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고속도 통행료 유료화, 이동 제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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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고속도 통행료 유료화, 이동 제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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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있을 것’ 47.7% vs. ‘영향 없을 것’ 49.9%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가 사람들의 이동 제한에 영향 정도에 대해 팽팽하게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코로나 19 재확산 최소화 방안으로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받기로 한 가운데, YTN <더뉴스> 의뢰로 리얼미터가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와 이동 제한 영향 정도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영향 있을 것’이라는 응답이 47.7%(많은 영향 있을 것 12.8%, 어느 정도 영향 있을 것 35.0%), ‘영향 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49.9%(전혀 영향 없을 것 18.9%, 별다른 영향 없을 것 31.0%)로 집계됐다. ‘잘 모름’ 2.4%.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 영향 정도에 대해 권역별로 부산·울산·경남(영향 있을 것 48.9% vs. 영향 없을 것 49.9%)과 대전·세종·충청(46.7% vs. 51.7%), 광주·전라(46.3% vs .49.4%), 서울(46.2% vs. 50.2%)에서는 영향 정도에 대해 비등하게 나타났다. 반면, 대구·경북(57.0% vs. 43.0%)에서는 ‘영향 있을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지만, 경기·인천(44.0% vs. 54.0%)에서는 ‘영향 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많아 대비됐다.

연령대별로는 60대(영향 있을 것 50.7% vs. 영향 없을 것 47.4%)와 50대(48.5% vs. 50.9%), 30대(48.2% vs. 49.2%)에서는 두 응답이 팽팽했다. 70세 이상(57.0% vs. 35.3%)과 40대(54.8% vs. 44.1%)에서는 ‘영향이 있을 것’ 응답이 많았다. 특히 70세 이상에서는 ‘많은 영향이 있을 것’ 응답이 23.6%로 특히 높은 비율을 보였다. 반면 20대(30.3% vs. 67.7%)에서는 ‘영향 없을 것’ 응답이 많았는데, 세부적으로 ‘전혀 영향 없을 것’ 응답이 37.7%로 다른 연령대 대비 높은 비율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18일 전국 만18세 이상 8,167명에게 접촉해 최종 500명이 응답을 완료, 6.1%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 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2회 콜백)을 나타냈고, 무선(80%)·유선(20%)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다.

리얼미터 자료.
리얼미터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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