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결혼생활[끝]
스크롤 이동 상태바
행복한 결혼생활[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자 법칙(The Third Party Rule)

아무리 노력해도 해결되지 않는 싸움을 해본 일이 있습니까 ? 당신의 배우자와 당신이 결코 풀어낼 수 없는 충돌을 경험해 본 일이 있습니까 ? 두 사람이 양립할 수 없는 차이를 보인 일을 겪어 보았습니까 ?

많은 사람들이 개인 또는 국가간의 폭력과 충돌의 원인에 대해서 궁금하게 여깁니다. 바빌론이 먼지로 변하고 이집트가 폐허가 되었으며 시실리에서 번영하던 160이 넘는 도시들이 서기 원년이 되기 전에 흔적조차 남지 않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노력과 지혜에도 불구하고 마치 해가 지고 어둠이 찾아오는 것처럼 그렇게 사라져 갔습니다. 인간이 알지 못하는 무엇인가가 이런 흐름에 관계된 것 같고, 그 무엇은 너무도 치명적이고 파괴적이어서 인간의 모든 야망과 기회를 지속되지 못하게 합니다.

행복한 삶을 위한 두 가지 법칙( Two Rules for Happy Life)

결혼생활을 행복한 것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1] 어떤 일이든 능히 경험하도록 하십시요. [2] 다른 사람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을 일으키십시요.

인간은 많은 황금 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처(Buddhist)의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하십시요.” 라는 법칙은 다른 종교에서도 자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황금 율은 그 규칙을 통해서 인간이 동물이상의 상태에 이르는 데에 도움이 될지언정, 성공이나 인생의 행복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즉 그러한 황금 율은 단지 출발점(cause-point)만을 제공하거나 기껏해야 반사적인 결과점(reflexive effect-point)만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자신에게 혼자 행해지는 것이며, 모든 것을 강박적인 원인으로 돌리는 경향이 짙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행한 행동에 대하여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할지에 관해서는 어떠한 시사점도 주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해로운 일을 행했을 때, 어떻게 상황을 조절해야 할까요? 이 점은 부처의 법칙에는 언급되어 지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다른 대답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크리스트교 과학(Christian Science)에서는 ‘자신에 대한 결과는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하며, 초기 크리스트교에서 라면 ‘순교자(Martyr)가 되어라.’라고 말할 것이고, 크리스트교 사제들은 ‘모든 죄를 벌하리라.’라고 합니다.

결과(Effects)에 대한 그러한 대답들은 다소 우리에게 건전한 마음상태 이하의 것을 요구합니다. - 불행할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집이 타버렸거나, 가족을 잃은 사람들에게 (1) '그런 사건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시요.'라거나, (2)’욥의 마음자세를 닮으시요.’라든가, (3) 모든 방화범에게 천벌이 있으리라!’라고 하는 것은 전혀 위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폭력의 결과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은 폭력으로 그에 대항하고자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에게 일어난 일을 정확하게 경험할 수 있을 때, 놀랍게도 그 일은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이 세계에서 어떻게 행복하게 될 수 있는가의 문제는 감히 어떤 철학자나 현자들도 직접 고찰하지 못한 주제입니다. 우리는 종종 “인간은 본래 고통 속에서 살도록 운명지어 졌습니다.”하는 식으로 행복의 문제를 ‘조절’하려는 시도들을 보게 됩니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 행복해 질 수 있는가의 문제라기보다도 어떻게 하면 고통을 참아낼 수 있는가의 문제를 우리에게 말하고자 합니다.

그렇듯 행복의 불가능성을 가정하는 것은 우리가 진정한 행복에 관해 논하는 일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부정적 목표 ~ 지구상에서 모든 불행을 제거함으로써 살만한 세상을 만들자는 식 ~ 을 추구하도록 이끌어져 왔습니다. 만일 계속해서 제거하는 작업만을 추구한다면, 그것은 계속해서 그 문제에 직면하는 과정을 할 수 없게 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아래로만 향해 내려갑니다. 점점 더 인생은 ‘줄어드는 소용돌이’(1)처럼 되고 맙니다. 결국 우리는 눈이 멀게 되고 불행해집니다.

행복하게 되려면 직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존재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불행은 바로 이것입니다 : 존재하는 것을 직면하지 못하는 것. 그러므로 [1] 어떤 일이든 능히 경험하도록 하십시오. [2] 다른 사람들이 쉽게 경함할 수 있는 일들을 행하세요.

삶의 결과 측면은 충분히 많이 고려해야 할 가치가 있습니다. 스스로 유발된 측면 역시 조사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결과를 창조하는 것은 우리에게 명확하고 새로운 삶의 규칙을 제공해 줍니다. 만일 자신의 행동들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쉽게 경험될 수 있다면 자신의 행동을 유보하거나 후회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것은 훌륭한 행동의 포괄적인 기준(그리고 정의)입니다 : 오로지 다른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행하십시오. 만일 당신의 삶을 조사해 본다면 다른 사람들이 쉽게 수용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어떤 사람의 그런 행동에 의해서 만이 방해받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어떤 사람의 인생은 유보된 폭력의 덩어리가 되어 버리고 그리고 나서 다른 사람들이 일으킨 폭력으로 이끌어집니다. 다른 사람에 의해 경험되어질 수 없는 행동을 하면 할 수록 그 사람의 인생은 더더욱 악화됩니다. 당신은 해로운 원인이고 이미 세상에는 너무 많은 해로운 원인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때, 그는 자신이 야기시킨 것-존재의 불행한 상태-들을 중지하게 됩니다.

고통, 불안, 불건전 등은 다른 사람들이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일들을 일으켜온 결과입니다. 도달-보류(reach-withhold)현상은 이 모든 것들의 기초입니다. 만일 누군가 다른 사람들이 경험하기 불가능한 것을 만들기 위해 어떤 식으로든 도달(reach)하려 한다면 그는 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총을 가지고, 그 총에 맞길 원하지 않는 누군가에게 ‘도달’하고자 하는 것은 도달이 아니라 단지 항의에 불과합니다. 좋지 못한 도달은 결코 도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떤 대화도 없습니다. 그리고 최종 결과는 도달한 사람에 의한 '위즈홀드' 일것입니다. 이러한 도달-위즈홀드 현상-은 마침내 도달 불가능에 이르고 낮은 커뮤니케이션, 낮은 현실, 낮은 친화를 낮습니다.

대화(Communication)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도달에 미숙한 사람은 대화에 미숙할 것입니다; 그리고 대화에 미숙하면 다른 사람들에 대해 잘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현실도 낮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 관해 잘 모르거나 전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에 관해 어떤 느낌을 갖기가 힘듭니다.

그러므로 친화도 낮을 것입니다. 친화, 현실 그리고 대화는 같이 작용합니다 ; 그리고 만약 이 세 가지 중 한가지가 높다면 나머지 둘 역시 높을 것이고; 그러나 어느 한가지가 낮다면 나머지 둘 역시 낮을 것입니다. 모든 나쁜 행동은 목표지점에서 쉽게 경험될 수 없는 행동들입니다.

위의 정의에서 우리 자신의 “나쁜 행동들”을 고찰해 봅시다. 어떤 행동들이 나쁜 행동들일까요? 다른 사람들에 의해 쉽게 경험되어질 수 없는 행동이 나쁜 행동입니다. 이같이 사회의 가장 나쁜 행동들 중에 어떤 것이 나쁠까요?

고통, 불안, 불건전 그리고 재해 등을 일으키는 진짜 폭력이 나쁜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다른 행동들을 나쁘다고 생각합니까? 당신이 행한 행동들 중에서 당신 자신이 쉽게 그것을 경험할 수 없었다면 그것이 나쁜 행동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행한 행동들 중에서 당신 자신이 경험할 수 있었고 당신에게 행해졌다면, 그것은 나쁜 행동이 아닙니다. 그것은 틀림없이 사물에 대한 당신의 관점을 바꿔 놓을 것입니다.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폭력적인 삶을 영위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라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능력을 다시 회복하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오늘날 우리는 두 가지 황금 율을 같게 되었습니다. [1] 어떤 일이든 능히 경험하도록 하십시오. [2] 다른 사람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을 일으키십시오.

위에 대한 당신의 반응은 당신이 아직 얼마나 멀리 가야할지를 보여 줍니다. 그리고 만일 당신이 이 두 가지 황금 율을 터득하게 된다면 당신은 이 우주에서 가장 행복하고 성공적인 사람이 될 것입니다. 누가 당신에게 사악하게 대하겠습니까?

이 두 가지 법칙을 결혼생활에 적용함으로써 그것을 매우 행복하고 성공적인 것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