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을 계기로 '軍 흔들기'는 안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천안함 침몰을 계기로 '軍 흔들기'는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영길 전 해군 작전사령관. 대한민국의 안보 그 자체가 국격을 높이는 길...분별력 있는 시민의식 당부

^^^▲ 서영길 전 해군 작전사령관(예비역 해군 중장)
ⓒ 뉴스타운 고재만 기자^^^
온 국민을 충격과 슬픔에 잠기해 한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 전 해군 작전사령관 출신의 서영길 예비역 해군 중장이 軍 흔들기가 우려된다며 정치권과 언론 그리고 시민단체들의 자제를 요청했다.

서영길 전 해군 작전사령관(예비역 해군 중장. 사진, 이하 서영길 전 작전사령관)은 한 언론사에 기고문을 보내 이와같은 자신의 심정을 밝혔다.

서영길 전 작전사령관은 대한민국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가 알려진 후에 우리 사회에서 자주 회자되는 말 중의 하나가 ‘국격의 제고’ 라면서 이는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면모를 일신시키는 것으로 그 속에는 국민의 사회 도덕적 수준과 법질서 유지 그리고 정치·문화적 수준까지 포함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영길 전 해군 작전사령관은 최근 온 국민을 충격과 슬픔에 잠기게 한 천안함의 침몰은 국가안보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에서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면서 당연히 국민의 알 권리 차원과 희생자 그리고 그 유가족에 대한 위로와 슬픔을 함께하는 차원에서 사회 각계각층에서 여러 의견이 개진되고, 언론에서도 실시간으로 각종 정보가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에서도 당연히 대정부 질의에서 좋은 정책적 질의와 추궁도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부 언론사나 정치권의 질의는 국격과 우리 안보 그리고 군의 현실에 비추어 볼때 군의 안보와 군 기밀이 노출되는 등 본래의 취지와 동떨어진 내용도 상당부문이 있다면서 전 해군 작전사령관으로 실망감과 함께 안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서영길 전 해군 작전사령관은 특히 북한의 위협과 연관해 ‘미확인비행물체(UFO)에 의한 피격설’로 북한에 의한 도발이 아님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기에는 너무나 소설적인 질의내용이 아닌가 생각된다면서 우리 안보 현실과 이념상의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작전 운용과 관련된 ‘열영상관측장비(TOD) 동영상 폭발장면 미촬영은 조작사실’ 이라는 질의내용에 대해서 서영길 전 해군 작전사령관은 TOD는 우범 예상지역에 설치된 방범용 폐쇄회로 TV(CCTV)나 교통단속을 위해 설치된 CCTV와는 원리면에서는 유사할지 모르지만, 운용이나 장비의 특성에 비추어서는 전혀 다르다고 생각한다면서 경계구역별로 부여된 구역을 집중 감시하는 것으로 어느 특정구역을 24시간 고정 감시하는 것이 아니라 해안경계의 경우 경계구역을 좌우로, 때로는 불규칙하게, 그러면서 특이사항이 있을 시는 줌기능을 이용해 집중 감시하는 체계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천안함 폭발 당시 화면이 있어야 한다면 그것은 우연의 일치일 것이나 통상 함정이 경비하는 구역은 경계구역의 중첩을 배제하기 위해 구역 감시를 하지 않는 것이 통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고 당일 경계병은 일상적으로 경계구역 전반을 감시하다가 사고 발생시각 미상의 굉음을 청취 후 상황보고와 동시에 굉음이 발생한 방향으로 TOD의 카메라를 이동하면서 특이징후를 발견하고자 시도했을 것이라면서 경계병은 교육받은 대로, 평소 임무를 수행하는 절차대로 행동하면서 비록 폭발장면은 포착하지 못했지만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성과는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기술적인 부문에서 함정 설계와 관련한 ‘구상선수’에 관해서는 이는 함선의 설계상 함정이나 일반 선박에서 앞쪽 부분의 파도를 감쇄시키기 위해 설계된 것라고 설명했다.

또 선박의 안정과도 연관된 것이고 조함 기술면에서 진일보된 추세가 설계에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중·소형 함선에서는 비용소요 기타 등을 고려해 이런 추세를 따르지 않으며, 천안함의 경우도 군함의 속력 등을 고려해 함수부분이 유선형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천안함의 경우 언론에서 개념설계 수준의 함정 단면도를 여러 차례 보도한 것과 관련 해군의 초계함에는 구상선수가 없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인데도, 천안함 함수에 구상선수가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함수가 암초에 충돌해 구상선수가 떨어져 나갔다고 보도한 언론의 저의는 무엇인지 알고 싶다며 불편한 심정을 감추지 못했다.

서영길 전 해군 작전사령관은 이어 천안함의 침몰 사태를 보는 예비역의 한 사람으로서 만감이 교차함은 무어라 표현할 수 없다면서 우리 전우들과 그 가족의 심정을 십분 이해할 뿐 아니라 고개 숙여 그 충정과 희생에 무한한 경의를 보낸다면서 정치지도자와 언론 그리고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의 안보 그 자체가 국격을 높이는 길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군을 무조건 불신하고 마구잡이로 흔드는 것은 어느 누구에게 이익이 될 수 없으며 사회 분열과 갈등만 심화할 뿐이라면서 국가안보를 흔들지 않고 그러면서 국격을 높이는 건전하고 분별력 있는 시민의식이 그 어느때 보다도 요구되는 시점임을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군 수뇌부 2010-04-18 21:22:15
예비역 작전사령관이면 참모총장의 자리에 앉아도 손색이 없는 유능한 재목이셨던걸여...훌륭하신 분의 중요한 말씀!~ 모두가 명심해야 할 부분이라 공감합니다.

행정학과 2010-04-18 21:23:48
현재 서울의 모 대학에서 강의를 하시지요? 담학기엔 교수님의 강의를 반드시 듣고 싶습니다.

대한민국 해군 2010-04-18 21:26:24
고통의 날이 있으면 언젠가는 반드시 회복하는 날 옵니다. 오뚜기 같은 우리들의 습성...앞으로 우리 해군에 더 좋은 날 올겁니다. 현재에 충실하는 모습만 간직하고 갑시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