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 아동상담보육과, 교육혁신으로 괄목할 성과 거둬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복대 아동상담보육과, 교육혁신으로 괄목할 성과 거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동상담보육과 정시모집 일반전형으로 17명 선발...원서접수는 13일까지

경복대학교 아동상담보육과는 지난해 다양한 교육혁신을 통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주요성과로 △2019 보육교직원 보수교육기관 종합평가 A등급 획득 △영유아교육용 교구 특허등록 및 특허출원 △의정부·하남시·남양주시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운영 △국내최대 보육재단과 업무협약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스마트 실습센터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 개관이 그것이다.

경복대 아동상담보육과 보수보욕기관 종합평가 A등급
경복대 아동상담보육과 보수보욕기관 종합평가 A등급

△ 2019 보육교직원 보수교육기관 종합평가 ‘A등급’ 획득

경복대학교 영유아교육원은 경기도와 한국보육진흥원이 발표한 ‘2019년 보수교육기관 종합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이는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A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영유아교육원은 2018년 경기도로부터 ‘남양주-구리지역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기관으로 선정된바 있다.

2019년 보수교육은 1급 승급교육, 일반직무교육, 원장교육에 총 120여명이 교육을 수료했다. 

교육 참가자들에 따르면, 경복대 남양주캠퍼스 영유아교육원은 접근성과 교육인프라가 우수해 질 높은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는 평가다. 

△ 4차산업혁명 기술 접목 영유아교육용 교구 특허등록 및 특허출원                                                                                   

아동상담보육과는 영유아교육용 ‘지진대피 훈련 안전교구’를 개발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등록(제10-2017-0155323)을 완료했다.

특허 등록된 지진대피 훈련 안전교구는 3D 프린팅 기술과 지진파를 만들어주는 파장발생 전자회로를 융합한 영유아 재난대피훈련 교육용 시뮬레이션 교구이다. 또한 첨단 전자회로기술이 접목된 ‘영유아의 창의력 및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큐브형 퍼즐교구(출원번호 10-2019-0142793)’ 를 제작, 국내 최초로 특허 출원했다. 

특허 출원된 교구는 영유아의 창의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계절 관련 총 16가지 그림들이 사면에 나열되고, 다른 한 면의 그림은 변화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큐브형 퍼즐 형태로 만들어졌다. 교구는 영유아들에게 시각적·청각적 효과를 통해 호기심을 배가시키고, 놀이에 집중력을 높여 창의력과 인지발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구로 평가됐다. 

한솔어린이보육재단 업무협약
한솔어린이보육재단 업무협약

△ 국내최대규모 보육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아동상담보육과는 100% 취업보장형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2018년부터 모아맘보육재단과 인재를 공동 선발하고, 공동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을 통해 재단의 기업문화에 맞는 인재로 육성하고, 졸업과 동시에 현직교사로 취업하는 보육사관학교식 인재 맞춤형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아동상담보육과는 한솔어린이보육재단(대표 오문자)과 주문식교육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솔어린이집보육재단은 1997년 공동체적 기업문화구현을 위한 사회봉사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현재 118개의 직장어린이집 수탁 및 영유아관련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아이들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수 보육운영재단이다.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운영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운영

△ 의정부·하남시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운영

아동상담보육과는 경기도 국공립어린이집 공개경쟁 위탁운영기관 선정 심의위원회에서 ‘의정부시와 하남시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운영기관’으로 선정 됐다.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능력과 남양주-구리지역 보육교사 보수교육기관 선정에 따른 전문성,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접목하여 4차 산업시대의 영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갈 수 있는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경복대학교는 이미 운영 중인 남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남양주시 국공립별마루어린이집 운영에 이어 의정부시와 하남시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운영으로 다양한 거점의 산학협력 보육벨트를 구축하게 됐다.

창의발달놀이센터 개관
창의발달놀이센터 개관

△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스마트 실습센터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

경복대학교 남양주캠퍼스에 개관한 영유아를 위한 신기하고 재미있는 창의놀이센터가 지역사회 어린이집 영유아와 교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는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창의놀이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의 장이며,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영역의 창의놀이 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통해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인성 함양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습공간이다. 

특히, 센터 내 One-way 미러형인 PBL(problem based learning)실은 참관실, 수업분석실, 심리상담실, 슈퍼비전실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는 평가다.

박미경 아동상담보육학과장은 “국내 유일 3년제 학과로 직장어린이집 주문식교육과 보육교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미술심리상담사 등 특화된 자격증 취득 등 ‘KBU One-Stop 보육벨트’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상담 및 장애영유아 교육능력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동상담보육과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 일반전형으로 17명을 뽑는다. 원서접수는 오는 13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