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인플루엔자 대응 1709억 추가 투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종인플루엔자 대응 1709억 추가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한총리 주재 '가을철 유행대비 대응 방안' 논의

정부는 21일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 를 개최해 범정부 차원에서 “신종인플루엔자 가을철 유행 대비 대응 방안” 을 논의했다.

최근에 각급 학교가 개학으로 신종 인플루엔자가 급속히 확산되어 9월초 유행 기준을 초과해 10~11월 중에 대 유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보고,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차원에서다.

이에따라 충분한 물량의 항바이러스제 및 백신 확보를 위해 예산도 추가로 확보하기로 결정했다.

항바이러스제는 현재 약 531만 명 분(전체 인구의 11% 수준)을 비축 중이나, 가을철 유행을 대비하여 250만 명 분 625억원의 소요예산을 추가해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신종인플루엔자의 전 세계적인 유행에 따른 백신 공급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1,084억원의 예산도 추가 확보하여 당초 계획한 인구대비 27%에 해당하는 백신 물량 확보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정부는 "가을철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하여 예방접종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백신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 이라며 "개인위생강화, 집단시설 유행 차단, 환자 조기 발견 및 항바이러스제 적시 투여로 피해를 줄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국민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개인 위생수칙 등 유행시 행동 요령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총리는 "최근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는 데, 대 유행시 분야별 세부 대응계획을 조속히 수립하도록 하고, 아울러 현재 백신에 대한 임상실험을 하고 있는 데 시간이 촉박하지만 검증을 철저히 해 국민 안전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최근 각종 국내외 행사로 인해 감염자가 확산되는 사례가 많은 바, 불요불급한 행사는 최대한 자제토록 하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라" 고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복지부 "사망·중증 합병증 발생 방지위해 항바이러스제 투약대상 및 절차 변경"

이와함께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 대책본부는 "신종 인플루엔자가 아직 전국적인 유행 수준은 아니지만, 최근에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폐렴 등 중증 환자 및 사망자 발생을 방지하고, 항바이러스제 투약이 필요한 환자가 적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투약 대상 및 투약 절차를 변경하기로 했다 " 고 밝혔다.

※32주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 수준은 외래환자 1천명 당 1.81명(인플루엔자 의심 환자 분율)으로 유행 임계점인 2.6명 보다 낮은 수준이지만 예년 보다는 높음

대책본부는 대부분의 신종 인플루엔자 환자들은 일반적인 대증 치료와 적절한 휴식으로 완치될 수 있으므로 모든 환자가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할 필요는 없으나,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하여 폐렴 등 합병증 발생 우려가 높은 고위험군은 발열 및 기침, 인후통, 콧물 등의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발생할 경우는 신속하게 의료기관 진료를 받고 필요시 항바이러스제를 조기에 투약 받을 것을 당부했다.

※고위험군 : 59개월 이하의 소아, 임신부, 65세이상 노인, 만성질환자(폐질환, 만성심혈관질환, 당뇨, 신장질환, 만성간질환, 악성종양, 면역 저하자 등)

변경된 항바이러스제 배분지침의 주요 내용은 기존에는 "해외여행자 및 확진환자와의 접촉자를 대상으로 보건소 중심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 하던 것을 "합병증 우려 고위험군 대상으로 민간 의료기관과 거점약국을 중심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 하도록 대상과 절차를 변경했다.

항바이러스 투약 대상은 사망, 폐렴 등 중증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정했다.

▲ 급성열성호흡기 질환으로 인하여 입원 치료중인 환자
▲ 합병증 발생 우려가 높은 고위험군 급성열성호흡기 질환 외래환자
(단, 고위험군이 아니더라도 폐렴소견을 보이는 경우 의사 판단하에 항바이러스제 투약)

※ 학교, 군부대,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생활시설에서 7일 이내 2명 이상 급성열성호흡기질 환자가 집단 발생한 경우는 기존처럼 보건소가 검사 및 투약 실시

항바이러스제 투약절차는 민간의료기관 진료시 의사가 임상적 진단으로 항바이러스제 투약대상을 판단하여 처방전을 발행한 경우, 거점 약국을 통해 처방받을 수 있도록 했다.

보건소나 거점 치료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경우는 의약분업 예외를 적용받아 외래에서도 항바이러스제를 직접 받을 수 있도록 방침을 세웠다. 환자 진찰비 및 조제료 비용은 일반 진료와 동일하게 건강보험을 적용받게 되며, 국가 비축 항바이러스제는 무료로 공급 될 예정이다.

개정된 지침은 8월 21일부터 적용되어 일선 의료기관에 시달되고, 항바이러스제가 거점약국 등에 배포 완료되는 이번 주말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이와함께 대책본부는 원활한 항바이러스제 투약을 위해 보건의료 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항바이러스제 배분지침" 을 마련했다.

또한 일선 보건소 및 의료기관, 약국에 시달하였으며 지역별로 거점약국(8.19일 기준 522개)을 지정하고, 폐렴 등 입원환자 치료를 위해 거점 치료병원 455개소도 지정 했다.

특히, 국가 비축 항바이러스제 중 1차 공급분인 24만 명 분을 전국 시군구 보건소에 배포해 의료 쇼핑으로 인한 중복 투약을 방지하기 위해 항바이러스제 투약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투약자 정보를 관리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신종인플루엔자 확진 검사와 관련해 대부분의 의심환자는 개정된 "항바이러스제 배분지침"에 따라 의사의 임상 진단으로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받을 수 있으며, 치료를 위해 확진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다.

다만 보건환경연구원, 검사의료기관이 수행할 수 있는 검사 역량이 한정되어 있어 폐렴 등 중증 입원환자를 중심으로 의사가 확진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만 확진검사를 실시하도록 권고하는 등 일선 의료기관과 국민의 협조와 이해를 당부했다.

-신종 인플루엔자 피해 최소화 위해 보건의료 단체 등과 총력 대응키로

대책본부는 신종인플루엔자는 예방수칙을 잘 지키고 의심증상 발생시 조기치료를 통하여 중증으로 진행하는 것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평소에 지켜야 할 사항>
- 손씻기를 습관화하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할 것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손수건, 옷으로 가리기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기
- 고위험군은 증상 발생시 신속하게 진료 받기

한편, 보건복지가족부는 전재희 장관 주재로 보건의료단체(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약사회, 대한간호사협회)와의 간담회를 개최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최대한 예방하고, 가을철 대 유행을 대비하기 위한 각종 대책을 논의하는 등 정부와 보건의료계가 긴밀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