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화물을 처리하는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량은 평소의 65%에 머물고, 평소 490대가 운행했던 경기도 의왕 컨테이너 내륙기지도 150대만이 운행에 참가하고 있다. 하지만, 화물연대 노조와 사용자측의 재협상 타결이 계속 늦어지면서 물류 대란이 점점 커질것으로 예상된다.
어제 밤 사이 양측은 서로의 주장만 내세우며 협상 테이블에 앉지도 못했다. 화물연대는 당초 사용자측 협상단이 돌아오는 대로 "운임 인상과 노조 활동 등에 관한 협상을 다시 열 계획이었지만 사용자측이 파업철회를 재협상 조건으로 내걸어 일단 재협상이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사용자측은 "어제 오후에 건설교통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업무에 복귀하지 않는 한 더이상의 협상은 무의미하다며 화물연대의 파업철회를 요구"했다.
이에 사용자측이 강경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화물연대 측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김영호 화물연대 부의장은 "사용자측이 업무 복귀를 요구하는 등 노조를 무시하는 자세를 보임에 따라 곧바로 대책회의를 열고 이에 대한 화물연대의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측은 그동안 기름값 인상을 감안해 평균 15% 운임 인상과 노조활동 보장을 요구했지만 사측에선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대한통운과 한진 등 12개 사용자 대표들은 "노조가 내일까지업무에 복귀해 줄 경우 13% 임금 인상안을 받아 들이겠다"며 노조의 업무복귀를 촉구하고 나섰다. .
한편, 정부는 오늘 오후 고건 총리 주재로 국정 현안 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사 흘째를 맞은 화물연대 파업대책을 논의한다. 오늘 회의에서 화물운송중단 사태가 해소될 수 있도록 운송업 체들과 화물연대간 협상을 최대한 지원한다는 방침 아래 사태 악화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을 강구한다.
한편 정부는 화물연대가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에는 초기에 경찰력을 배치해 법에 따라 엄정 대처할 방침을 밝혀 화물연대의 '평화적 합법적 투쟁'과의 대립이 예상된다.
오늘 양대노총 15개도시에서 공동집회
'주5일법 수정 촉구 15개도시 결의대회' 충돌 예상
이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23일, 서울, 부산, 울산, 전주, 대전, 원주, 제주 등 전국 15개 도시에서 2만 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회가 추진중인 주5일제 관련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중소영세 비정규직 노동자의 희생이 없는 방향으로 대폭 수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다.
이날 집회에서 민주노총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통과한 주5일법은 700만에 달하는 20인 미만 업체에서 일하는 영세사업장 노동자들의 주5일 도입 시기를 2011년으로 미뤘을 뿐 아니라, 760만 비정규직 노동자의 월 평균 1.5일 휴가 보장 요구도 외면해 사실상 재벌 입맛에 맞춘 근로기준법 개악안임을 강력히 규탄한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20인 미만 영세업체 노동자도 2005년까지 주5일근무제를 시행할 것 ,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월 평균 1.5일 휴가를 보장할 것, 휴일휴가수와 임금 등 노동조건 후퇴 없는 주5일 근무제를 도입할 것 등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28일에는 한국노총과 함께 국회 앞에서 대규모 공동집회를 개최하는 등 중소영세 비정규직 희생없는 주5일 근무제 도입을 위해 마지막까지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늘 2시부터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주5일법 수정 촉구 15개도시 결의대회'를 갖고,전경련 회관까지 행진이 준비돼 경찰과 충돌이 우려된다. 또, 결의대회에서 투쟁결의문을 선언할 예정이다.
투쟁결의문에서 민노총은 “정권과 보수정치인, 자본가는 한통속이 되어 주5일제를 핑계로 노동조건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밝히며 “고작 12일의 휴일증가에 그치면서 임금삭감, 노동강도강화, 단협 파기 등 온갖 독소조항으로 가득찬 근기법 개악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민노총은 ‘근기법 개악안 국회통과 중단하고 노동계 단일안 수용’, ‘총체적 노동탄압 중지’등을 촉구하며 “국회 통과시킨 국회의원들의 낙선운동을 전개하고, 파업 등 총력투쟁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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