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다중매체방송(IPTV) 가입자 증가세
- 종합유선방송(SO) 감소세 지속, 격차 633만 명으로 확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는 10일 방송법 제8조 인터넷다중매체방송(IPTV)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인터넷다중매체방송의 ’21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하여 발표했다.
2021년 상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5,107,369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2020년 하반기 대비 52만 명이 증가했다. 단, 가입자 수는 반올림 적용으로 총계와 각 가입자 수의 합산 값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 KT 8,141,601명(23.19%), ▲ SK브로드밴드(IPTV) 5,797,602명(16.51%), ▲ LG유플러스 5,064,768명(14.43%), ▲ LG헬로비전 3,809,925명(10.85%), ▲ KT스카이라이프 3,058,783명(8.71%), ▲ SK브로드밴드(종합유선방송) 2,901,301명(8.26%) 순으로 집계됐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120만 명(2020년 하반기 1,097만 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87만 명(2020년 하반기 870만 명), SK브로드밴드(IPTV와 종합유선방송 합산) 가입자 수는 870만 명(2020년 하반기 852만 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9%(0.18%p 증가), 25.28%(0.12%p 증가), 24.77%(0.12%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한편, 가입자 증가폭은 52만 명대로 2020년 하반기 증가폭(60만 명대)에 비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인터넷다중매체방송 19,003,971명(54.13%), 종합유선방송 13,044,615명(37.16%), 위성방송 3,058,783명(8.71%)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2017년 11월 인터넷다중매체방송 가입자 수가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인터넷 다중매체방송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종합유선방송는 감소함에 따라 인터넷 다중매체방송과 종합유선방송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21년 6월 말 기준 약 633만 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596,547명(점유율 47.27%), 복수가입자 16,030,988명(45.66%), 단체가입자 2,479,834명(7.06%) 순으로 집계됐다.
과기부는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공동 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는 제외하는 등 유료방송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산정을 위해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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