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盧.鄭 대타협과 대선구도
盧.鄭 단일화합의 대선구도 급변(종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진단> 盧.鄭 대타협과 대선구도
盧.鄭 단일화합의 대선구도 급변(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단> 盧.鄭 대타협과 대선구도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와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후보가 15일 심야 단독회담에서 후보단일화 방식에 전격 합의함으로써 대선지형에 일대 변화가 일고 있다.

두 사람의 합의대로 후보등록전에 단일화에 성공한다면 지금까지 '이회창 대세론'의 토대를 이뤘던 '1강2중' 구도가 '양강(兩强)' 구도로 급속히 재편되면서 대선은 혼전양상을 띠게 될 것으로 보인다.

두 후보간 단일화는 특히 '반(反) 이회창' 단일세력의 형성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와 자민련, 하나로 국민연합 이한동(李漢東) 후보측이 제3의 원내교섭단체 구성이나 중부권 신당 창당 의지를 접고 단일후보 세력에 가세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된 것이다.

한나라당이 노, 정 두 후보간 합의에 대해 "반역사적, 반국민적 망동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설령 단일화된다고 해도 국민의 매서운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맹비난한 것도 심각한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두 후보 각각의 지지세력이 '결합'할 경우 일부 이탈층이 생기더라도 산술적인 합산을 넘어서는 결과가 초래될 가능성도 있다.

일단 호남권과 충청권이 합세, 지난 15대 대선때와 유사한 대선 환경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고, 여기에다 수도권과 영남권의 두 후보 고정 지지층을 감안하면 폭발력이 상승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민주당과 자민련 의원들의 탈당 행렬도 멈추고, 한나라당의 흡입력과 민주당의 원심력에 의한 그동안의 정계개편의 흐름도 일거에 뒤바뀔 소지가 없지 않다.

이날 회담 결과는 정 후보가 노 후보의 '국민 여론조사' 방식을 전폭 수용, 전격 합의가 가능했다.

노 후보가 당초 단일화 협상에 응하면서 국민경선을 주장하던 입장에서 국민여론조사 방식으로 양보한데 대해 이날 정 후보의 결단이 합쳐진 결과라는 게 양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정 후보는 이날 합의후 기자회견에서 "노 후보와 나는 같은 세대이기 때문에 서로 말이 잘 통했다"고 밝혔다.

정 후보 핵심측근은 "정 후보가 후보단일화에 실패할 경우 공멸할 수 밖에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면서 "정정당당하게 승부를 겨뤄 후보를 단일화할 경우 대선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게 정 후보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후보단일화에 실패할 경우 대선 내내 떠안게될 부담이 이날 회담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이다. 양측이 서로 책임을 전가하면서 비방전을 펼칠 경우 지지도 동반 하락으로 '필패'라는 인식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두 후보가 전격 합의할 수 있었던 데는 무엇보다 두 후보의 여론조사상 지지도가 엇비슷해 단일화 여론조사시 누구든 승리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민주당과 통합 21측은 이날 합의에 따라 16일부터 실무협상에 착수, TV 토론회 실시 방법 및 횟수와 여론조사 대상의 구체적 선정 방식 및 실시시기, 객관적인 여론조사회사 선정 문제, 여론조사 방식, 설문항목 등을 놓고 본격적인 절충을 벌이게 된다.

그러나 정 후보는 두 후보에 대한 단순 지지도 조사가 아닌, 두 후보를 이회창 후보에 대비시켜 상대적으로 지지도가 높은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을 주장함으로써 앞으로 실무 협상과정에서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향후 단일화 일정은 대선후보 공식 등록일이 27, 28일인 점을 감안하면 내주중 TV 토론을 2-3차례 실시, 빠르면 내주말까지 여론조사를 완료한 뒤 그 다음주초에는 단일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을 밟게된다고 양측 관계자들이 밝혔다. (끝) 2002/11/16 02:03

盧.鄭 단일화합의 대선구도 급변(종합)

(서울=연합뉴스) 이상인 황정욱기자 =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후보가 15일 밤부터 진행된 심야회담에서 12.19 대선의 최대변수인 후보단일화에 전격 합의, 대선구도의 급변이 예상된다.

두 후보는 이날 밤 국회 귀빈식당에서 약 2시간에 걸쳐 회담을 가진 뒤 대선후보 등록일인 오는 27일까지 TV토론과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를 단일화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 8개항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날 합의대로 후보단일화가 실제 성사될 경우 지금까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와 두 후보간 '1강2중' 양상을 보여온 대선구도가 이 후보 대 단일후보간 양자대결 구도로 바뀌면서 일대 혼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여론조사에서 노.정 두 후보간 지지율이 오차범위내 접전을 벌이고 있어 단일후보가 누가 될지 TV토론과 여론조사 등 단일화 과정에 국민의 눈과 귀가 쏠릴 전망이다.

정치권에선 최근 여론조사에서 단일후보로 누가 되든 이회창 후보에 뒤지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실제 단일화 과정에서 노풍(盧風) 또는 정풍(鄭風)의 재연으로 인해 상황이 달라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관련, 한나라당은 단일화를 위한 TV토론과 여론조사가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하거나 형평성과 공정성에 어긋난다며 강력한 비난공세에 나설 것으로 보여 '빅 3' 후보간 공방이 거세질 전망이다.

또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과 자민련, 이한동(李漢東) 의원 등 제3세력을 우군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세확산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두 후보는 회동후 발표한 합의문에서 "여러차례 TV토론과 국민여론조사를 통해 단일후보를 결정한다"면서 "TV 토론은 정책중심으로 하고, 여론조사는 객관적 방식으로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다"고 천명했다.

두 후보는 또 "TV 토론과 여론조사는 후보등록전까지 완료하되 이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실무협상에서 정한다"면서 "후보로 누가 결정되든 두 사람은 단일후보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통합21측은 이에따라 16일부터 실무협상을 재개, TV 토론회 실시 방법 및 횟수와 여론조사 대상의 구체적 선정 방식 및 실시시기, 객관적인 여론조사회사 지정 문제, 여론조사 방식, 설문항목 등을 놓고 본격적인 절충에 착수한다.

양당 관계자들은 내주중 TV 토론을 2-3차례 실시, 빠르면 내주말까지 여론조사를 완료한 뒤 그 다음주초에는 단일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을 밟게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 후보의 경우 여론조사를 실시하더라도 두 후보에 대한 단순 지지도 조사가 아니라, 두 후보를 이회창 후보에 대비시켜 상대적으로 지지도가 높은 후보를 선출하는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 향후 논의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끝) 2002/11/16 01: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