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면은 지난 25일 월곶면 1층 민원실에서 월곶면 직원과 경찰, 민원인 등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이민원 발생 비상 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민원인이 서류 발급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에게 폭언‧폭행을 가하는 상황을 가정한 가운데 진행됐다. 민원인을 응대하는 직원은 행정안전부의 ‘민원 대응 지침’에 따라 민원인 진정 유도 후 폭언이 계속될 경우 녹음을 실시하고 비상벨 호출했다.
다른 공무원들은 피해공무원과 주변의 다른 민원인들을 대피시킨 후 폭언·폭행 가해 민원인을 제압해 경찰에 인계하는 등 실제를 방불케 하는 상황을 연출했다. 훈련 전 과정은 월곶지구대와의 상호 협조를 통해 이뤄졌다.
이날 모의훈련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같은 위법행위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을 보호하고, 비상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오규 월곶면장은 “이번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발생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통해 직원들의 비상 상황 대응능력을 높일 수 있었다”며 “정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담당 공무원을 신속하게 보호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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