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하면 '1000표 주겠다'고 했을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오죽하면 '1000표 주겠다'고 했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계 진수희, 前 당 대표를 그토록 모욕해서야 되나?

 
   
  ^^^▲ 한나라당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경선 룰 중재안을 공식 거부하면서 ‘이런 식으로 하면 경선도 없다’고 경선불참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박 전 대표는 ‘공당의 룰이 무너지고 당 신뢰가 떨어지는 것보다 차라리 제가 1000표를 (이명박 전 시장에게) 드리겠으니 합의한 원칙(8월, 20만 명 경선)대로 하자’고 제안했다.

한마디로 오죽하면 박 전 대표가 이명박 전 시장을 향해 “1000표 줄 테니 당초 합의대로 하자”고 제안했어야만 했을까.

박 전 대표는 ‘1000표 줄 테니 당초 합의대로 하자’고 제안하면서 ‘게임에서 선수들이 뛰다가 잘 안되니까 룰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바꾸자고 한다면, 그것을 어떻게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 측 진수희 의원은 박 전 대표를 향해 ‘1000표 발언은 당원과 국민의 신성한 표를 노름판의 판돈 수준으로 끌어내리는 모독적 발언’이라고 비판 했다.

여기서 한 가지 간과해서는 안 될 점이 있다. 이 전 시장 측이 합의한 원칙을 어겼다는 사실을 이 전 시장 측이 천명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합의한 원칙을 지키지 않았으니까 박 전 대표는 분명한 명분을 갖고 주장하고 있는 셈이다. 솔직히 말해서 경선 룰에 관한한 박 전 대표는 확실한 명분을 갖고 합리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일부 이 전 시장 지지 논객들과 이명박계 일부 의원들이 박 전 대표를 모욕하고 있는 말이나 글이 여기저기에 언뜻언뜻 엿보인다. 참으로 애석한 현상이다. 같은 당의 대선주자를 합리적으로 비판하는 것은 좋지만, 합리를 뛰어넘어 모욕적인 언사로 비판의 탈을 쓴다면, 이는 상당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예컨대 이 전 시장 측의 진수희 의원이 대선주자인 박 전 대표를 ‘노름판의 판돈’ 운운하며 상당히 모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은 비록 그가 이명박 캠프의 VIP인지는 모르겠으나, 당원(黨員)된 도리나 국회의원으로서 어떻게 그런 수준 없는 표현을 같은 당 대선주자에게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그녀의 양식과 품위가 가히 의심스럽다.

또 모 논객은 ‘박근혜 당신을 더 이상 어떻게 인정합니까’라는 제하에 ‘천박함’ 운운하며 박 전 대표를 모욕하고 있다.

본인이 글을 쓰면 이명박 스토커니 또는 ‘박빠’ 운운하면서 격렬한 비난을 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다. 분명히 얘기하지만 본인은 결코 ‘박빠’가 아니다.

본인은 박근혜 캠프에 가본 적도 없는 사람이다. 또, 박 전 대표에 대해서는 비판할 것이 있으면, 비판을 서슴지 않았었고, 앞으로도 비판할 것이 있으면 비판할 것이다.

그러나 일부 이명박 지지자가 박근혜 전 대표를 향해 야비하고, 매몰찬 용어를 사용함으로서 비합리적 비판을 서슴지 않는데 대해서 본인은 의분을 느낀다.

비판을 함에 있어서도 야비하거나, 인격에 손상이 될 만한 용어는 삼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록 나만의 생각이 아닐 것이다.

진수희 의원의 표현을 예로 들어볼 때, 캠프에 충성하는 방법인지는 모르겠으나 같은 당(黨) 상대 대선후보이자 전(前) 당대표를 역임했던 박 전 대표를 향해 ‘노름판의 판돈’ 운운하며 모욕적으로 언론을 통해 비난해서야 되는 것인지 참으로 잔인한 국회의원 같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비판과 검증은 격렬하고 치열하게 하되, 야비하거나 비겁한 용어를 사용하여 비합리적 변론을 서슴지 않는 태도는 버려야 한다. 정제된 언어를 사용해도 충분히 비판할 수 있지 않을까?

분명히 말하지만, 본인은 ‘박빠’가 결코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천명하면서, 이명박계의 일부 지각없는 지지자들의 자중자애(自重自愛)하는 언어 태도야말로 오히려 이명박 전 시장을 돕는 길이라는 것을 한수 가르쳐주고 싶다.

우선 진수희 의원부터 박근혜 전 대표를 비판할 때, 자중자애(自重自愛)함으로서 용어 선택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주기를 부탁드린다.

자유언론인협회장 양영태 (전 서울대초빙교수. 치의학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갈데로가는군 2007-05-11 14:31:06
박근혜 지지자들, 한나라당사 난입

"강재섭 나와 무릎 꿇어라", 당사 유리창 깨지고 부상자 발생
"강재섭 중재안"에 격노한 박근혜 전 대표 지지자 1백여명이 염창동 당사 진입을 시도, 유혈사태가 벌어졌다. 한나라당에서는 "드디어 올 것이 왔다"며 크게 우려하는 분위기다.

자신들을 "한나라당 평당원"이라고 밝힌 시위대 1백여명은 11일 오전 염창동 당사 진입을 시도하다 당사 정문 유리문이 깨지는 등 시위대와 경찰 여러 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과정에서 머리를 다쳐 피를 흘리는 부상자들도 발생했다.

이들은 머리에 "혁신안 원안고수"라는 머리띠를 두른 채 "강재섭 중재안은 위헌", "전국위원회 저지", "혁신안을 사수하자" 등이 쓰인 팻말을 당사 진입을 시도했다. 이들은 강 대표를 겨냥해 "강재섭은 나와서 무릎 꿇어라"는 원색적인 비난 구호를 외치며 강 대표와의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은 현장에서 배포한 성명서을 통해 "8월 대선후보 경선은 당원 중심으로 실시하고, 강재섭 대표는 정해진 룰대로 경선을 집행하라"며 "국민 참여비율 확대를 고집하는 것 자체가 장외정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대표를 맹비난했다. 이들은 또 이명박 전 서울시장을 향해서도 "진정 한나라당 대선후보가 되기를 원한다면 당원들에 대한 배려에 관심을 쏟으라"고 비난했다.

이번 유혈사태는 강 대표가 중재안 강행 입장을 밝히고 이 전 시장이 대선출마를 선언한 지난 10일부터 예견됐었다. 박사모는 10일 홈페이지를 통해 "5만명 박사모가 총궐기해 박근혜를 구하자", "강재섭과 이명박의 밀약" 등의 격문이 봇물을 이뤘었다.

박사모는 그러나 이 날 회장 명의의 공식 성명을 통해 "당원 자격으로 참여하는 것은 모르나, 박사모 이름으로 나서는 것은 허락할 수 없다"며 박사모 이름으로 시위대를 결집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박사모 회장은 "박사모가 공식적으로 참여한다면 근혜님께 또 다른 부담이 될 수 있다. 이 점 헤아려 달라"며 박사모 차원의 집단행동 자제를 촉구했다.

실제로 이 날 당사 진입을 시도한 박근혜 지지자들은 자신들을 박사모가 아닌 "평당원"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박사모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소식을 접한 박사모 회원들은 속속 염창동 당사로 결집하자는 글이 올라오고 있어 시위 규모가 커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당사 진입이 무산된 시위대들은 오후 1시 현재 당사 정문 앞에서 연좌 시위를 벌이는 등 강 대표 면담과 중재안 철회를 강력 주장하고 있다. 당사에는 상주 경찰 이외 1개 중대 병력을 추가로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를 하고 있으며 당사 안에도 경찰 20여명이 배치돼 추가 난입을 막고 있다.

이번 폭력사태는 "강재섭 경선안의 경선위 상정을 강행할 경우 전당대회장에서 각목사태가 발발할지도 모른다"는 당내 일각의 우려가 단순한 기우가 아님을 보여주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 당 지도부 및 이명박-박근혜 양측의 대응이 주목된다.

노인들 반란? 2007-05-11 14:38:16
한나라당사 난입 단체는 "나라사랑어버이연합"

지난 삼일절에는 박정희 운구차 보존소 청소하기도
강재섭 대표의 "경선 룰 중재안"에 반발, 11일 오전 한나라당 당사 난입을 시도한 단체는 "나라사랑 어버이연합"인 것으로 밝혀졌다.

문제의 단체는 단체명 그대로 60대이상 장년층들의 모임이다. 해당 단체 홈페이지에는 전 날 "내일 낮 12시, 한나라당사(염창동)앞, 총 집결합니다"라는 공지글이 미리 떠 있었다.

해당 단체는 그러나 박근혜 전 대표의 지지단체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 단체와 "박정희 바로알리기 국민모임" 회원들은 지난 삼일절 날 현충원 내부 대여보존관을 공동으로 청소하기도 했다.

대여보존관은 지난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이 10.26 암살 직후 시신을 운구한 영구차가 보존된 곳으로 그동안 이곳 보존상태가 나빠졌다는 이유로 이 날 자원봉사를 자청했던 것이다.

그래봐야 2007-05-11 14:40:45
長考돌입한 박근혜… 그의 속내는

중재안 거부하고중재안 조율나설까

‘원칙’칼날 다시 갈아 경선 보이콧할까


박근혜 전 대표의 11일 일정은 ‘빈칸’이었다. 4ㆍ25 재보선 지원유세는 물론 대선주자 행보 등 최근 숨돌릴 새 없이 달려왔던 것을 감안하면 의외다. 잠시 쉬고 싶단 의미일까.

박 전 대표의 저간의 심경을 헤아려보면 그럴 만도 하다. 지난 9일 ‘강재섭 중재안’이 발표된 이후 박 전 대표가 입은 마음의 상처는 작지 않았다. 원칙주의자를 표방했던 그로선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강 대표의 중재안에 대해 “원칙이 (훼손돼) 걸레가 되면 누가 받겠나”라는 초강경 발언으로 배수진을 쳤지만, 박 전 대표는 ‘선택’을 요구하는 전방위 압박에 사실상 시달리고 있다. 문제는 선택의 폭이 그리 넓지 않다는 데 있다. 그래서 그의 고민은 더 깊어지고 있다.

하지만 상황이 어렵더라도 박 전 대표의 ‘원칙 고수’ 신념은 쉬 무너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그는 “대통령이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칙’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리(私利)에 연연하면서 대통령 할 생각이 없다”는 원칙론을 누누이 강조해 왔다.

중재안이 나온 이후 “원칙이 무너졌다” “받을 수 없죠. 거부죠”라는 말에 이어 “이런 식으로 하면 경선도 없다”며 강경 발언을 쏟아낸 것도 이 같은 확고한 신념에서 나온 것이다. 심지어 “1000표 줄 테니 원래대로 하자”고 이 전 시장에게 도발적인(?) 제안까지 했다.

강 대표에게도 서운함이 많다. 이전의 관계 때문만은 아니다. 원칙을 쉽게(?) 깨버렸다는 데 대한 일종의 배신감이다.

그는 이날 모든 공식 일정을 접고 삼성동 자택에 머물며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 캠프 관계자는 “원래 11일 일정이 없었고 칩거는 아니며 칩거할 일도 없다”고 해명했지만, 박 전 대표는 이번 대선전의 진운이 걸린 중대한 결단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만은 확실해 보인다. 캠프에도 ‘경천동지’할 일이 아니면 일절 연락을 하지 말라는 명도 내려져 있다.

공교롭게도 이날 한나라당의 공식 일정 역시 ‘빈칸’이었다. 당 지도부가 공식 회의를 접고 중재안 조율 물밑작업에 총동원된 모양이다. 이런 이유로 강 대표가 박 전 대표 자택을 전격 방문, 설득에 나설 것이란 얘기가 떠돌았다.

분한 마음을 삭이기 위한 두문불출인지, 새로운 ‘칼’을 준비하기 위한 시간을 갖고 있는 것인지는 그가 자택 대문을 열고 나올 때 답이 나올 듯하다.



독립견해 2007-05-11 14:47:12
한나라당" 대 "뉴한나라당"으로

신혜식(39) 대표는 "(반대 진영은) 11월께 구심점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그런 상황이 오면 이번 선거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으로 간다"고 다소 비관적으로 전망했다.

신혜식 대표는 "이명박·박근혜 후보의 지지도가 70%이지만, 두 후보가 갈라서기 일보 직전일 정도로 감정의 골이 깊어져 지지도를 유지할 동력을 상실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범여권의) 단일후보가 나오면 내리막길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사실 (두 사람 중에) 누가 나와도 (한나라당이) 집권할 수밖에 없는데 서로 싸우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이 바라는 바가 아니다"고 진단했다.

신혜식 대표도 "지금 두 후보는 보수를 아우르거나 설득할 수 있는 비전이 없다"면서 "분열 가능성이 반반에서 60%로 늘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의 대립과 갈등은 한나라당이 내리막길로 갈 수밖에 없도록 만들고 있다"면서 "이런 분열 속에서 한나라당이 경선을 무사히 치르기 어려운 상황으로 가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구혜식 2007-05-11 14:49:02
이명박 딴생각할 수도

신혜식 대표는 "(여론조사에서) 이명박이 독자 출마해도 1위를 달린다는데, 이건 이명박이 딴 생각을 할 수 있는 요건이 된다"면서 "한나라당과 보수시민단체는 그동안 우리들만의 잔치를 벌여왔다"고 비판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