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 김병국, 경제 김중수, 정무 박재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외교안보 김병국, 경제 김중수, 정무 박재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당선인 “젊은 층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선정”

^^^▲ 이명박 제17대 대통령당선인은 10일 인수위 대회의실에서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인선내용을 발표했다.^^^
교육 이주호·사회정책 박미석·민정 이종찬

국정기획 곽승준·대변인 이동관…청와대 진용 확정

이명박 제17대 대통령당선인은 10일 박재완(53) 대통령직인수위 정부혁신·규제개혁 TF팀장을 정무수석에, 김중수(60) 한림대 총장을 경제수석에 각각 내정하는 등 새 정부 대통령실 수석비서관을 내정했다.

이명박 대통령당선인은 이날 오전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석비서관 내정자 명단을 공식 발표했다.

1실장 1처장 7수석 1대변인 체제 진용 확정

외교안보수석에는 김병국(48) 고려대 교수, 사회정책수석에는 박미석(49.여) 숙명여대 교수, 교육과학문화수석에는 이주호(47) 의원, 민정수석에는 이종찬(61) 법무법인 에이스 대표, 국정기획수석에는 곽승준(48) 대통령직인수위 기획조정분과위원이 각각 내정됐다. 또 홍보수석 기능까지 흡수한 대변인에는 이동관(50) 현 대통령직인수위 대변인이 발탁됐다.

이로써 유우익 대통령실장과 김인종 경호처장을 포함해 1실장 1처장 7수석 1대변인 체제의 청와대 핵심 진용이 모두 확정됐다.

^^^^^^▲ 이명박 제17대 대통령당선인은 10일 인수위 대회의실에서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인선내용을 발표했다.^^^^^^
이 당선인 “‘두잉 베스트’(doing best )는 될 것”

이 당선인은 “여러 가지 기준이 있지만 저와 함께 협력해서 일할 능력이 있고, 또 국가관이 투철한 사람들, 그리고 비교적 내각에 비해 활기에 찬 젊은 층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선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당선인은 또 이번 인선에 대해 “‘베스트오브 베스트’(best of best : 최고 중의 최고)는 견해에 따라 다르지만 제 입장에서는 그 기준에 맞다고 생각해서 함께 일하게 됐다”면서 “부족한 게 있더라도 ‘두잉 베스트’(doing best : 최선을 다하는 것)는 될 것 같다.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 이명박 대통령당선인은 이번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인선에 대해 “부족한 게 있더라도 ‘두잉 베스트’(doing best : 최선을 다하는 것)는 될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 당선인은 박재완 정무수석에 대해 “새로운 시대에 청와대와 내각, 국회 등이 잘 협력해서 국정을 수행하는 데 거부반응이 없는 성품의 소유자로 일찌감치 맘에 두고 있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특임장관의 역할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이 당선인은 “특임장관은 정무수석과 같이 리베로 역할”이라며 “새로운 시대 국제적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일이 나오기 때문에 그때그때 특임장관과 정무수석 등이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하도록 맡기려 한다”고 설명했다.

^^^▲ 새 정부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내정인 (시계방향)김병국.김중수.박미석.이주호.박재완.이종찬.곽승준.이동관씨등이다.^^^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내정자 소감

▲ 김병국 외교안보수석 =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어려운 시기에 책임을 맡겨준 당선인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 변화하는 시대에 외교안보가 경제살리기에 걸림돌이 되지 않고 오히려 엔진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김중수 경제수석 = 경제를 살리라는 것은 이명박 정부를 탄생시킨 시대적 소명이다. 온 국민의 역량을 한데 모으고 그동안 잃어버렸던 경제하려는 의지를 복원하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선진경제를 반드시 만들고 이런 과정에서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세심한 배려도 아끼지 않겠다.

▲ 박미석 사회정책수석 = 어려운 시기에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보좌해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 일을 맡게 되어 마음이 무겁다. 최선을 다해서 겸손한 마음으로 상의해가며 미력이나마 보태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이주호 교육과학문화수석 = 교육과학문화가 곧 우리의 미래인 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이명박 당선인을 보필해 교육강국, 문화강국, 과학강국으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 박재완 정무수석 = 정부와 국회, 당과 청와대 사이의 가교 역할을 착실히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20%의 차이에 집착하기보다는 80%의 공통분모를 확대 재생산해 생산적 정치를 통해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겠다.

▲ 이종찬 민정수석 = 어려운 시기에 막중한 소임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 국민의 생각과 뜻을 대통령께 잘 전달해서 좋은 정책이 수행되도록 노력하겠다. 좋은 정책이 이뤄져서 좋은 정부, 성공한 정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곽승준 국정기획수석 = 규제에 대한 전봇대를 뽑아내는 국정에 대한 발상의 전환으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항상 낮은 자세로 대통령을 그림자처럼 보좌하겠다.

▲ 이동관 대변인 = 본래 비서는 입이 없어야 하는 데 입을 맡게 됐다. 청와대와 당선인의 뜻이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청와대 말의 품격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새 정부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내정인 (시계방향)김병국.김중수.박미석.이주호.박재완.이종찬.곽승준.이동관씨등이다.^^^^^^
이명박 대통령당선인 모두발언 및 일문일답

반갑다. 오늘 저와 함께 일할 청와대 수석들을 인선이 끝나고 발표하게 됐다.

여러 가지 기준이 있지만 저와 함께 협력해서 일할 능력이 있고, 또 국가관이 투철한 사람들, 그리고 활기에 찬, 비교적 내각에 비해 젊은 층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선정했다.

-당선인께서는 이번 수석인사를 베스트오브베스트라고 말해왔다. 인선의 어려웠던 점은?

▲‘베스트오브 베스트’(best of best : 최고중의 최고)는 견해에 따라 다르지만 제 입장에서는 그 기준에 맞다고 생각해서 함께 일하게 됐다. 부족한 게 있더라도 ‘두잉 베스트’(doing best : 최선을 다하는 것)는 될 것 같다. 기대해 달라.

- 폐지되는 홍보수석 기능은 어디로 가는 것인가?

▲ 홍보 측면은 정무, 대변인실, 문화부 등이 역할을 분담해 맡게 된다. 국정홍보처와 같은 역할은 없다. 각자 분담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정무수석 인선을 놓고 막판까지 난산을 겪은 이유와 향후 정무수석 역할은?

▲ 박재완 수석을 일찌감치 맘에 두고 있었다. 지금 시점에서 정무수석의 역할이 중요하다. 청와대와 내각, 당과 한나라당·국회 등 여러 가지가 새로운 시대에는 잘 협력하고 돕도록 하는 것이 국정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느 곳에서 보더라도 업무를 잘 파악하고 있고 거부반응이 없는 성품의 소유자로 박재완 수석을 내심 결정해놓고 있었다. 신중에 신중을 기해서 이번 수석들을 선임했다. 앞으로 역할을 기대를 할 것이다.

- 특임장관 역할의 상호 분담구상은?

▲ 특임장관은 내각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 말하긴 뭣하지만 정부조직법이 국회에서 협의 중이기 때문에 특임장관 위치가 확정돼야 한다. 특임장관은 정무수석과 같이 리베로 역할을 하려고 한다. 새로운 시대 국제적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일이 나오기 때문에 그때그때 특임장관과 정무수석 등이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하도록 맡기려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ㅆㅂ 2008-02-11 10:59:33
갱상도 출신 서울거주자들의 모임 됐구먼.
청와대 수석 발탁 발표한 날 대한민국 국보 1호 불탔다.
이게 무슨 징조여?

걱정끝 2008-02-11 11:01:01
걱정하지 마쇼.
건설전문가 대통령 나왔으니
조선시대, 아니 고조선시대 건물도 그럴듯하게 돈 많이 쳐발러
반득하게 마늗ㄹ태니까
그리고 공사한 넘들 돈 마니 벌어주게 될 태니깐.

권고 2008-02-11 11:05:05
그려 그려
현대CEO출신이니 현대적으로 숭례문 만들면 돼겠네.
안된 일이지만 불에 잘 타버렸다.
머슫ㄹ어진 현대판 숭례문, 기대하시라 개봉박두.
이참에 한반도 대운하 숭례문까지 끌어 들여.

상도 2008-02-11 11:11:57
왜 쓰발놈아
갱상도 출신 잡으면 어데가 덧나냐?
너거들 십년동안 저진러 놓은 것 만회다.

옆구리 라도들은 시궁창에나 가라
남대문 불난 것 너거들 짓아녀?

니기미 2008-02-11 12:56:16
혹시 대운하 지날 길 미리 정지작업 한거 아녀? ㅆㅂ&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