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어 이자도 못 갚는 기업 급증
돈 벌어 이자도 못 갚는 기업 급증
  • 성재영 기자
  • 승인 2019.11.27 1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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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새 34곳으로 늘어…500대 기업, 이자보상배율 반토막

국내 500대 기업의 이자보상배율이 1년 새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다. 영업이익이 큰 폭 감소한 탓으로, 이에 따라 영업으로 번 돈으로 이자도 못내는 이자보상배율 1 미만인 기업 수도 30곳에서 34곳으로 늘어났다.

3분기 누적 기준 3년 연속 영업손실을 포함해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곳은 총 12곳이며, 이 중 현대상선과 덕양산업, 쌍용자동차 등 3곳은 3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 중이다.

또 SK인천석유화학, CJ CGV,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13곳은 올해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으로 떨어졌다.

27일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금융사 제외) 중 분기보고서를 제출하는 241개 사의 3분기 누적 기준 이자보상배율을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평균이 5.08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01보다 4.9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기업들의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전체 기업의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76조3668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28조4145억 원 대비 40.5%(52조477억 원) 감소했다.

반면 이자비용은 12조8281억 원에서 15조417억 원으로 17.3%(2조2136억 원) 증가했다. 이익은 줄어든 반면 이자비용이 늘면서 기업들의 이자상환 여력이 악화된 것이다.

CEO스코어 자료.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아시아나항공, 삼성중공업, 현대상선, 쌍용차, OCI, 현대로템, 세메스, 덕양산업,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심텍, 대성산업 등 12곳은 영업손실이었다. 한국조선해양과 SK인천석유화학, 휴비스, 포스코에너지, 에코플라스틱, 두산건설 등 22곳은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이었다.

영업손실을 본 기업을 포함해 3년 연속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곳은 한진중공업, 금호타이어, 동부제철, 두산건설, 현대상선, 쌍용차, 덕양산업, 대성산업, 세종공업, 대유에이텍, 화신, 에코플라스틱 등 12곳이며 이 중 현대상선과 쌍용차, 덕양산업은 3년 연속 영업손실을 이어가고 있다.

올 들어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으로 떨어진 곳은 총 13곳이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항공사가 다수 포함됐다. 이밖에 SK인천석유화학과 OCI, 휴비스 등 석유화학 업체와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발전 공기업 등도 눈에 띈다.

전체 기업 중 이자보상배율이 가장 높은 곳은 GS홈쇼핑으로 무려 1571.55에 달했고 강원랜드도 1220.89로 네 자릿수 이자보상배율을 기록했다. S&T모티브(758.89), 고려아연(614.27), 한전KPS(336.99), 에스원(289.52), KT&G(209.59), 포스코ICT(192.10), 한섬(188.80) 등도 사실상 무차입 경영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IT전기전자가 18.66로 가장 높았고 제약(11.19), 생활용품(10.32) 등도 두 자릿수를 넘었다. 반대로 운송은 0.46으로 유일하게 1 미만을 기록했다.

한편 500대 기업 중 이자비용이 가장 많은 곳은 한국전력공사로 3분기 누적 이자로만 1조5378억 원을 지출했으며, 한국가스공사(5980억 원), 포스코(5710억 원), 삼성전자(5270억 원), 대한항공(4768억 원), (주)두산(4504억 원), 한국수력원자력(3892억 원), 두산중공업(3786억 원), 롯데쇼핑(3714억 원), (주)한화(3458억 원)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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