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군홧발 구타, 피해자 '서울대 학생'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찰 군홧발 구타, 피해자 '서울대 학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무장 시민 경찰 공격 '어떤 이유로도 인정못해'

 
   
  ▲ 촛불시위에 참석한 여대생을 무자비하게 군홧발로 폭행을 가하는 경찰  
 

지난 1일 새벽 '쇠고기 재협상 촉구' 촛불시위 도중 경찰 군홧발에 구타 당하는 동영상이 인터넷에 올려져 과잉 진압에 대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상에 유포된 동영상 속에 구타 당한 여성은 서울대 음대 재학생인 이모씨(22)로 밝혀졌다.

'머리채 끌고 바닥에 내팽겨져 구타'

이씨가 경찰 군홧발에 구타를 당한 시각은 1일 새벽 2시 30분에서 3시 사이며, 구타 당한 장소는 경복궁 역 근처 주차장 입구로 전경 버스가 막혀 있는 곳이다.

이씨는 "지금 몸이 많이 아프다. 머리가 붓고 아파서 병원에 지금 간다"며 "머리가 부었는데 붓기가 계속 커지고 있다. 그리고 머리가 너무 아프다"고 했다.

그당시를 설명하는 이씨는 "경찰이 살수차로 물대포를 두번인가 뿌리면서 시위대가 반응하기 시작했다"며 "시위대와 경찰간 몸싸움이 벌어졌고 저는 뒤에 있다가 앞으로 딸려가면서 일이 벌어졌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구타 이후, '또다시 구타' 당해 논란

폭행 당시를 설명해 달라는 기자 질문에 이씨는 "전경 버스 옆에서 한 전경이 저를 구타하고 머리채를 잡고 바닥에 내팽겨쳤다. 그리고 군홧발로 두번이나 밟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는 너무 아파서 버스 밑으로 피하긴 했다. 당시에 왼쪽에 보니깐 시민들 발이 보였고, 그런데 왼쪽에는 엔진 때문에 나갈 수 없었다. 그런데 갑자기 차 시동이 걸려서 전경쪽으로 다시 굴러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후 이씨는 "전경이 저를 발견하고 또 구타를 했다"며 "동영상에는 뒷부분이 안 나올 거다. 맞고 있으니까 시민들이 저를 발견하고 구출해줬다"며 분개했다.

법적대응, '상경 부모님과 상의 결정'

구타한 전경이 모두 동일 인물인가라는 질문에 그는 "처음 구타하고 군홧발로 밟은 경찰은 동일인물이고 후에 구타를 한 경찰은 다른 사람"이라고 다른 전경도 구타한 것이 드러났다.

이씨는 법적대응에 대해 "일단 병원부터 다녀와서 생각하겠다"며 "어머니가 동영상을 보고 저인줄 알아챘다. 현재 전주에서 올라오고 계신다. 부모님과 상의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경찰 폭력 진압, '국제사회 알릴 방침'

한편 세계적인 인권 단체인 '국제엠네스티'가 촛불시위에 대한 정부의 '과잉 진압'을 문제삼고 나섰다. 엠네스티는 피혜 사례를 취합해 국제 사회에 알릴 방침이다.

엠네스티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30일부터 1일 경찰의 폭력 진압을 통해 국민의 집회와 시위, 표현의 자유에 대한 국민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했다"고 밝혔다.

비무장 시민 공격 '어떤이유로도 인정못해'

또한 "여러 사례들과 탄원들은 현재의 상황이 매우 위급함을 보여준다"며 "물대포를 발사하고 방패를 세워 무장하지 않은 시민들을 공격하는 등의 행동은 어떠한 이유로도 인정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엠네스티는 "현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사례취합 및 조사를 진행하고 이 상황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한국의 인권단체들과 협조하여 가능한 모든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이미 사례에 대한 취합은 시작되었고 세계는 곧 이 상황을 알고 반응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제엠네스티, '세계 162개국 인권단체'

한편 국제엠네스티는 지난 1961년 5월 창립됐으며 영국 런던의 국제사무국을 중심으로 현재 162개국에 80여개 지부와 110여개 이상의 지역사무실을 두고 있는 세계 최대의 인권단체이다. 1972년에 국제사면위원회 한국지부가 설립되었다.

이데올로기.정치.종교상의 신념이나 견해 때문에 체포.투옥된 정치범의 석방, 공정한 재판과 옥중에서의 처우 개선, 고문과 사형의 폐지 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해당국가의 사회체제에 관계없이 정부에 서신 등으로 요구하는 운동을 계속하여 이제까지 약 2만 명의 정치범을 석방시켰다. 이러한 공로로 1977년에 노벨평화상, 1978년에 유엔인권상을 수상하였다. 

 
   
  ▲ 국제엠네스티 2008 연례보고서  
 

[국제인권단체 엠네스티 성명서 전문]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들을 보호하라'

경찰은 하룻밤 사이 227명을 연행하고 거리에 나선 시민들을 폭력적으로 진압하면서 국민들을 위협하고 있다.

5월 31일부터 6월 1일까지의 평화시위에 대한 폭력적 진압은 집회와 시위, 표현의 자유에 대한 국민의 권리에 대한 심각한 침해이다.

여러 사례들과 탄원들은 현재의 상황이 매우 위급함을 보여준다. 또한 물대포를 발사하고 방패를 세워 무장하지 않은 시민들을 공격하는 등의 행동은 어떠한 이유로도 인정될 수 없는 것이다.

국제앰네스티는 현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사례취합 및 조사를 진행하고 이 상황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한국의 인권단체들과 협조하여 가능한 모든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이미 사례에 대한 취합은 시작되었고 세계는 곧 이 상황을 알고 반응하게 될 것이다.

국제앰네스티는 한국정부에 다음을 요구한다.

- 한국정부는 폭력적 진압을 즉각 중단하라

- 한국정부는 평화적 시위에도 구속된 모든 연행자를 즉각 석방하라.

- 한국정부는 이 사건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특히 지나친 공권력을 사용한 경찰에 법집행관들에 대한 글로벌 기준인, 법집행관의 유엔 윤리강령(UN Code of Conduct for Law Enforcement Officials)에 따른 대책을 세워라.

- 한국정부는 부상자를 포함한 모든 피해자에 대한 구제를 신속히 실시하라.

- 한국정부는 평화적 집회와 시위의 권리를 보장하라.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호하지 못하여 세계 곳곳에서 일어났던 사건들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들끓는 분노로 일어선 이상, 사람들은 결코 침묵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귀 기울이지 않는 지도자들은 분명 위기를 맞게 될 것이다.”

2008. 6. 1.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푸른파도 2008-06-03 15:55:35
군화발로 집단폭행 어청장 이래도 또 발뺌 할건가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