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가을 함께 즐기는 풍년잔치',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 성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풍성한 가을 함께 즐기는 풍년잔치',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 성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만 관광객 몰려 풍성한 가을 정취 ‘만끽’
임금님표이천브랜드 이천쌀 명인전 전시·홍보(온라인 이천향토몰)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 기념행사(애드벌룬) /김병철 기자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5일동안 이천농업테마공원(경기 이천시 모가면 공원로 48)에서 열린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가 16만 명의 관람객이 몰린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에 참석한 김경희 이천시장을 비롯 송석준 국회의원, 김하식 이천시의회 의장 등 관계자 모습./김병철 기자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에 방문한 이충우 여주시장, 방세환 광주시장 비롯한 시장 및 각 시의회 의장들 모습. /김병철 기자

풍선한 가을, 함께 즐기는 풍년잔치 슬로건으로 이천시와 이천쌀문화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주관한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 목적은 △개최지를 이천농업테마공원으로 변경하여 축제 장소로 정착화 및 명소화 △이천시의 전통 농경문화를 세계적 축제문화로 계승·발전 △축제방문객을 통한 임금님표이천쌀 홍보 및 소득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이다. 또 △이천쌀문화축제만의 특별한 킬러콘텐츠 구성 및 남녀노소 세대별 맟춤 프로그램 운영 △축제와 연계 가능한 관광자원(온천. 숙박, 관광지, 음식점)과 협력체계 구축으로 지역상권 활성화 및 상생 발전 도모 △이천시민과 국·내외 관광객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장 구현 △임금님표이천쌀의 우수성 대내·외 홍보 및 연중 축제 분위기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상설화 등 추진방향으로 계획했다.

햅쌀 장터 모습. /김병철 기자
햅쌀 장터 모습. /김병철 기자

‘풍성한 가을, 함께 즐기는 풍년잔치’이란 슬로건으로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개최된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 기간동안 햅쌀 판매만 7억 8천 3백여만 원, 농특산물 1억 6천 6백여만 원, 먹거리 등 2억 5천여만 원 등 총 12억 1천 2백여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대비 3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성공적인 축제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 이번 축제기간동안 16만 5백여 명이 축제장을 찾은 것으로 집계돼 지난해 13만 1700여 명보다 21% 이상 증가했다.

가마솥이천명이천원 가마솥마당 모습. /김병철 기자
가마솥이천명이천원 가마솥마당 모습. /김병철 기자

또 13개의 테마(△나락포토존△문화마당 △농경마당 △동화마당 △찾아가는 서당 △은하수터널 △무지개언덕 △기원마덩 △하늘마당 △가마솥마당 △풍년마당(가을꽃나들이) △먹거리마당 △햅쌀장터)로 구성된 마당을 통해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 거리가 제공된 이번 축제는 농업인들이 풍년농사를 자축하는 농업인축제,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즐거움을 나누며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도농교류 축제, 외국 관광객들이 우리 고유의 농촌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관광축제로 화려하게 펼쳐졌다.

 

손모내기 농경마당 모습. /김병철 기자

축제추진위는 풍성한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었는 이번 이천쌀문화축제의 성공요인으로 대동놀이축제로 특화된 11개의 마당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광객이 보고, 즐기고, 먹고, 마시는 오감이 만족스런 축제로 진행되었기 때문이라고 자평했다.

특히 이천쌀의 진가를 맛볼 수 있었던 이천명 이천원 가마솥 밥짓기 행사와 무지개가래떡만들기 등이 관광객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14개 읍면동이 모두 참여해 다양한 음식을 제공했던 먹거리 마당이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풍년기원제(김경희 이천시장) /김병철 기자

김경희 이천시장은 “올 이천쌀문화축제는 행사장 관람객, 농산물 판매실적, 관광활성화 측면에서 성공적인 축제였다”고 평가하고, “축제 결과를 보다 면밀히 분석하여 내년에는 보다 내실 있는 축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임금님표이천브랜드 이천쌀 명인전 전시·홍보관 모습. /김병철 기자

한편 문화마당에는 임금님표이천브랜드 이천쌀 명인전 전시·홍보가 펼쳐졌다.

이천쌀은 천혜의 환경 이천에서 재배되어 임금님께 올렸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며 △전형적인 분자 지형으로 남한강 수계의 평야지와 산간부가 맞닿아 있으며 높은 산봉우리로 둘러쌓인 완경사의 구룡지로 남한강 수계의 많은 하천지류가 관통함으로써 천혜의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또 타 지역에 비해 평균기온이 낮고 기온차가 크며 일조시간 및 일조량이 많아 벼의 생육에 더 없이 좋은 기후 조건를 깆추고 있다, 또 이천지역의 관계수에는 타 지역에 비해 Ma, Na, Ca 등 무기성분의 농도가 높고, 낮은 수온에 의해 벼 뿌리의 퇴화를 지연시켜 등숙기까지 무기성분 흡수를 촉진하여 양질미를 생산하고 있다. 조선왕조실록 성종 21년(1490년)에 여주에 세종영릉을 성묘하고 돌아오는길에 이천에서 이천쌀을 맛본 계기로 이천쌀의 명성이 알려져 진상미를 올렸다.(조선명관 복승정 치적자료)

브랜드 그 이상의 가치 '브랜드 품격, 품질로 답하다' 임금님표이천브랜드 이천쌀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13년 연속 농산물브랜드 1위) △국가브랜드 대상(9년 연속 수상) △올해의 브랜드 대상(쌀 부문 4년 지속 선정) △여성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브랜드 대상(8년 연속 수상) △경인히트상품 선정 △포브스코리아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등을 수상했다.

임금님표이천 농축산물 진열 모습. /김병철 기자<br>
임금님표이천 농축산물 진열 모습. /김병철 기자

임금님표이천 농축산물은 임금님표이천쌀(해들미, 알찬미, 오롯미, 청세미), 이천한우, 이천한돈, 이천벌굴, 이천계란, CJ햇밥 이천쌀밥, 임금님 도시락-비빔밥, 조은술세종(이천쌀동동주-이천쌀막걸리), 다미푸드(라이스칩 통보리-라이스스틱 4종), 세준푸드(전통식혜), 쿠첸(해들/알찬 IH밥솥), 해피엘앤비이천쌀화장품 8종), 새롬푸드(이천쌀가루) 등이 온라인 이천향토물에서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다.

임금님 10찬 반상 도시락-비빔밥 /김병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