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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만남, 생각, 그리고 추억’기획전 (~11.5)

^^^▲ 눈으로 볼 수 있는 '소리' 전시회가 이달 12일부터 11월 5일까지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열린다. 사진은 1960년대 당시에 쓰이던 뻥튀기 기계.
ⓒ 국립민속박물관 ^^^
귀로 듣는 것인 줄만 알았던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전시회가 열려 눈길을 끌고 있다. 12일부터 11월 5일까지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소리-만남, 생각 그리고 추억’기획전이 바로 그것이다.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신광섭)과 국립국악원(원장 김철호)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전시회는 오랜 세월동안 한국인과 함께 해 온 ‘소리’에 담겨진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경주 안압지에서 출토된 '주악천인상(奏樂天人像)'을 비롯한 240점의 소리와 관련된 유물을 모아 기획됐다.

‘소리를 만나다’, ‘소리를 생각하다’, ‘소리를 즐기다’, ‘소리와 살다’ 라는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인간이 이 땅에 태어나 처음으로 외부환경인 자연의 소리를 만나고 그 소리에 의미와 관념을 담고, 음악과 같은 예술 장르를 통해 소리를 즐기고, 이제는 먼발치에서 잊혀져버린 소리를 추억하는 일련의 과정을 순서대로 연결시켰다.

^^^▲ 조선 성종 연간에 편찬된 악전(樂典)인 '악학궤범(樂學軌範)'.
ⓒ 국립민속박물관 ^^^
전시회는 관람객들에게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소리의 의미를 일깨우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통악기들도 사실은 주변을 감싸고 있는 소리들을 모방해 조금 더 아름답게 만드는 보조 수단에 불과하며 중요한 것은 바로 그 소리 안에 있는 원래의 소리와 그 의미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고대의 무덤에 함께 부장된 방울이나 훈(塤-질그릇으로 된 나발)은 원래의 소리를 내는 기능보다는 사후세계를 편안하게 해 달라는 주술적인 기능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 또한 조선시대의 종묘제례악은 예나 지금이나 상당히 지루한 음악이지만 그 안에 있는 의미와 각각 악기의 의례적 기능을 생각하며 분석해 보면 상당 수준의 짜임새가 숨어 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 만파식적 설화가 담긴 삼국유사 속 악기의 모형으로 추정되는 '신라 옥적(玉笛)'.
ⓒ 국립민속박물관 ^^^
전시는 이러한 부분을 관람객들에게 더욱 재미있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이러한 노력은 전시기획자의 직접설명이나 유인물을 통해서는 의미전달이 어려운 부분을 전시에서 얻어가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일례로 ‘소리와 살다’ 부분에서는 십여가지의 액자가 벽에 걸린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사실 단순한 액자가 아닌 일종의 음원재생기. 농번기에 모내기를 하는 사진을 누르면 농요가 흘러나오고, 무당이 방울을 흔들어대며 굿을 하는 사진을 누르면 굿하는 소리를 직접 들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미디어아트 작업을 통해서 유물 속에 있던 소리들도 다시 재현해냈다. 신사임당이 그린 것으로 전하는 ‘초충도(草蟲圖)’를 활용한 영상작품 ‘호접지몽(胡蝶之夢)’, 화성원행도병풍(華城遠行圖屛風)의 시흥환어행렬도(始興環御行列圖)를 입체영상으로 다시 표현한 ‘신환어행렬(新還御行列)’, 전시의 맨 마지막에 배치돼 있는 ‘승무(僧舞)’ 등은 소리를 ‘본다’는 전시기획의 의도에 충실한 작품들이다.

^^^▲ 5-6세기에 무덤 부장품으로 쓰였던 방울.
ⓒ 국립민속박물관 ^^^
한편, 이번 전시기간 중에는 민속박물관 강당에서 시나위․판소리․경기민요(9.19), 대금산조․가야금병창․서도민요(10.17), 가곡․생소병주․별곡(10.31) 등 다채로운 특별공연도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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