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록 미추홀구의장, 전세사기 피해 지원센터 설치를 강력히 촉구 기자회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배상록 미추홀구의장, 전세사기 피해 지원센터 설치를 강력히 촉구 기자회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상록 인천 미추홀구의회 의장이 구의회에서 “이태원 참사 이후, 지역 정치인으로서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아픔을 통감하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대한민국 정부가 국민에 대해 무한책임을 가지고 있음에도 이러한 책임을 저버리고 방치하고 있는 현실이 너무나도 가슴 아파 무거운 마음을 감출 수 없다”며 기자회견에 나섰다.

아래는 기자회견문 요약분이다.

최근 코로나-19사태에 이어 급격한 금리의 인상으로 가계 부담이 점차 가중되는 상황에서 전국적인 전세 사기 문제가 서민의 걱정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인천광역시의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인천 지역의 연립·다세대주택의 매매가 대비 전셋값 비율은 중구,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등이 평균적으로 88%에 달하며 매우 높은 수준이다.

전셋값 비율이 80% 이상이 소위 말하는 깡통전세라고 표현되는 것을 볼 때 이는 매우 매우 높은 수치다. 전국 평균이 83%이며, 수도권 역시 비슷한 수준을 감안하면 인천광역시가 안타깝게도 깡통전세의 비율이 전국 1위라는 점이 참으로 마음을 무겁게 한다.

거기다 지난 9월 기준 인천시 미추홀구 내에서 전세 사기 피해가 발생한 주택은 19개 단지에 달하고, 이중 618세대가 임의경매로 넘어갔으며 피해 금액만 해도 약 426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또한 최근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전세 계약이 끝나고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보증 사고건수도 지난 9월 기준 인천시가 195건에 달하며, 전국적으로 523건 발생된 것을 감안하면 가장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우리 일반 서민들에게 전셋값이란? 평생을 일하며 모아온 전 재산이라고 표현해도 부족하지 않다. 이에 그저 “민간 사이의 일이다.”라고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기에는 너무나도 중요한 일이다.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지난여름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에서 정부는 국민 안전에 대해 무한책임을 진다고 했다. 국가가 국민의 주거환경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은 제1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책무다.

또한 취임 100일 기념하는 기자회견에서는 대한민국의 폭등한 집값과 전셋값 안정화를 발표했다. 서민의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깡통전세 및 전세 사기에 대응을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고 했다.

그러나 전국에서 인천광역시가 깡통전세 비율이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가 관심이 있는지? 거기에 맞는 피해지원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지금 인천광역시 주민은 본인의 전세 보증금이 증발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어도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그러한 불안함을 해소해주기는커녕 상담조차 지원해주지도 못하는 실정이다.

전국에서 전세 사기 피해 지원센터는 유일하게 서울 강서구 1개의 센터만이 존재하고 있다.

인천시에서 피해 세입자들이 강서구까지 가서 상담을 받아야 하는 실정이다.

세입자는 피해자가 된 것만으로도 가슴이 무너져 내린다. 서민들이 그러한 사실을 상담받기 위해 또 다른 비용을 지불하면서 서울까지 가야하는데 이런 아픔을 도대체 정부는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전세사기 피해를 지원해주기 위해 설립된 피해지원센터가 서울시에만 있다는 것은 300만 인천광역시민를 무시하는 지역적 차별에 해당하는 부당한 처사다.

더군다나 이미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인천광역시에도 피해지원센터 설치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사전 협의를 하였지만 끝내 설치 계획이 무산되어 그나마 피해자의 불안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려 했던 작은 희망마저 짓밟히고 말았다.

정부가 피해자에 대한 상담 지원조차도 해주지 못한다면 정부의 그 존재 의미가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겠는가? 도대체 대통령께서는 어떠한 의미로 주거환경을 안정화시키셨다고 말씀하셨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

국민의 아픔을 헤아리지 못하는 정부는 존재의 의미가 없다.

서민의 전 재산인 전세 보증금을 보전하는 것은 그들의 목숨을 보전하는 것과 다름없다. 고로 중앙정부는 이 문제를 가볍게 여겨선 안된다.

전세사기 피해를 입은 피해자에게 법률 상담과 금융 서비스 및 임대주택 입주 등 피해를 보전하고,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해 주는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이제 전세 계약을 하는 사회 초년생이나 젊은 세대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안전한 전세 계약을 위해 충분한 상담을 지원해주고 폭넓은 홍보활동을 통해 그들의 전 재산을 지켜줘야 한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정부의 존재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중앙정부와 국토교통부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인천광역시민들이 충분한 피해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피해지원센터를 인천시에 설립하여 주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2022년 11월 22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의장 배상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