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을 너무 많이 흘린다면 '다한증' 의심해봐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땀을 너무 많이 흘린다면 '다한증' 의심해봐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지병원, 자신에 맞는 다한증 치료와 이온영동 치료법 권장

^^^▲ 이온 영동 치료법을지의대 을지병원 흉부외과 교수는 박 만실 교수가 다한증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이온 영동 치료법을 이용해서 치료하고 있다.
ⓒ 자료제공 "을지병원 홍보팀"^^^
땀을 너무 많이 흘린다면 '일단 다환증'을 의심해 보고 전문이의 처방을 받아봐 된다는 전문이의 의견이 나왔다.

서울 을지의대 을지병원 흉부외과 박만실 교수는 본지에 기고문을 통해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체질이려니라고 혼자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일단 다환증에 대해 의심해 보고 가까운 전문 병원을 찿을 것을 권고했다.

박만실 을지의대 을지병원 흉부외과 교수는 여름이면 누구나 흘리는 땀이건만 다한증 환자에게 땀은 고통 그 자체라면서 과거 다한증은 그냥 비정상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의 일이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다양한 치료법들이 시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한증은 어떤 질환이고 어떤 치료방법이 있는지 을지의대 을지병원 흉부외과 박만실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 보았다.

★다한증 어떤 질환인가?
다한증은 크게 땀이 나는 부위에 따라 "국소적 다한증"과 "전신적 다한증"으로 분류한다.

▷우선 국소적 다한증에 대해 말해본다면 "신체 특정부위에만 과도하게 땀이 나는 증상으로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사타구니, 이마, 코 끝 등에 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국소적 다한증 환자들은 특정 부위에 땀을 너무 많이 흘려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경우가 손에 땀이 많은 사람들. 글씨를 쓸 때 종이가 찢어지는 것은 기본. 컴퓨터 키보드에 땀이 흘러 들어가고 물건을 집다가 빠뜨리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다.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불편을 줄까봐 악수를 꺼려게 돼 대인 관계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겨드랑이 다한증의 경우에는 옷이 쉽게 젖어 곤란을 겪기도 하며, 발바닥의 경우에는 양말이 항상 젖어 있어 하루에도 여러 번 갈아 신어야 하고 무좀이나 발 냄새로 고통을 겪기도 한다.

얼굴에 다한증이 있는 사람은 면접이나 사람을 만날 때 특히 불편을 많이 느낀다. 젊은 층의 0.6~1.0% 가량이 다한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다한증이 그리 희귀한 질환은 아니다.

이러한 국소적 다한증 환자의 특징으로는 주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땀을 많이 흘린다는 점이다. 또 덥거나 손을 잡거나 물건을 쥘 때, 밀폐되고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증상이 악화되는 반면, 잠을 잘 때나 진정된 상태에서는 잘 흘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신적 다한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당뇨병, 폐경기, 울혈성 심부전, 저혈당, 뇌하수체 기능항진증, 흉강내 종양, 파킨슨 병, 술이나 약물의 금단 증상, 불안 등 분명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난다. 결핵, 림프종, 약물의 금단 증상, 만성 염증성 질환 등은 잠잘 때 식은 땀이 나는 야간 발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다한증의 다양한 치료방법들
특별한 원인에 의한 이차성 다한증의 경우 해당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면 다한증이 완화되므로 별도로 다한증 치료를 하지 않는다. 문제는 특별한 원인이 없는 국소적 다한증. 최근 많이 실시되고 있는 다한증 치료법은 크게 5가지 정도가 있다. 각각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발한 억제제
몇 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염화알루미늄으로, 알루미늄이 땀구멍을 막아 땀의 분비를 줄여주는 작용을 한다. 이 약물은 물과 만나면 염산이 생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잘 때 바르고 아침에 잘 씻어내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법이다.

수면 중에는 땀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염산의 형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르기 전에 해당 부위를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화학약품으로 발바닥에 효과가 있는 발한 억제제도 있으나 피부 변색 등의 부작용이 있어 사용이 많은 편은 아니다. 염화알루미늄은 약국에서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이온영동치료(이온삼투요법)
이온이나 이온화된 약물이 전기의 같은 극에서는 서로 반발한다는 (양극에서는 양이온이, 음극에서는 음이온이) 원리를 이용해 전기의 힘으로 피부나 점막에 이온이나 약물을 침투시키는 치료를 말한다.

다한증의 경우 일차적으로 이온영동 치료가 이용될 수 있으며 약을 사용하지 않고 수돗물만을 사용해도 효과가 있다. 치료 과정은 수돗물이 담긴 그릇에 환자의 발이나 손을 담그게 한 후 한 쪽에는 ‘+’ 전극을, 다른 한 쪽에는 ‘-’ 전극을 연결, 10~15 mA의 전류를 흐르게 하여 발한 억제 약물이나 이온을 치료부위에 침투시킨다. 이온영동 치료는 심각한 부작용이 없으며 적은 비용으로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온영동 치료는 한 번 치료받는데 20~30분 정도 걸리며, 매일 또는 1 주일에 두 번 이상 받아야 하고, 보통 38 차례 정도 치료를 받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치료법은 효과가 1 개월 정도 한시적으로 지속된다는 점과 병원에 자주 가야 한다는 점 등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치료비는 1회 당 6,400~8,300원 선으로 아주 저렴한 편이다.

이온영동 치료는 안전한 치료이기는 하지만 인공심장 박동기를 이식받은 사람이나, 경련성 질환이 있는 사람, 몸 속에 금속성 물질을 이식한 사람, 임․산부 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항 콜린제 사용
먹는 약으로 복용만 하면 땀의 분비를 줄일 수 있다. 사용이 간편하기 때문에 일시적 으로 땀의 분비를 줄여야 할 때 사용된다. 땀의 분비는 줄일 수 있으나 전신적인 부작용이 있어 장기간, 자주 사용되는 방법은 아니다. 발한 억제제의 일종으로 바르는 항 콜린제도 있는데 전신적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효과가 크지 않아 이 방법 역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아니다.

▷ 보톡스 주사
보톨리늄 독소가 땀 분비 억제에 효과가 있어 시술되는 방법이다. Botulinum A toxin 100 μ를 생리식염수 4 ml에 희석하여 2 cm 간격으로 2.5 μ씩 피부 내에 주사한다. 시술이 간편하고 효과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 시술시 통증이 심하고 (손바닥의 경우 100여 군데 주사를 맞아야 한다) ▶ 일시적인 근육마비가 생길 수 있다는 점 ▶ 효과가 일시적이며 ▶무엇보다도 치료비가 비싸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교감신경 절제술
효과가 영구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이 시술을 받은 다한증 치료법으로 최근에는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해 비교적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다.

수술은 흉부교감 신경절을 제거하는 방법, 교감신경을 절단하는 방법, 클립을 이용해 교감신경이 작용하지 못하게 하는 법, 교감신경가지 절제술 등 여러 가지가 있다.

CT를 보면서 약물을 이용해 교감신경을 차단하기도 하는데 모두 비슷한 방법이다. 손바닥의 경우 거의 100 % 땀이 나지 않게 만들만큼 효과가 탁월하나 얼굴, 겨드랑이 부위는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고 발바닥은 잘 시술하지 않는다.

문제는 발바닥은 효과가 없고 수술 전에는 별로 땀이 없던 부위에 수술 후 땀이 많이 나는 보상성 다한증과 식사시 안면부에서 땀이 나는 미각성 다한증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도 있다는 것. 시술 받은 것을 후회하는 사람들도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국소적 다한증의 치료에는 여러 가지 치료법들이 있는데 각각의 방법에 장단점이 있다.

따라서 다한증을 처음 치료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전문의와 논의한 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을지의대 을지병원 흉부외과 박만실 교수는 “1차적인 치료의 경우 부작용이 적고 비용이 적게 드는 이온영동 치료가 적당하다”고 설명하고, “이온영동 치료효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 2차적으로 교감신경 절제술이나 보톡스 주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을지의대 을지병원 흉부외과 교수는 박 만실 교수는 “손바닥, 발바닥 다한증의 경우 대부분 젊은 사람에서 생기며 나이가 들수록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효과가 일시적이라고 꼭 나쁜 치료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온영동 치료법은 그 동안 수술 후 발생하는 심각한 부작용이나 비싼 비용 때문에 치료를 망설여 왔던 다한증 환자들에게 좋은 해결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