도가 개통됨으로써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바뀌었으며 3시간 내에 서울로 접근이 가능한 인구가 2천 8백만명에서 3천 4백만명으로 증가교통의 신속성 확보로 접근성이 증대 체류시간 증가로 중거리 통근, 당일 출장, 당일 여행이 활성화 되었다.

또한 고속철도 정차도시와 주변지역의 경제 활성화 기회 증대로 기업활동과 교육, 문화, 관광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은 운행시간 절감에 따른 지역간 물류비용의 절감효과가 크다.

구미시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 개통에 따른 김천(구미)역까지 연계교통 대책으로 김천시와 협의하여 직통 시내버스 운행(KTX역사 ↔ 구미역 ↔ 구미터미널) 왕복 38회, 좌석 일반버스 왕복 42회를 마련하였고, 구미지역 자가 운전자를 위하여 도로 안내 표지판 4개구간 24개소 등을 10월 20일까지 정비를 완료 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오전11시 신경주역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정수성 국회의원, 경주시장, 철도관련 국내ㆍ외 인사, 지역주민 등 참석 가운데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및 역사 준공식을 축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