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건강도시와 커뮤니티 구축법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 건강도시와 커뮤니티 구축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도시와 공동체 이니셔티브는 사람들이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진정으로 포괄적인 방법으로 잠재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공동체 환경의 창조와 개선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도시계획과 경제발전, 예방보건 간 공생의 필요성이 더 큰 적은 없었다.(사진 : 세계경ㄹ제포험 홈페이지 해당 내용 일부 캡처)
건강한 도시와 공동체 이니셔티브는 사람들이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진정으로 포괄적인 방법으로 잠재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공동체 환경의 창조와 개선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도시계획과 경제발전, 예방보건 간 공생의 필요성이 더 큰 적은 없었다.(사진 : 세계경ㄹ제포험 홈페이지 해당 내용 일부 캡처)

- 코로나19 위기는 특히 도시 지역에서 세계 보건 시스템의 구조적 취약점을 조명하고 악화시켰다.

- 코로나바이러스 이후의 세계에서는 질병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공평하게 의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시를 계획하고 관리해야 한다.

- 세계경제포럼DML 건강한 도시와 지역사회 이니셔티브(The World Economic Forum Healthy Cities and Communities Initiative )는 저지시티(Jersey City), 오스틴(Austin), 뭄바이(Mumbai)에서 건강과 웰빙 문제를 다루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7일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의 시대엔 건강한 도시와 따뜻한 공동체(커뮤니티)를 건설하기 위한 방법을 아래와 같이 다루었다.

코로나19 위기는 우리 경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보다 비판적으로 보건시스템의 구조적 취약점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세계는 현존하는 보건 및 웰빙 인프라의 부족함과 미숙한 특히 사회의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위한 부적절한 예방적 건강 메커니즘의 중요성을 직시하게 됐다.

이번 코로나19 위기에서는 도시화와 불평등(urbanisation and inequality)이라는 두 가지 핵심 변수가 눈에 띈다.

도시 중심지가 경제 성장의 원동력임에 불구하고, 그들은 많은 계층의 사람들 사이에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우려의 증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강하지 못한 식단, 신체적인 비활동, 환경 조건, 지역사회와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이 이 질병 부담의 주요 원인이다.

도시 빈곤층이 코로나19의 불균형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도시화와 건강한 삶에 대한 접근의 도전이 최우선적인 세계적인 의제로 부상했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가 시작되기 이전에도 고혈압, 주요 우울증, 높은 콜레스테롤이 도시와 교외 지역의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10대 건강 상태에 포함됐다. 또한, 이 같은 고혈압이라든가 우울증, 높은 수치의 코레스테롤과 같은 것들은 30%의 미국 국민 건강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유행 동안, 높은 콜레스테롤과 당뇨병과 같은 신체적인 건강 상태는 더욱 악화됐다.

이와 유사하게, 인도의 성장하는 도시 지역 주민들은 음식과 생활 방식 선택으로 인해 점점 더 건강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었고, 2030년까지 인도 질병 부담의 70%를 차지할 수 있는 비전염성 질병(NCD, noncommunicable diseases : 전염이 되지 않는 질병)의 증가로 이어졌다.

많은 사람들이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살고 있는 도시 빈민들에게 깨끗한 물, 위생, 위생 시설을 이용하는 것은 전염병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는 또 다른 건강상의 도전이다.

한편, 정신 건강은 인구 통계학과 사회 경제적 측면을 넘어 인도에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도전이었고, 연령 조정 자살률은 10만 명당 21.1명이었다. 앞으로, 이는 2030년까지 1조 달러(1,1855,000억 원) 이상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우리는 위기의 결과들과 계속 씨름하고 코로나 이후의 세계를 심사숙고하면서, 다음과 같이 대답해야 할 중대한 질문을 남겨두고 있다.

질병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공평한 의료 서비스 액세스(접근)를 보장하기 위해 도시를 어떻게 계획하고 관리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우리의 대답은 보다 건강하고 공평하며 정의로운 사회의 토대가 될 것이다.

우리 사회의 본질을 단정적으로 재고하고 재구성해야 한다는 요구가 도전적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기후변화와 사회해체 등 재난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위태로웠던 미래를 재구축할 독특하고 필요한 기회를 제시해야 한다. 급속한 도시화 세계에서 도시는 경제 성장의 원동력일 뿐만 아니라 건강의 중심이기도 하다.

세계경제포럼은 20199월 선진국과 신흥국 전체를 아우르는 다도시 플랫폼(multi-city platform)으로 출범한 '건강도시와 지역사회 이니셔티브(Healthy Cities and Communities Initiative)'를 통해 도시와 인구건강의 관계를 재점검할 필요성이 시급하다는 데 대응하고 있다.

이번 임무는 2030년까지 전체적인 건강상태와 신체적·정신적 웰빙 상태를 개선해 소비자들이 장기적인 건강과 웰빙을 이룰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개입을 한다거나 확장 작업에 적합한 차원 :

- 신체 건강 (다이어트/영양, 위생시설/위생, 운동/신체 활동, 수면/휴식)

- 정신적 행복 (감정, 사회적, 환경적, 정신적, 직업적, 재정적)

소비의 미래 형성을 위한 플랫폼이 주도하는 이 포럼은 전 세계 다양한 지역사회를 위한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개선하기 위해 도시와 손잡고 함께 활동하고 있다.

이 계획은 미국의 뉴저지 주의 뉴저지 시의 시장실과 보건 및 휴먼 서비스 부서와 함께 시작됐다.

9개월 동안 민관 이해관계자는 아에로팜(Aerofarms : 새로운 형태의 식물공장으로 도심속 기업형 빌딩 수직농장)과 협력하여 현지에서 조달한 수직 재배 채소들을 통해 영양가 높은 식품의 안전한 공급을 확립하고, 다른 민간 부문 협력자들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개인화된 진단을 제공했다.

이 이니셔티브는 또한 모바일 공공 샤워기(Mobile Public Showers)를 출시함으로써 위생과 위생에 관한 혁신적인 파트너십을 신속하게 구축했다.

20207100만 명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는 도시인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도 IBM과 같은 글로벌 활동자 및 오스틴 헬스케어 협의회와 같은 지역 이해관계자 단체와 제휴하여 협업이 시작됐다.

세 번째 도시는 2000만 명이 넘는 주민이 살고 있는 인도 뭄바이 시의 광활한 대도시다. 이번 협력은 20207월 뭄바이 시공사, 인도 주택도시부 등과 제휴해 시작됐다.

특히 뭄바이 등 고밀도 메트로폴리스에서 전염을 제한하는 방법을 놓고 도시들이 고심하는 가운데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제시된 난제에 비추어 위생과 위생시설이 핵심 우선순위로 다시 강조되고 있다. 변기 연합의 인도 지부와 함께 혁신적인 민관 개입이 추진된다.

식품과 영양, 신체 건강, 정신 건강, 휴식, 직업과 재정 건강 등 신체와 정신 건강의 다른 교차적 차원이 중요하듯이 정신 건강도 개입의 중요한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건강한 도시와 공동체 이니셔티브는 사람들이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진정으로 포괄적인 방법으로 잠재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공동체 환경의 창조와 개선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도시계획과 경제발전, 예방보건 간 공생의 필요성이 더 큰 적은 없었다.

의심할 여지없이, 도시 내에 진정으로 포용적인 건강 생태계를 구축하는 과정은 도전과 어려움으로 가득할 것이지만, 그것은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가장 필수적이고 책임을 가져야 하는 부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