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는누에에서 먹는누에로 탈바꿈한 잠업농사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뽕잎가루로 만든 떡
ⓒ 뉴스타운 김종선^^^
뽕잎과 누에로만든 음식 시식회

원주시 호저면 고산리 고니골농장(대표 고영준)에서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지역주민과 고니골농장을 찾은 서울,경기의 고객들과 함께하는 뽕잎음식 시식회를 가졌다.

고니골농장에서는 1990년부터 뽕나무와 누에를 이용한 건강음식을 만들어 시식회를 가져왔는데 올해로 18번째를 맞아 뽕나무의 잎과 오디, 누에등으로 만든 건강식품등을 선보이고 찾아온 참가자들이 시음식을 가졌다.

시식회에서 선보인 음식들은 모두 고니골농장에서 생산되는 뽕잎 오디, 누에로 만든 음식으로서 뽕잎비빔밥, 오디부침, 뽕잎부침, 뽕잎차, 뽕잎떡, 오디떡, 뽕잎나물, 뽕잎튀김, 누에튀김, 뽕나무수육 등과 함께 뽕잎술, 오디술등을 맛볼수 있었다.

고니골농장 033-732-9585-7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참가자들에게 인사말을 하는 고니골농장 대표 고영준씨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뽕잎튀김과 누에튀김
ⓒ 뉴스타운 김종선^^^
전통 의서에 기록된 뽕잎의 효능

우리 나라의 전통의학서인 동의보감에는 뽕잎과 다른 양잠 산물을 이용하는 치료법에 대해서 다양하게 기록되어 있다.

뽕잎은 각기병과 몸이 붓는 증세, 베인 상처, 물에 데인데, 식은땀, 풍 등에 좋다고 기록해 놓았다.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는 ‘뽕나무는 뿌리, 잎, 껍질, 열매 어느 하나도 약으로 쓰이지 않는 것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다.

각기병, 당뇨병, 뱀과 벌레에 물린 데 등등 뽕잎과 오디 등 양잠과 관련된 18가지 산물에 대해서 무려 177 여 군데에서 몸에 좋다는 여러 가지 효과를 기록하고 있다.

뽕잎이 약재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2,200여 년 전 후한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후한시대 장중경이 편찬한 신농본초경은 그 전에 발간된 의서를 총 집대성한 최초의 의서인데, 이 책에 뽕뿌리 껍질인 상근백피와 함께 ‘뽕잎이 약재로 좋다’고 소개되고 있다.

뽕잎은 옛날부터 누에의 먹이로 쓰여 왔으며, 한편으로는 민간요법으로도 썼다. 또 신선복식방에는 ‘음력 4월, 뽕잎이 무성할 때 잎을 따서 그늘에 말린다. 10월 서리가 내린 후 가지에 붙어있는 잎은 ‘신선약’이라고 이름을 붙일 정도이다. 그것을 채취해 그늘에 말려서 봄에 딴 것과 함께 가루를 내어서 환을 짓거나 가루로 먹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뽕잎은 물에 끓여 차로도 마셨다. ‘서리맞은 뽕잎을 끓인 물을 수족에 바르면 사지가 마비되는 병을 없애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조금 볶아서 우려먹으면 설사 등을 치료하고 피를 멎게 한다’고도 적혀있다.

일본에서의 뽕잎차에 대한 역사는 멀리 가마꾸라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의 건강의서에 보면 ‘뽕잎차는 선약 중 제일 귀중한 선약’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실제로 지금까지 일본 각지에서는 뽕잎으로 만든 차를 건강차로 애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뽕잎을 삶아서 만든 뽕잎묵나물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뽕잎가루와 오디로 만든 떡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한국건강생활 실천협의회 장용화회장의 뽕나무관련한 건강 강의
ⓒ 뉴스타운 김종선^^^
뽕나무와 누에관련 건강강의

한국건강생활 실천협의회 장용화회장은 참가자들에게 뽕나무와 누에에 대하여 식품으로서의 건강관리에 대하여 강의를 하였다.

강의에서는 뽕나무는 소화를 돕고 속을 다스리는 나무로 가지를 삶아서 장복을 하면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뽕잎차는 팔이 아플때 상당한 효과를 보이고 뽕나무잎가루나 누에는 단백질이 어느식품보다 풍부하여 건강식품으로 제일이다.

첫서리를 맞은 뽕잎을 수확하여 차를 끓여 마시면 풍기가 있는 사람에게 좋고, 껍질은 폐열을 토하게하며,뿌리는 표백작용을 하여 쌀뜸물에 담구어 독기를 빼후에 사용하면 미용효과에도 좋고 벌레를 죽이는 효과도 있어 뽕나무를 건강식품으로는 어느식품에 비해도 제일이라는 강의를 했다.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뽕잎가루와 오디를 섞어 전을 만드는 동네아주머니들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시식회에 참가한 참석자들이 음식을 고르고 있다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식구들이 참가하여 음식을 먹고있다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건강식품 강의를 꼼꼼이 메모를 하는 참가자들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시식회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물놀이를 하고 있다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
ⓒ 뉴스타운 김종선^^^
^^^▲ 고니골농장의 뽕잎음식 시식회고니골농장에서 생산되는 뽕나무와 누에로 만든 건강식품
ⓒ 뉴스타운 김종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식도락 2007-07-30 13:17:50
워메. 겁나게 맛 조컸네.
진짜 웰빙 떡이네.

익명 2007-07-30 16:19:34
좋은 정보 감사해요~
음식도 유행이 있나보더라구요~
1회성으로 그치지 말고
잠업 농가에서는
품질개발에 노력을 했으면해요.
아무튼 다양한 볼거리
감사 감사~~

익명 2007-08-05 16:46:17
뽕잎에 효능을 자세히 알려줘서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