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재보선 참패' 자성론 쏟아져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당 '재보선 참패' 자성론 쏟아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不敗 신화 깨져, '겸허히 반성하고 변해야'

^^^▲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실시된 재.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했다.

6.4 재보선이 소규모 선거이지만 한나라당의 참패에 따른 정치적 파장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 참패, '자성의 목소리'

한나라당은 지난 4.9 총선에서도 텃밭이 아닌 수도권을 휩쓸어 서울.인천.경기에서도 111개 지역구 중 81곳을 대승을 거뒀다. 그러나 6.4일 재.보선 결과는 정반대였다.

한나라당은 총선에서 서울 48개 선거구 중 40개를 석권했지만, 이번 단체장 재.보선 중 서울에서 유일하게 실시된 강동구청장 선거에서는 민주당이 이겼다.

강동구는 95년 첫 지방자치 선거를 제외하면 한 번도 한나라당이 구청장을 내준 적이 없는 텃밭이다. 그 밖에도 인천 서구와 경기도 포천을 포함, 수도권의 3개 기초 자치단체장 선거에서 한나라당은 모두 패했다.

민주당 광역의원 11곳 중 9곳 대승

반면 민주당은 수도권의 자치단체장 3곳 중 2곳, 광역의원 11곳 중 9곳에서 1위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수도권을 탈환했고, 한나라당은 "대선.총선 승리로 한나라당이 수도권 정당으로 자리잡았다"고 큰소리쳤지만 한 달여 만에 뒤바귀는 결과가 나왔다.

한나라당은 6.4 재보선에 반영된 민심의 분노가 예상을 뛰어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압승했던 수도권은 물론, 아성이었던 영남권에서의 참패를 당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번 재보선에서 악화된 민심을 확인한 만큼 '고강도 쇄신책'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는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다시 한번 반성하고 새출발을 해야'

강재섭 대표는 재보선 결과와 관련, "비록 예측된 결과기는 하지만 다시 한번 반성하고 새출발을 해야 한다"면서 "겸허히 반성하고 심기일전해서 앞으로 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학원 최고위원도 "차마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참패했다"면서 "그동안 당에서 여러번 얘기했던 국정쇄신, 인적쇄신이 늦어지는 감이 있는 데 조속한 시일 내에 결단을 내려 새로운 각오로 초심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영세 사무총장도 "지역 유권자의 선택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겸허하게 민심을 받들어 나가는 노력을 한층 더 하겠다"고 말했다. 공성진 의원은 "민심의 추이를 계량적으로 확인했다"면서 "국정쇄신에 대한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다"고 말했다.

'쇠고기 문제나 대운하, 겸허한 반성'

최경환 의원은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기 위해 폭넓은 개각이 필요하다"면서 "쇠고기 문제나 대운하 같은 지지를 받지 못한 정책에 대한 겸허한 반성도 필요하다"고 했다.

주류측 의원은 "이제는 제2의 6.29선언에 버금가는 쇄신책이 나오지 않고서는 돌아선 민심을 되돌릴 수 없게 됐다"며 "일부에서 인적쇄신 폭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있는 모양인데 그런 자세로는 민심을 수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청와대에서 내놓을 쇄신안을 봐야 겠지만 아직도 민심의 흐름을 오판하고 땜질식 처방을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면서 "인적 쇄신과 기존 정책들을 재점검을 통한 국정쇄신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했다.

'민생경제 활성화 대책마련 착수해야'

성난 민심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서는 쇠고기 재협상이 불가피하다는 '재협상론'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순자 의원은 "적절한 시기에 결국은 재협상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의원은 "국제신인도 하락과 한미 FTA 차질 등 국가적 손실이 예상되지만 민심이 확인된 만큼 쇠고기 재협상이 불가피하게 됐다"면서 "급한 불부터 꺼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현경병 의원은 "급한 소나기는 피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대책을 세울 수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중장기 대책"이라며 "예컨대 고유가를 비롯해 민생경제 활성화 대책마련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퍼온거 2008-06-05 16:14:43
1.노무현은 국민과 소통했고 천박이는 존재도없는 하나님과 소통한다. 2.노무현은 철학과 원칙이 있었으나 천박이는 양심과 염치조차도 없다. 3.노무현은 강대국에 대등하고자 맞섰고 천박이는 알아서 굽신대고 기었다. 4.노무현은 국민을 위했고 천박이는 국민을 이용했다.

또 퍼온거 2008-06-05 16:20:42
노 전 대통령은 “600년 동안 한국에서 부귀영화를 누리고자 하는 사람은 모두 권력에 줄을 서서 손바닥을 비비고 머리를 조아려야 했습니다. 그저 밥이나 먹고 살고 싶으면 세상에서 어떤 부정이 저질러지고 있어도, 어떤 불의가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어도, 강자가 부당하게 약자를 짓밟고 있어도 모른척하고 고개 숙이고 외면했어요. 눈 감고 귀를 막고, 비굴한 삶을 사는 사람만이 목숨을 부지하면서 밥이라도 먹고 살 수 있었던 우리 600년의 역사...”라면서 눈시울을 붉혔다.


또 퍼온거 2 2008-06-05 16:22:06
이어 그는 “제 어머니가 제게 남겨줬던 저희 가훈은 ‘야 이놈아, 모난 돌이 정 맞는다. 계란으로 바위치기다. 바람 부는 대로 물결 치는 대로 눈치 보며 살아라’고 했다. 80년대 시위하다 감옥 간 정의롭고 혈기 넘치는 젊은 아이들에게 그 어머니들이 간곡히 간곡히 타일렀던 그 들의 가훈 역시 ‘야 이놈아 계란으로 바위치기다, 그만둬라’ 너는 뒤로 빠져라...”고 했다며 살아왔던 역경을 이렇게 표현했다.



그러면서 “이 비겁한 교훈을 가르쳐야 했던 우리의 600년 역사, 이 역사를 청산해야 합니다. 권력에 맞서 당당하게, 권력을 쟁취하는 우리의 역사가 이뤄져야만이 이제 비로소 우리 젊은이들이 떳떳하게 정의를 얘기할 수 있고, 떳떳하게 불의에 맞설 수 있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선명야당? 2008-06-05 16:26:17
이회창 총재는 이날 정 장관의 발표에 대해서도 "주권국가이기를 포기한 태도"라며 신랄하게 비판했다. "시장에서 물건을 사면서도 돈 내는 사람이 살까 말까를 결정하는 법인데 어떻게 국가 간의 협상에서 파는 사람(미국)한테 수출하지 말라고 애걸복걸 할 수가 있느냐"며 개탄했다는 후문이다.


사자성어 2008-06-05 16:27:19
소탐대실=소고기 탐하다 대통령직 잃는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