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횡단철도 건설 촉구 정책 대토론회 ⓒ 임문식^^^ | ||
‘열린 동서화합과 균형발전, 동서횡단철도가 해답이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패널들은 “정부가 정책적 차원에서 동서횡단철도를 건설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논의된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경북 김천시와 전북 전주시 사이 97.4km 구간을 철도로 연결하는 프로젝트로 2019년 이전 착수 대상이며, 사업비 규모는 1조7062억원에 달한다.
기존에 건설돼 있는 철도를 연결하고 군산과 새만금 사이에 추가로 철도를 부설할 경우 횡단철도는 포항~김천~전주~새만금을 잇게 돼 남북간 철도와 대부분 교차하게 된다.
이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사업 추진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데 비해 경제적 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결과가 나온 상황이다. 그러나 지역 균형 발전과 교류라는 정책적 차원에서 철도 건설이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 패널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김동선 대진대학교 교수는 “경제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정책적 측면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때 이 사업의 시행은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개회사에서 정동영 국회의원은 “지난 수십년간 동·서를 서로 통하게 하는 데 너무 무관심했다”며 “동·서가 통해야 서해 중심시대에 낙오되지 않는다”고 강조한 뒤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국가 인프라 건설에서 최우선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철우 의원은 동서간 지역감정은 교류가 원활하지 못한 데서 나온다면서 “한국의 허리에 해당하는 전주와 김천 사이에 철도를 놓으면 차세대는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하진 전주시장은 “철도를 남북 축에서 동서 축으로 바꾸는 것은 삶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라며 “현실적인 타당성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에 적합한 철도는 고부가가치 교통수단이지만 건설에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사회공감대를 먼저 형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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