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브랜드가치 1위 삼성전자'(종합)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내 브랜드가치 1위 삼성전자'(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정책연구원, 한국 국가별 브랜드는 16국중 9위

(서울=연합뉴스) 공병설기자 = 국내 브랜드중 삼성전자[05930]가 8조8천여억원으로 최고가치를 지녔다는 평가결과가 나왔다.

또 국가별 브랜드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16개국 중 9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산정한 결과 삼성전자가 8조8천650여억원으로 1위에 올랐으며, LG전자[66570]가 3조9천570여억원으로 2위, KT[30200]가 2조8천570여억원으로 3위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SK텔레콤[17670]과 KTF[32390]가 각각 2조4천370여억원과 1조5천990여억원으로 4, 5위로 평가됐으며, 현대자동차(1조5천여억원), 포스코(1조3천여억원), 삼성SDI(8천680여억원), CJ(8천600여억원), SK(7천800여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각각 11위와 12위로 평가됐다.

금융업계에서는 국민은행[60000]과 LG카드[32710]가 각각 은행과 비은행 부분 1위에 올랐으며,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다음[35720]', 할인점은 'E-마트', 백화점은 롯데쇼핑이 1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최근 3개년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소비자 설문조사 등을 통해 평가대상 브랜드를 설정한 뒤 인지도와 산업지수(구매시 영향력) 등을 평가해 가치를 산출했다고 말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또 국가별 상품 수출액과 서비스 수출액, 관광수입 등을 기준으로 국가브랜드를 평가한 결과 우리나라는 브랜드 가치 5천849억달러로 16개 평가대상국 중 9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8조9천945억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독일이 2조9천757억달러로 2위, 프랑스가 2조1천968억달러로 3위에 올랐다.

또 영국과 일본이 각각 4, 5위로 평가됐고 이탈리아, 중국, 스페인, 한국, 싱가포르, 멕시코, 대만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국가별 브랜드 평가의 경우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나라는 평가대상에서 제외돼 일부 오차가 있을 수 있다고 연구원측은 밝혔다. (끝) 2002/11/14 1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