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운송하역노동조합(위원장 김종인)은 지난 7월4일과5일 이틀에 걸친 관련단체-운송업체-화물연대간의 협상에서 화주 등 관련 단체들이 운임협상에 적극 지원하기로 약속함에 따라 7월7일로 예정된 파업찬반투표는 일단 유보하고 본격적인 운임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번 협상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이루어질 수 있었다. 화물연대는 “최근 두 달 가까이 운임협상이 진척되지 않았던 근본원인이 화주, 선사 등 관련단체의 협조가 없었기 때문이었다”며 “7월5일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로 무역협회(화주협회), 복합운송주선협회, 선주협회, 선박대리점협회 등 관련 단체들이 성실교섭 지원 및 적정운임보장 등을 약속함에 따라 협상을 진행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의 이번 파업찬반투표 실시계획은 대정부 압박측면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 한 관계자는 “지난 5월15일 정부가 합의안에는 ‘이후 협상이 원만이 진행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한다’는 내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50일이 지나도록 이렇다 할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뒤늦게 원만한 협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화물연대는 이번 협상에 난색을 표한 시멘트 생산업체와 시멘트 운송업체들에 대해서는 8일까지 확답이 없을 경우 업체별 수송중단 등 실력행동을 강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부가 협상 재개를 위한 중재에 적극 나서고 있어 원만한 해결이 예상된다.
한편, 화물연대는 오는 7일 과천, 부산 등 7개 지역에서 2만 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동시다발로 진행되는 ‘투쟁결의대회’는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집회에 대해 “사용자측의 성실교섭을 촉구하고, 정부의 노동운동 탄압에 항의하는 성격의 집회”라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찬반투표는 유보된 상황”이라며 언제든지 조합원 투표에 부쳐 파업을 할 가능성을 버리지 않고 있다. 화물연대는 “교섭의 형식은 마련되었으나 내용적 접근이 어려운 경우 17일 대의원대회에서 이후의 투쟁수위 및 방향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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