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소유된 한국 선박 3척 더 확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북한 소유된 한국 선박 3척 더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2~3년 사이 급증…최소 6척 불법 매각
유엔 안보리 전문가패널이 공개한 '리홍'호 (북한명 '도명'호)의 모습. 한국 인천을 출발한지 9일 만인 2019년 12월 23일 북한 송림항에 정박했다. VOA 사진
유엔 안보리 전문가패널이 공개한 '리홍'호 (북한명 '도명'호)의 모습. 한국 인천을 출발한지 9일 만인 2019년 12월 23일 북한 송림항에 정박했다. VOA 사진

한때 한국 소유였지만 단기간 내에 북한으로 매각된 선박이 추가로 3척 더 확인됐다고 VOA가 14일 전했다.

지난 2019년 12월 14일 8천 773t급 화물선 ‘리홍’호는 한국 인천항을 떠나면서 한국 항만당국에 중국 스다오항을 목적지로 신고했다.

리홍호는 당시 파나마 깃발을 달고 있었지만 선주와 운영주의 국적이 모두 ‘대한민국’으로 표기된 사실상 한국 선박이다. 그런데 인천을 떠난 지 약 9일이 지난 2019년 12월 23일 리홍호는 북한 송림항에서 포착됐으며, 며칠 만에 국제사회 선박 등록 시스템에 북한 ‘자성무역회사’ 소유의 ‘도명’호로 이름을 올린 사실도 확인됐다.

한국 회사 소유의 중형 화물선이 한 순간에 북한 깃발을 달고 나타난 것이다.

VOA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이 최근 몇 년 간 대북제재 위반 행위에 가담했다고 지목한 선박을 조사한 결과 한때 한국 소유 혹은 한국 깃발을 달았던 선박들이 북한에 매각된 사례가 최근 부쩍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VOA는 지난 3월 발행된 전문가패널의 연례보고서를 인용해 현재 북한 소유가 된 유조선 ‘오션 스카이’호와 ‘신평 5’호가 매각 직전까지 한국 깃발을 단 한국 선박이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또 차항지를 ‘북한’으로 기재해 논란이 일었던 ‘뉴콘크’호도 한국을 떠나 본격적인 제재 위반 행위에 가담하기 전까진 한국 선박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었다.

리홍호의 경우 한국을 출항한 2019년 12월 14일과 북한에서 모습을 드러낸 23일 사이를 전후해 북한 혹은 제 3국의 북한 위장회사 등과 매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문가패널은 리홍호가 북한 송림항에 입항한 사실과 별도로 북한산 석탄을 중국 저우산으로 운송하는 등 대북제재 위반 행위가 여러 차례 포착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리홍호에 대한 안보리 제재를 권고한 상태다.

또 현재 ‘진 유안’호 혹은 ‘찬롱’호라는 이름으로 운영 중인 선박은 2019년 10월과 11월 각각 북한으로 벤츠 차량 2대와 전자제품이 가득한 컨테이너를 옮기면서 제재 위반 행위가 드러났다.

이 선박 역시 불법행위가 포착되기 약 두 달 전까지만 해도 한국 깃발을 달고 또 한국 선주에 의해 운영돼 온 ‘서니 시더’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선박은 2019년 8월 12일 부산항을 떠난 기록을 남겼는데 약 3일 뒤인 15일 한국 선주가 홍콩 회사와 매매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확인됐다.

그 밖에 2020년 10월부터 북한 선적을 갖게 된 ‘수령산’호도 같은 해 7월 16일까지 여수에 머문 기록을 남긴 선박으로, 당시 카메룬 깃발을 달고 있었지만 한국의 한 해운회사가 선주였다.

앞서 확인한 3척에 이어 추가로 3척의 한국 선박이 2019년과 2020년 사이 집중적으로 북한으로 넘어간 것이다.

특히 한국을 떠난 뒤 곧바로 북한으로 넘어간 점으로 미뤄볼 때 일정 기간 제3국에서 운영된 후 재판매 된 것은 아닌 것으로 방송은 추정했다.

북한이 실제 사용을 목적으로 제3국 소재 위장회사 등을 통해 한국 선박을 구매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16년 채택한 대북 결의 2321호를 통해 유엔 회원국들이 북한에 선박을 판매하거나 북한 선박을 구매하지 못하도록 했다.

또 안보리 결의와는 별도로 한국은 2010년 5.24 조치 등을 통해 선박을 포함한 북한과의 무역을 전면 금지하고 있으며, 미국 정부도 북한과 선박 등을 거래할 때 미리 재무부와 상무부의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앞서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최근 한국 선박들이 북한에 매각된 사례가 빈번히 관측되는 것과 관련한 질의에 “선박의 해외 매각 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사항에 연루되지 않도록 선사 등에 대한 계도를 강화하고 있다”고 답했다.

북한이 유독 한국 선박을 구매한 점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최근 대북제재 위반에 가담한 선박의 출신국을 조사한 결과 한반도 주변 나라 중에선 중국을 제외하고 사실상 한국이 유일했다.

선박 업계 전문가인 이동근 우창해운 대표는 사용 기한이 짧아 중고 거래가가 높은 일본 선박 대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한국 선박이 북한 당국에 대안으로 떠올랐을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 대표는 북한이 구매한 한국 선박 대부분이 중량톤수 1만t 이하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이런 크기의 매매 계약이 이뤄질 때 정부와 한국의 선박 판매자 등은 자금 출처 등을 신중히 살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