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문화재청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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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문화재청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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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권서 유일
진주성 미디어아트 연출안(공북문)
진주성 미디어아트 연출안(공북문)

진주시의 ‘온새미로(溫璽美路) 진주성도(晉州城圖)’가 문화재청의 ‘2024년도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공모사업은 미디어․디지털․IT 등 다양한 융합기술을 이용해 지역의 문화유산을 쉽게 알리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문화유산 향유 및 야간 콘텐츠 육성을 위한 문화재청의 최신 트렌드 공모사업이다.

시는 올해 처음으로 문화재청의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사업에 선정됐으며, 사업비는 국비 8억 원을 포함해 총 18억 원이다. 진주시 외 이번 공모에 선정된 자자체는 수원시, 강릉시, 공주시, 익산시, 부여군, 고흥군이며, 경상권에서는 진주시가 유일하다.

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이 함께 준비한 ‘온새미로 진주성도’는 그동안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진주문화재야행 등 다양한 축제 및 문화재 활용사업을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진주의 대표 문화유산인 진주성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디자인 설계됐다.

진주성을 지키고자 했던 많은 사람들의 용기, 희망을 상징적으로 그리며 그 뜻을 전하고 진주성 역사의 극적인 장면을 다양한 IT 기술로 구현할 계획이며, 올해 안으로 TF팀 구성 등 사전 준비단계를 거쳐 2024년 하반기 진주성 일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시는 당초 지자체 세계유산에 국한되어 있던 문화재청의 미디어아트 사업 신청 대상을 문화유산으로 확대해 줄 것을 문화재청을 방문해 건의했고, 이러한 의견이 반영되어 진주시도 공모에 참가할 수 있었다.

특히 시는 미디어아트 분야 첫 공모 도전에서 당당히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어 야간관광특화도시의 위상을 높이게 됐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사업을 통해 진주의 역사성을 알리고 야간까지 확장된 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됐다”며 “급변하는 관광 트렌드에 맞추어 우리 시 유‧무형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대표적인 문화관광 자원으로 육성하여 체류형 관광 효과와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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