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대표 ‘무임손실 국비보전’ 공동 건의문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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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대표 ‘무임손실 국비보전’ 공동 건의문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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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서울,부산,인천,대전,대구,광주)도시철도운영기관 노사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가 무임비용 국비보전을 통한 교통복지 실현 필요성에 공감했다.

인천교통공사(정희윤 사장)는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 선거캠프(이하 ‘대선캠프)를 방문해 도시철도 무임수송 비용 국비지원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오전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대표는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 노동본부상임선대위원장(김주영 국회의원)을 만나 ‘초고령화 사회 가속화에 따른 유임승객 비율 급감과 누적된 무임수송 손실, 수송원가 대비 낮은 운임 수준 유지 등으로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재정난은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라며 무임비용 국비지원의 시급성을 설명했다.

아울러 노후 전동차 지원 비율 상향(현재25%~30% → 개선 50%)필요성과 노후 시설 개선사업비 대부분을 운영기관 자체 공사채 발행으로 조달하고 있는 현재의 재정상 어려움도 설명했으며, 도시철도 운영지원 국비재원 확보방안으로 교통시설특별회계 교통체계 관리계정의 재원 배분비율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무임승차 손실 확대와 노후시설 개선 시설투자비 급증 등으로 보편적 교통복지의 존립이 위협받는 상황이라면 국비지원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는 뜻을 밝혀 무임수송 법제화 추진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대표는 지난 1월 27일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선거캠프를 방문해 국비 지원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도시철도기관들의 운영 현황을 설명한 바 있다,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도시철도는 시민들이 가장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므로 안정적인 서비스와 안전한 시설 인프라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정여건이 필수적이다” 라며 “도시철도 무임수송 비용 국비지원 달성을 위해 6개 지방정부와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긴밀히 협력하여 도시철도 운영비 국가보전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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