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리소그라프’ 작품전 전시
‘우리의, 리소그라프’ 작품전 전시
  • 박현석 기자
  • 승인 2020.08.1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리소 디지털 공판인쇄기 ‘리소그라프’를 통해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이연옥 작가와 수강생 27인의 다채로운 작품 전시

디지털 인쇄기 전문기업 리소코리아(대표 에무카이 타카시)는 자사의 디지털 공판인쇄기 ‘리소그라프’를 통해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이연옥 작가와 수강생 27인이 KT&G 상상마당 홍대 3층 라운지에서 <우리의, 리소그라프> 작품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그간 KT&G 상상마당의 문화예술 교육공간 ‘아카데미’에서는 <뚜렷한 색, 빈티지한 멋 - 리소그라프> 강좌를 꾸준히 운영해 왔다. 이번 작품전에서는 이번 강좌의 강사이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리소그라프 작가로 활동 중인 이연옥 디자이너와 수강생 27인의 다채로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참여 작가들이 리소그라프 프린트로 직접 제작한 달력, 엽서, 포스터 등 핸드메이드 굿즈도 구입할 수 있다.

이번 작품전은 수강생에게는 예비 창작자로서 자신의 작품을 많은 이들에게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관람객에게는 리소그라프에 대한 소개와 작품 감상, 그리고 굿즈를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우리의, 리소그라프> 작품전은 KT&G 상상마당 홍대 3층 라운지에서 8월 13일(목)부터 8월 30일(일)까지 진행되며, 관람료는 무료다.

‘리소그라프(RISOGRAPH)’는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 본사가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실크스크린 방식의 디지털 공판인쇄기로, 미세한 구멍으로 잉크가 통과되면서 종이에 이미지가 전송되는 스텐실인쇄원리를 디지털 기술로 자동화한 방식이다. ‘리소그라프(RISOGRAPH)’는 친환경적인 쌀겨 오일 잉크와 대두유로 만든 소이 잉크(soy ink)를 사용해 일반적인 석유 소재의 잉크보다 밝고 선명한 색을 표현할 수 있고, 다양한 색상의 잉크를 여러 번 겹쳐 찍는 ‘오버프린트’ 작업을 통해 새로운 색상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

이 디지털 공판인쇄기는 학교, 교회, 관공서 등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독특한 색감과 질감의 매력을 느낀 젊은 아티스트들이 새로운 인쇄 기법으로 사용하면서 디자인 분야에 도입되게 되었다. 이 기법은 디지털 기술임에도 빈티지한 색감과 질감을 살린 아날로그 감성을 표현할 수 있어 최근 ‘뉴트로’ 열풍 속에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은 “리소그라프의 매력을 발견하고 이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이 늘면서, KT&G 아카데미 등에서 리소그라프 강좌들이 많이 개설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국내 대표적인 리소그라프 작가인 이연옥 작가를 비롯해 새내기 작가들이 예술적 감성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리의, 리소그라프" 전시회는 KT&G 상상마당 홍대 3층 라운지에서 8월 13일(목)부터 8월 30일(일)까지 16일간 진행된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