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코로나19 타격’ 문화예술계 위해 다양한 대비책 마련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문화재단, ‘코로나19 타격’ 문화예술계 위해 다양한 대비책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기존 지원사업 대응계획 발표, 현장 상황 고려해 전면 개편
- ‘사업기간 연장’, ‘창작활동비 우선교부’… 계획서만 완료되면 조기에 지원금 교부
- ‘사업포기신청 규정 완화’… 사업 진행 어려워도 지원사업신청 배제 불이익 없다
- 창작활동비 300만원 우선 교부, 사업계획서 있으면 창작지원금도 조기 교부 가능
- 공연 진행 중 단체에 방역물품 배포로 안전한 환경에서 창작활동 가능하도록 지원
- “현장 예술가의 의견을 수렴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계의 위기를 극복하고 예술생태계를 살리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타격을 받은 예술가들의 활동과 작품제작 등을 지원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총 45억원의 추가예산을 5개 부문에 걸쳐 예술인(단체)·예술교육가·기획자 등에 최소 50만원부터 최대 2000만원까지 500여건을 긴급 지원한다.

이번 대비책은 ‘사각지대 없이 포괄적이고 촘촘하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라는 목표 아래, 단기적으로는 피해를 보고 있는 예술가를 긴급지원하며, 장기적으로는 코로나 이후의 예술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계획됐다.

이는 코로나19가 조기에 종식되기 어려운 상황을 대비해 단기적인 것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됐으며, 서울특별시와 서울문화재단은 어려움에 부딪친 예술가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가 닿을 수 있도록 문화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계에 45억원 긴급 지원에 나서’

주요 사업으로는 △예술인(단체)과 기획자 등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을 위한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 공모> △예술교육가 및 프로젝트 그룹 등을 지원하는 <예술교육 연구활동 및 온라인콘텐츠 제작 긴급지원> 프리랜서와 기획자 등의 활동을 지원하는 <예술인 문화기획활동 긴급지원> △코로나19 등 재난에 대처하는 예술가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지원하는 <예술인이 재난을 대하는 가지가지 비법> △남산예술센터의 시즌 작품을 장벽 없이 관람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 공연 영상 제작·배포> 등 5개 부문이다.

첫째,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 공모>는 서울에 활동거점(거주지, 작업실, 연습실, 스튜디오 등)을 둔 예술인(단체)과 기획자 등 문화예술 종사자가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8개 장르별 지원’: 연극, 무용, 음악, 전통, 시각, 다원, 문학행사, 아동·청소년극 △‘공간’: 소극장,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 등에서 기획프로젝트 제작·발표 등 2개로 나뉜다.

공모기간은 6일(월)~17일(금) 오후 5시까지이며, 총 150건(팀) 내외에 건당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지원금은 신청 규모에 따라 상이하며, 선정된 예술인(단체)은 코로나19로 집단관람이 어려운 상황 등을 고려하여 발표는 작품 특성에 따라 온라인콘텐츠(영상)를 제작하거나, 오프라인에서 공연과 전시를 발표하는 등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둘째, <예술교육 연구활동 및 온라인콘텐츠 제작 긴급지원>은 서울에서 활동하는 예술인, 문화예술(교육)단체, 프로젝트 그룹이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현장교육이 어려운 시기에 교육예술가의 활동영역을 확대하는 ‘예술교육 연구활동 지원(총 100명 내외, 건당 최대 200만원)’ △예술창작 활동과 연계한 ‘온라인 예술교육 콘텐츠 제작·배포 지원(총 30건 이상, 건당 최대 1000만원)’이다. 공모기간은 10일(금)~20일(월)까지이며, 총 130건(팀) 내외에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셋째, <예술인 문화기획활동 긴급지원>은 서울에서 주로 활동하며, 서울의 도시문화를 만들고 사회적 상상력을 높이는 프리랜서·독립 문화예술 기획자가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담론’(서울의 문화기획 활동, 도시문화 관련 현황 점검 및 전망을 제시하는 연구·포럼·세미나) △‘기획’(새로운 상상을 바탕으로 한 리서치, 기획안 구상 및 작성) △‘실행’(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에 실행하는 소소한 활동) 등 3부문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공모기간은 10일(금)~20일(월)까지이며, 총 120명 내외에 200만원씩 지원한다.

넷째, <예술인이 재난을 대하는 가지가지 비법>은 서울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단체), 기획자 등이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공연, 전시, 영상, 출판 등 전 장르에 걸쳐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코로나19 등 재난 상황에 대처하는 예술가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모한 후 실행·공유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공모기간은 10일(금)~20일(월)까지이며, 총 100명(단체) 내외의 아이디어를 채택해 50만원씩 지급하며, 이 중 실행 가능한 40명(단체) 내외를 선정해 300만원에서 1500만원까지 차등해서 지원한다. 결과물은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되어 향후 온·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예술인 재난대응 아이디어를 배포하고, 예술인들 간 공유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다섯째, <배리어프리 공연 영상 제작·배포>는 남산예술센터에서 제작하는 올해의 시즌 프로그램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Barrier Free) 공연과 영상’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향후 남산예술센터의 △‘휴먼 푸가’(5월13일~24일) △‘아카시아와, 아카시아를 삼키는 것’(6월24일~7월5일) △‘남산예술센터 대부흥성회’(9월2일~13일) △‘왕서개 이야기’(10월28일~11월8일) 등 네 작품을 ‘배리어프리 공연’으로 진행하고, 온라인용 배리어프리 공연 영상 콘텐츠로 재편집 후 상영하게 된다.

이 작품들은 실제 공연한 뒤 1~2개월 후 시민에게 배리어프리 영상으로 공개된다. 휴관이 지속되는 4월에는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파란나라’, ‘7번국도’ 등 남산예술센터의 주요 전작들을 다시 볼 수 있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도 진행한다. 제작된 영상물은 서울문화재단 유튜브(www.youtube.com/user/sfacmovie)와 남산예술센터 누리집(www.nsac.or.kr)에서 무료로 공개된다.

‘예술가의 입장에서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 대응계획 발표’

서울문화재단은 지원사업에 선정된 예술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2월 21일에 연극, 무용, 음악, 문학, 전통, 다원, 시각분야 등 총 7개 장르에서 550여명의 예술가(단체)를 발표한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의 대응계획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코로나19로 인해 문화예술계 현장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들이 취소·연기되면서 창작활동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예술가의 입장을 고려해 기존의 지원사업 정책을 전면 수정한 것이다.

첫째, 올해 지원사업의 사업종료 일자를 2020년 12월 31일에서 ‘2021년 6월 30일’로 연장한다. 이에 따라, 정산기한도 당초 2021년 2월 28일에서 ‘2021년 8월 31일’로 늦추었다.

이는 대부분의 예술창작활동이 하반기에 집중된 상태에 코로나19 때문에 사업이 중도 취소와 연기가 이어지면서 하반기로 한꺼번에 몰릴 경우에 대관과 프로덕션 구성, 공연 출연진 섭외 등 문화예술계 현장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노출될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둘째, 사업포기 신청에 관한 규정을 완화했다. 사업수행이 불가능한 경우, 기존에는 선정된 예술인이 심의결과 발표일로부터 30일 이내 사업포기 신청서를 제출해야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을 포기할 경우에는 ‘해당 기한을 적용하지 않고, 향후에도 재단의 지원사업 신청에서 배제되는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변경했다.

더불어 이미 시작한 사업이 코로나19로 인해 연기 및 취소된 경우에는 취소된 사업의 ‘예술창작활동 과정 성과물’을 인정해 예술가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셋째, 얼어붙은 예술계의 현장 상황을 고려해 지원금도 최대한 앞당겨 지급한다. 지원사업에 선정된 예술인에게 300만원씩 지급하는 창작활동비는 신청자에 한해 분할로 우선 지급한다.

또한 실제 사업 시작일 기준으로 최대 3개월 전부터 교부할 수 있었던 것을 대관확인서나 구체적인 사업계획서가 확정됐을 경우 사업 시작일에 상관없이 즉시 지급하도록 변경했다. 또한 창작활동비가 없는 문학 장르의 경우는 지난 3월부터 지원금을 우선 교부하고 있다.

넷째, 현재 공연·전시를 진행 및 준비 단계에 있는 예술가(단체)에게 안정적인 창작환경을 마련해준다. 이는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 배포 △정부,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대응방침 등 예방 관련 홍보물 및 안내문 제공 △방문객 명단 작성양식 등 안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이번 대책은 코로나19로 인해 급속도로 얼어붙은 문화예술계 환경에서도 예술가들이 꾸준한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중앙정부와 관련기관의 다양한 문화예술계 지원정책 속에서도 발생하는 사각지대를 틈틈이 메우며 보다 많은 예술가들이 참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지원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사업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 공모>는 창작기반본부 문래예술공장, <예술교육 연구활동 및 온라인콘텐츠 제작 긴급지원>은 예술교육본부 예술교육팀과 서서울예술교육센터(예술교육 연구활동/ , 온라인콘텐츠 제작), <예술인 문화기획활동 긴급지원>은 문화시민본부 지역문화팀, <예술인이 재난을 대하는 가지가지 비법>은 예술지원본부 예술청팀, <배리어프리 공연 영상 제작·배포>는 극장운영실 기획제작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