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경선룰 확정하고 또 고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경선룰 확정하고 또 고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원내대표, 전국위 표결로 '경선룰' 결정 주장

^^^▲ 유력 대권후보 박근혜 전 대표^^^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7일 대선 주자들의 경선규칙 대립과 관련해 당의 중재안을 마련해 끝까지 밀고 가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경선룰을 둘러싼 당내 갈등에 대해 강 대표는“내가 제시하는 중재안은 최종적인 것”, “더 이상의 수정은 없다”며 강한의지를 표명했다.

강 대표의 이러한 의지에는 박-이 두호보측에 당대표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태는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그만큼 이번 '경선룰' 사태가 당의 진로나, 자신의 정치인생에서 중대한 운명의 기로라고 보기 때문이다.

정치적 양심 걸고 '최적 중재안' 마련

강 대표는“내 정치적 양심을 걸고 최적의 중재안을 마련중이다.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 어느 한편을 들어주고 안들어주는 차원이 아니다. 적당한 절충은 하지 않는다.”라며 중립적인 태도를 분명히 했다.

박근혜 전 대표는 지난 청계산 산행에서 "세 번이나 양보했는데 또 양보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어떤 중재안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반면, 이명박 전 시장은 같은 날 "합리적이고 시대에 맞는 중재안이 나올 거라고 생각한다"며 경선규칙 개정을 거듭 강조했다.

박근혜 '약속한대로 하면 분열이 없다.'

한마디로‘당 분열상의 책임은 경선룰 변경을 요구하는 이 전 시장에게 있다’는 뜻. 이미 경선룰에 대해 “세 번이나 양보”했고, “합의한대로 하자”고 한 박 전 대표는 이같은 발언으로 ‘경선룰 변경 절대 불가’와 당 분열의 ‘원죄’는 이 전 시장에게 있다는 쪽으로 입장을 강화시키는 모습이다.

박-이 두 주자는 8월 열리는 대선후보 경선과 관련해, 선거인단을 20만명 규모로 하되 대의원과 일반당원,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각각 '2(4만명)대 3(6만명)대 2(4만명)로 반영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여론조사 반영비율을 놓고, 이 전 시장 쪽은 당원보다 일반국민 투표율이 훨씬 낮은 점을 고려해 무조건 4만명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 박 전 대표 쪽은 전체 투표율에 연동해 20%를 반영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한나라당 경선룰은 현재 총 투표수 20만명에 당원, 대의원, 일반국민, 여론조사의 비율이 각각 '2:3:3:2' 적용되도록 돼 있다.

여론조사의 경우 '20%'를 반영하도록 한 셈이지만 이를 두고 이 전 시장측은 여론조사 반영 인원이 20만명의 '20%인 '4만명'이 돼야 한다고 해석하는 반면, 박 전 대표측은 당원, 대의원, 일반국의 유효투표율 만큼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근혜, 경선 룰‘원칙’기존입장 고수

그러나 당 지도부는 경선룰을 둘러싼‘빅2’의 이견을 좁혀보고자 중재안을 마련하는 등 고민을 거듭하고 있지만 박근혜 전 대표의 입장은 강경하다.‘여론조사 4만명 고정’이라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의 주장을 ‘원칙에 어긋나는 것’으로 보고 있는 박 전 대표는“여론조사도 (20% 비율을 유지하도록) 합의 된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구 효창동 대한노인회를 방문해 ‘노인정책’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강재섭 대표의 경선룰 중재안을 대선주자들이 받지 않을 경우 당이 분열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는 질문에“지금 이 모든 게 합의된 안대로 안되니까 그런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대표는“간단한 문제다. 약속한 대로 하면 분열과 이견은 있을 수 없다”며 “약속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와 정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경선룰을 전국위원회에서 확정하자는 김형오 원내대표의 ‘또 다른 중재안’에 대해 “강 대표의 중재안과 다른 것이냐. 내용을 잘 모르니까 뭐라고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편 당 지도부회의에서 김 원내대표는 이같은 논란을 감안해 △ 박 전 대표측의 '유효투표율 적용'안 △이 전 시장의 '4만명 확정'안과 함께 △ 당원 유효투표율 적용 △당원.대의원 유효투표율 적용 △일반국민. 대의원 유효투표율 적용 등 3가지 방안을 전국위 표결에 부쳐 결선투표 후 과반 이상인 방식을 경선룰로 결정하자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07-05-07 20:20:32
그만 시집이나 가라!!!


수준높여라 2007-05-07 20:53:48
1번.....윗기사하고 시집하고 무슨 관계가 있는데???? 초딩같이...ㅉㅉㅉㅉㅉㅉㅉ

퍼펙트 대박 2007-05-07 23:34:23
한나라당의 기본정책! 두번째 "법과 원칙이 지배하는 법치주의를 실현한다" 이것을 어기는 이명박씨 한나라당 소속이 인인듯 싶다.

칠이삼삼 2007-05-08 09:26:20
법과 원칙은 지켜지고 따를 때 모든사람의 의견의 일치를 이끄수 있다.
원칙중심의 경선룰이 지켜질때 나라의 미래는 밝고 희망이 있음을 우리는 보아왔다.끝까지 룰이 지켜질 것을 믿으며 박근혜의원 화이팅!!!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