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국감에서 행해진 질의내용과 국회참고자료 등에 따르면, BPA는 북항재개발사업의 장기표류,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2천억원 이자비용 발생 등의 재무구조 악화, 항만공사 중 경영실적 최하위, 최근 4년간 접대비 한도 4억원 초과, 하도급 지급기일 초과, 특정업체 밀어주기 의혹, 부두 내 안전사고 관리 소홀 등의 각종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국감에서 최철국 의원, 현기환 의원 등은 북항재재개발사업에 대해 “정부가 처음 사업으로 지정했을 때는 하부시설 지원금으로 6200억 원을 약속해놓고는 지금까지 512억 원밖에 지원되지 않았다.”며, “국비지원율이 당초 계획대비 2.5%에 불과해 사업진행이 불투명해지는데, BPA의 대응이 지나치게 미온적이다.”고 질타했다.
이에 노기태 BPA사장은 "지금도 당초 약속된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는 데는 입장의 변함이 없다.”며, “계획대로 추진 될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해명했다.
백재현 의원은 “BPA의 부채는 2006년부터 올해까지 빠르게 늘어 지난해 1조3천억원이 넘고 올해 9월까지 1조4천억원을 넘어 2015년이 되면 3조8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재무구조 상태가 최악에 이를 것으로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조원진 의원은 “BPA가 부두 내 안전사고에 대해 관리가 소홀하다.”며, “인명사고가 2007년 이후 250명이나 발생했고, 사망자도 10명에 이른다.”고 제시했고, 이학재 의원은 “BPA의 사회공헌 활동비가 타 항만공사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며, “부족한 사회공헌 활동비가 이마저 마치 사장의 업무추진비처럼 전용되고 있다.”고 추궁했다.
이 밖에도 의원들은 BPA가 항만공사 중에 경영실적이 최하위인 점을 문제시 삼았고, 최근 4년간 접대비 한도가 4억 원을 초과한 점과 하도급 지급기일이 초과된 부분 및 특정업체 밀어주기 의혹 등을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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