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주민등록초본이 문제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금, 주민등록초본이 문제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검증위, 정부부처에 본질 문제 자료 요청이나 해봤나?

 
   
  ^^^▲ 한나라당 검증위^^^  
 

한나라당 검증위는 이(李)·박(朴) 후보들에게 검증관련 문항을 보냈다고 한다.

온통 언론은 이명박 후보의 주민등록초본을 누가 떼었느냐로 야단법석이다. 본질 문제는 온데간데없고, 헛다리 질을 하고 있는 모양새다.

검증이란, 어떤 명제가 옳은지 그른지를 사실에 의거하여 확인하는 일이나 작업을 통틀어 검증이라고 한다.

한나라당 검증위가, 질문 문항을 이(李)·박(朴) 후보에게 보냈다고 하는데, 과연 이(李)·박(朴) 후보에게 제기된 검증 문제들을 진실로 접근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들을 정부나 관계기관에 요청이나 해본 적이 있었는지 자못 의아스럽기만 하다.

말로만 하고, 글로만 쓰는 조선시대의 과거시험 같은 것이 검증일리는 없다.
검증이란, 무엇보다 어떤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풀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조사에 임하는 일이다. 또 철학적으로 표현해 보면,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 거짓이냐 아니면 옳은 얘기냐를 사실에 비추어서 입증해 보이는 실증적인 현상을 검증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한나라당 검증위는 지금까지 무엇을 했는가?
한나라당 검증위는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 그 문제가 옳은지 그른지를 사실에 의거하여 확인하는 구체적인 작업을 과연 실행해 보았는가?

대한민국의 언론매체들은 무엇보다 ‘대통령 후보가 되려면 반드시 필요한 검증을 받아야 한다’라는 명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과연 문제의 본질에서 빗겨선 사안에만 집중취재 하는 듯 한 언론도 대통령 후보 검증을 위하여 검증 본래의 의미에 충실하고 있는 것일까 자못 의문이 생기는 것은 비록 나만의 생각은 아닌 것 같다.

모든 자료를 뜯어보지 않고, 추상적으로 검증이라는 탈을 쓰고 형식적인 논리로 일관하려는 검증위의 안쓰러운(?) 모습은 한마디로 무능력한 검증위라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

검증이란, 문제의 본질을 파헤치는데 충실해야 하는 것이다.

예컨대, 이(李)·박(朴) 후보에게 제기된 문제가 있다면,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 자료에 대한 사실성 여부를 따지고 추적 조사해야 되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 벌어지고 있는 이상한 검증 방향은 한마디로 문제의 본질을 떠나 ‘자료유출이 어떻게 또 누구에 의해 노출됐느냐’로 변질되어 진실한 검증 과정의 핵심인 옳고 그름의 내용을 파헤치는 것 자체를 봉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이명박·박근혜 후보에게 제기된 검증 문제들에 대하여 일부 주요 언론매체들은 문제 자체를 해결내지 조사하려는 태도를 생략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하등 되지 않는 자료유출 경위나 자료유출 의도가 무엇이냐 라고만 따지면서 정작 검증 문제를 호도하고 있는 현상이 눈이 띄게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한나라당 검증위도 말로만 문항을 만들어 시험문제(?)를 두 후보에게 전달했다니, 과연 검증위의 역할이 두 후보의 검증에 충실했는지는 두고 볼 일이다.

만약 한나라당 검증위가 구체적인 자료나 실질 조사 분석 없이 문항을 만들어 말로만 검증하려고 한다면, 한나라당 검증위는 그야말로 ‘요식행위 검증위’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진정으로 한나라당 검증위가 제기된 이(李)·박(朴) 후보들에 대한 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관계기관에 요청도 해보고 자료도 수집하여, 자료를 분석해보면서 문제에 접근해 왔는지 자못 의심스러운 점이 실로 많다.

자료도 뜯어보지도 않고 문제의 본질을 형식적으로 또 외피적으로 스치고 지나가려는 적당한 검증 태도라면, 검증위는 스스로 문을 닫는 편이 한나라당을 위해서 훨씬 낫다고 생각된다. 형식적인 검증 절차를 밟고 있는 듯 한 느낌을 주게 된다면 이는 차라리 검증을 아니한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조선일보 김대중 고문이 지적했듯이 국민들의 관심은 두 후보의 재산문제와 권력 유산문제에 모아져 있다. 이(李) 후보의 재산과 관련된 문제는 국민들의 지대한 관심사다. 이 부분을 철저히 검증을 하지 못한다면, 검증은 용두사미가 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결국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질에 커다란 의혹을 제공하는 빌미를 만들어내어 예기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시대의 유산문제가 논란거리가 된 박(朴) 후보 역시 이(李) 후보와 동일한 투명성 있는 설명과 검증을 국민들은 요구하고 있다.

검증에는 투명한 해석과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이 있어야 하고, 그래서 국민들이 이해하면 그것으로서 의혹은 사라지게 된다.

금번 한나라당 검증위가 형식 논리를 뛰어넘어 실질논리로 검증에 임하지 않는다면, 결국 한나라당의 집권은 물 건너 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주민등록초본이 어떻고 어떻고 할 때인가?

자유언론인협회장. 육해공군해병대(예)대령연합회 사무총장·대변인. 인터넷타임즈 발행인  양영태 (전 서울대초빙교수. 치의학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