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대북 인식 바람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석열 당선인 대북 인식 바람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전문가들 ”‘투트랙’ 접근, 현실적 인식 반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북한을 주적으로 규정하면서도 대화 채널을 열어 놓는 ‘투트랙’ 접근을 밝힌 데 대해 미국의 전문가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VOA가 16일 전했다.

에반스 리비어 전 국무부 동아태담당 수석부차관보는 15일 윤 당선인이 최근 미국 워싱턴포스트 신문과 인터뷰에서 밝힌 대북 접근법에 대해 이전의 “중도적 접근”으로 돌아간 것이라고 진단했다.

윤 당선인이 “어떤 도발과 위협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고 북한에 명확히 하면서 강력한 억지를 확인하는 한편, 미국과 대북 접근에서 매우 강력하고 협력적인 동맹을 계속 유지할 것을 강조했다”는 설명이다.

동시에 “북한이 한국과 대화에 관심이 있다면 한국은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도 밝혀 “균형 잡힌 대북 메시지”를 발신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현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도발과 위협적인 언사에는 덜 관심을 기울이고, 대화와 양보에 치중한 다소 불균형적 접근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리비어 전 수석부차관보는 윤 당선인이 북한에 대해 “같은 민족”이라고 표현하면서도 “북한의 핵 위협”을 거론하며 ‘주적’으로 규정한 것은 “복잡한 한반도 정세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앞서 윤석열 당선인은 14일 보도된 워싱턴포스트 신문과 인터뷰에서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시험 유예 파기와 핵 위협 등을 거론하며 북한을 한국의 ‘주적’으로 규정했다.

또한 북한에 대해 ‘투트랙’ 접근을 할 것이라며 “북한의 군사적 위협은 심각한 문제이지만 이런 문제를 다루기 위한 대화 채널은 언제나 열어 둘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브루킹스연구소의 앤드류 여 한국 석좌는 윤 당선인이 이번 인터뷰에서 “북한 위협에 과도하며 지나치게 민감한 대응을 할 의도는 없다”고 밝힌 점에 주목했다.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 북한에 대해 ‘선제타격’ 옵션을 언급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취했지만, 북한 위협에 과도하거나 지나치게 민감한 방식으로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부분은 "안심된다"는 것이다.

앤드류 여 석좌는 또 “윤석열 정부는 대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인권 문제를 피하거나 북한을 ‘주적’이라고 부르는 것을 자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새로운 민간연구소인 ‘불량국가 그룹(Rogue States Group)’의 대표를 맡은 해리 카지아니스 전 국가이익센터(CNI) 한국담당 국장은 윤 당선인이 이번 인터뷰에서 ‘대북 강경론자’가 아닌 ‘실용주의자’라는 인식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현 정부보다는 강경한 측면이 있지만, 윤 당선인의 대북 정책 구상이 현 정세에 부합하고 충분히 납득할 만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윤 당선인이 보수 정치인으로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에서 취할 수 있는 최상의 부분만 가져간 것 같다”면서, 윤 당선인이 언급한 ‘비핵화 조치와 핵 사찰 이후 경제개발 지원 프로그램’, ‘인도주의 지원’ 등은 문 대통령이 원했으나 이루지 못했던 것들이라고 카지아니스 대표는 말했다.

한미연합사 작전참모 출신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FDD) 선임연구원은 윤 당선인이 북한 김씨 정권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특히 “북한 정권이 주한미군 주둔 등을 자신들에 대한 적대 정책으로 규정하고 미한동맹을 공격하고 있지만 한국에 대해 적대 정책을 유지하는 쪽이 북한이라는 점을 윤 당선인이 인식하고 있다”고 맥스웰 연구원은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 등에는 강경하게 대응하면서 대화 채널은 열어 두는 이런 ‘투트랙’ 접근을 평가하면서도 실효성 문제와 한계도 지적했다.

리비어 전 수석부차관보는 미국과 한국의 역대 대통령들도 ‘투트랙’ 접근을 시도했다며, 이런 접근이 효과가 있을지는 상당 부분 북한에 달렸다고 지적했다.

리비어 전 수석부차관보는 지난 5년간 한국 정부는 북한을 수용하기 위해 많은 시도를 했지만 “북한은 적대적인 언사와 한국에 대한 잠재적인 군사 행동을 위한 준비를 계속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투드랙 접근이 효과가 있을지는 북한에 달렸다며 “북한은 상호적인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지만 지난 수 년간 그렇지 않았다”고 말했다.

브루킹스 연구소의 앤드류 여 한국 석좌는 “전술적 차원에서 제재에 어떤 장점이 있더라도 압박과 제재만으로는 비핵화에 더 가까이 가지 못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방향을 바꾸기로 결정할 경우 대화와 관여의 문은 항상 열려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임스 줌왈트 전 국무부 동아태 담당 부차관보는 “미국은 북한 문제와 관련한 한국의 투트랙 접근을 환영할 것”이라면서도 “이 전략이 문재인 정부의 정책보다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낙관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북한이 핵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으려고 하는 상황에서 어떤 성공적인 전략도 찾기 어렵다는 한계를 들었다.

줌왈트 전 부차관보는 북한의 생각이 바뀔 경우를 대비해 대화의 문을 열어 놓는 이런 접근은 원칙적으로 바람직하다며, 다만 “강력한 억지력을 유지하기 위해 동맹, 그리고 우방들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미국과의 관계를 토대로 국제 외교를 확대할 것’이라는 윤 당선인의 동맹 인식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줌왈트 전 부차관보는 “한국이 역내와 국제 문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라는 윤 당선인의 열망은 미국, 그리고 역내 다른 파트너들이 환영할 가치 있는 목표”라고 평가했다.

특히 “미국은 ‘연결된 동맹’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한국과 보다 적극적으로 관여할 진정한 기회가 있다”며, 이는 “미국의 동맹들이 공동 이익과 가치를 증진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