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쇄신보다 단합이 먼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당 쇄신보다 단합이 먼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자루 쥔 李 대통령의 진정성은?

 
   
     
 

홍준표 쇄신 원희룡 쇄신

한나라당이 4.29재보선 영패(零敗)의 후유증으로 심각한 내분과 혼란에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당 지도부는 물론 누구도 책임을 지려하지 않고 엉뚱하게 '쇄신과 화합' 타령으로 곤경을 모면하려 들고 있다.

물론 조직이고 사람이고 시간과 함께 새롭게 고칠 것이 있고 바로잡을 것이 있게 마련이다. 더구나 정당정치의 주역인 정당이 선거에 참패하여 패인을 분석하고 새롭게 거듭나자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는 하다.

그런데 문제는 패인을 정확하게 짚어 냈느냐 여부에 따라서 올바른 처방이 나오고 이를 정성껏 실행해야 고질병(痼疾病)병 치유와 회복이 가능하며 더 이상의 향상발전과 도약을 기대 할 수 있는 것이다.

한나라당 쇄신타령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박근혜 당대표시절 소위 남원정을 앞세운 쇄신요구로 당 지도체제, 대통령 및 공직선거 후보자 공천 룰, 당 대표 조기퇴진 등 쇄신을 해놓고도 경선 룰을 걸레로 만든 전력이 있다.

MB 후보 만들기로 1차적 효용이 끝난 홍준표의 쇄신안을 '누구'를 염두에 뒀다고 하기에는 이른지 몰라도 원희룡을 앞세워 '맞춤 쇄신안'으로 대체 하겠다는 게 쇄신타령의 본질이 아닌지 의구심이 생기는 것도 이 때문이다.

쇄신을 하려면 제대로 해야

4.29 재보선 영패의 직간접원인이 "잃어버린 10년" 되찾기에 무성의, 무기력 한 이명박 정권의 어설픈 실용에 대한 실망 때문인지, 야권의 '중간평가' 공세가 주효했는지, 한나라당 지도부의 무능 탓인지, "형님 공천과 후보사퇴종용" 파문과 親 朴의 비협조 때문인지 진단이 정확하지 못하면 쇄신자체가 무의미하다.

그리고 쇄신에 대한 당 내외의 공감대형성과 지지확보를 전제로 쇄신기구의 적합성과 쇄신주도 인물의 적격(適格) 여부가 쇄신작업의 성패를 가를 관건이 될 것이다.

그런데 쇄신의 대 전제인 책임지기와 참패요인분석은 뒷전으로 한 채 서둘러서 '쇄신위 구성'에 매달리는 것은 아무래도 선거를 기획하고 공천을 주도하고 선거를 이끈 당 지도부가 '내 책임' 대신에 '네 탓'을 앞세운 면피용 술수로 비친다는 게 문제이다.

더구나 쇄신위원장으로 선임된 원희룡(45세, 양천갑 3선)의원의 능력보다 그의 이념성향에 대한 의구와 자질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는 것은 쇄신위원회가 출범도 하기 전에 그 결과에 대한 기대를 반감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당헌당규 "법 개정이 능사가 아니다"는 이경재의 시각과 "법은 고치라고 있는 것이다."라는 이윤성 식의 기발한 생각에서 보듯 계파 간 이견이나 대선 주자간 이해득실에 따른 논란에 발목을 잡힌다면 죽도 밥도 아닌 결과가 될 수도 있다.

원희룡 잘 해 낼 수 있을까?

원희룡이 한나라당 쇄신특위위원장으로 선임되면서 그에 대한 기대보다는 우려가 앞서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원희룡 하면 서울대와 사법고시 '首席' 이라는 이미지와 '운동권 출신' 이라는 이념적 성향, 그리고 1993년 9월 15일 심야 파출소 난동 사건과 2007년 4.25 재보선 당시 양천구청장 '공천 잘못'으로 인한 재선거 비용 20억 원에 대한 양천지역구 주민 800명의 손해배상청구 집단소송 등 자질문제가 떠오른다.

원희룡 의원의 국가보안법과 주한미군에 대한 태도에 대다수 국민이 우려감을 갖는가 하면 타고난 재주에 비해 덕이 부족하다(才勝薄德)는 인상을 가지고 있다. 특히 '南元鄭' 이라고 불리면서 당내 비토그룹 행세를 한 전력과 특정세력에 가깝다는 평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 원희룡과 쇄신위의 한계로 작용할 수도 있다.

그런데 쇄신안의 핵심이 ▲ 당권과 대권 이원화와 집단지도체제, ▲ 대통령 후보 및 공직선거 후보공천 기준과 절차, 방법 등 공천관련 룰 ▲ 상임위 및 원내 활동 등이 골자가 될 것으로 볼 때 당이 표방하는 '단합과 쇄신' 에는 크게 못 미칠 공산이 크다.

李와 朴의 신뢰회복이 먼저

단합이라는 부분은 쇄신 위 이전에 사람과 사람, 계파와 계파의 문제이며 이를 구체화 한다면 친이와 친박의 문제인 동시에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 에 더하여 "대통령도 속았다"는 18대 총선 당시 박근혜 죽이기 '승자독식' 편파공천에 뿌리를 둔 이명박과 박근혜 간 신뢰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법이 먼저여야 한다.

그러나 박근혜가 후보가 되면 "끔직하다" 며 분당을 입에 담는 파당적 행태와 대선 후 새로운 당을 창당하겠다는 둥 승자들의 오만이 시정되지 않는 한 패자의 승복과 침묵만으로는 치유되지도 복원되지도 않는 것이 상호불신의 골과 반목 대립의 늪인 것이다.

양보는 칼자루를 쥔 쪽에서 하는 것이며 타협은 칼날을 잡은 쪽에서 불가피 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오바마가 힐러리에 대한 화합조치에 비하여 이명박 대통령의 박근혜에 대한 취급이 너무나 대조적이라는 데에 문제의 근원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원희룡으로서는 넘을 수 없는 벽일 수밖에 없으며 '경선 및 공천 룰' 개정문제 역시 계파 및 개인의 이해에 따라 얼마든지 왜곡될 소지가 있어 쇄신위 활동결과에 대한 낙관이 어려운 것이다.

2007년 불공정경선시비의 단초가 된 '전화여론조사'와 정당정치 보다는 포퓰리즘 선거에 가까운 오픈프라이머리제도,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꾸준히 제기돼온 전자투개표 문제 등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와 '하향식 쪽지공천'의 폐해를 어떻게 차단할 것이냐에 대한 의문으로 하여 쇄신위에 대한 기대보다 우려가 앞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