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화수화평재개발조합, 문화재 3차 심의 앞두고 긴급기자회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천 화수화평재개발조합, 문화재 3차 심의 앞두고 긴급기자회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수화평조합, 3차 문화재심의 앞두고 승인 요구…주거환경 개선의 조합원들의 염원위해 승인해 줄 것 ‘호소’
조합, 매장문화재 조사와 복원은 도로와 건축물의 철거가 선행돼야 가능…사업은 진행하면서 대책마련이 순리
인천시 문화유산과, 도로와 건축물철거가 선행해야 한다는 주장은 공감…문화재심의위원들의 고유권한 존중 ‘ 결정에 따를 방침’
화수화평재개발정비조합의 전기원 조합장이 지난 20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본관앞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화수화평재개발정비조합의 전기원 조합장이 지난 20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본관앞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인천 화수화평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이 지난 20일 오전 10시 영하 8도의 강추위에도 불구하고 긴급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많은 조합원이 참석을 희망했으나 규정에 맞춰 최소화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문화재 심의가 지난 해 9월(1차)과 12월(2차)가 부결돼 21일 3차 심의위원회가 열리기 때문에 조합의 도시정비사업이 중단‘또는 지연이 불가피해 질까 염려해로 긴급히 개최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화수화평조합(조합장 전기원)은 사업시행계획 인가 단계에서 민주화유적지를 요구하는 미문의일꾼교회의 민주화유적지보존 주장에 이어 문화재심의단계에서 또 다시 발목이 잡혀있기 때문이다.

화수화평재개발정비조합 전기원 조합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12월 24일(2차)또 한 번 부결하면서 화도진지의 물리적 흔적과 병영마을의 흔적을 찾고 현존하는 근현대 역사문화유산에 대한 조사와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조합은 이에 대한 추가조사를 실시하고 대책을 보완하여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화도진지 위치가 현재 문화재로 지정된 화도진공원이 아니라 이 위치에서 동쪽으로 50m 떨어진 지점이 원래의 위치로 추정된다는 분석결과서도 제출했다”며 “이는 문헌과 생존해 계신 지역 어르신들의 구전을 토대를 근거로 했다”라며 “자체조사결과 지난 1984년 화도진 폐쇄 이후 1945년 해방 이전에 이미 화도진은 전면 훼손됐으며 이후 근대화과정에서 흔적조차 찾을 수가 없는 것이 현실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조합은 “지난 15년간 혼신의 힘들다해 마련한 사업계획이 착공을 앞두고 변경될 수도 있으나 차후 매장문화재조사에서 문화재청의 결정에 따라 대책을 마련하겠으며 지금단계에서 사업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문화재위원회의 승인을 간곡히 요청을 드린다.”고 호소했다.

화수화평 재개발조합은 두 번째 문화재 심의 지적 사항에 따라 사업대상지 내 건립 50년 이상 경과 건조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바 있다.

이에 조합은 사업대상지 내 위치한 1,234건 중 50년 이상 경과된 건축물 220건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한 결과, 15건의 역사문화유산이 발굴됐으며 205건은 멸실 또는 원형이 훼손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조합은 발굴된 15건에 대해 기록화와 함께 흔적을 남기기 위한 전시관 등을 건립할 계획을 마련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2차 심의당시 사업대상지에서 인천시지정건축자산 6건을 포함한 8건의 근현대 역사문화유산을 발굴됐으며 관리방안도 제시했으나 부결된 바 있다. 그리고 인천시는 화도진지 복원 당시 역사성 고찰 및 지표조사조차 않고서 그 피해를 조합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

인천시가 찾아야할 화도진지의 원위치와 근현대문화유산을 왜? 조합원들이 찾아야하는지 전혀 납득이 가지 않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현실에 있다. 인천시는 수년전부터 수십억의 용역비를 들여 문화재보전사업을 진행했고 현재 관리라는 명목의 건축자산 목록을 근거로 근현대문화유산을 제시하고 있으나 그 근거를 믿지 못하겠으며 더 많은 문화재를 찾으라는 요구는 말도 되지 않는 결정이라 인천시에 이를 강력하게 항의한다.

이어 조합은 “21일 열리는 3차 문화재 심의 결과와 별개로 모든 심의회의기록에 대해 정보공개신청을 요구해 이를 분석한 후 정당성 및 공정성에 대해 검토해 후속조치를 이어가기로 결정했으며 공정과 상식이 실현될 수 있도록 3차 심의가 꼭 통과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불만과 호소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이후 질의응답에서 전 조합장은 “인천시가 매장문화재의 조사와 복원이 이뤄지는 것을 원한다면 현실적으로 도로와 건축물의 철거가 선행되어야 가능하다”며 “도시재정비사업은 진행하도록 하면서 조사결과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대책을 세워 나가는 것이 순리다”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어 민주화유산과 근현대문화유산 등에 대해서는 “민주화운동을 하셨던 분들이 오히려 민초들을 삶을 고단하게 해서는 안 된다”라며 “지난 과거가 살아있는 조합원의 삶에 멍에에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인천시 문화유산과는 “도로와 건축물 철거가 선행돼야 조사가 이뤄지고 그 결과에 따라 복원도 가능할 것이라는 조합 측은 주장에 공감하지만 결정은 심의위원들의 고유권이라 결정을 존중해 행정지도를 할 방침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현재 뒤늦게 불거진 문화재심의 건에 대해서는 도시정비업체가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한편,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에서는 철거 위기에 처한 민주화·산업 유산인 인천도시산업선교회를 문화재로 긴급 가지정하는 요청서도 제출 된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시의 ‘문화재보호 조례’를 보면 원형 보존을 위한 긴급할 필요가 있고 위원회 심의를 거칠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에만 시 문화재로 가지정할 수 있는 것으로 규정돼 있다고 알려졌다.

이와 별개로 한 조합관계자는 “화수화평재개발정비구역은 17~19평의 소형아파트가 30%이며 용적률도 250%밖에 되지 않는다.”라며 “이해관계가 상충된 측에서 투기세력이라 비방하는 말에 억울함과 소형평수가 많은 것에 대해서는 국가가 해야 할 일을 조합원이 대신 하는 격이다”라며 조합의 어려움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