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 비중이 가장 큰 식음료 및 생활산업 관련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수익성이 지속 악화됨에 따라 폐점률도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개 업종의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이 2년 연속 감소한 가운데, 특히 화장품 분야는 2년 새 32.0%나 줄어 감소 폭이 가장 컸다. 여기에 제과제빵과 편의점도 각각 -19.0%, -11.4% 등 두 자릿수 매출 감소율을 기록했다.
화장품 프랜차이즈는 폐점률도 21.7%로 가장 높았는데, 지난해 폐점률이 두 자릿수를 넘은 업종은 화장품이 유일했다.
반면 프랜차이즈 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종은 종합소매점으로 지난해 신규 개점률이 34.9%로 가장 높았다. 편의점과 커피 및 음료 등 인기 업종도 여전히 10% 중반대 개점률을 기록했다.
23일 CEO스코어가 가맹점 수 기준 상위 340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중 정보를 알 수 있는 182개 가맹본부(식음료·화장품·종합소매점 분야)의 가맹점 7만2510개)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가맹점 당 평균 매출액은 2억8969억 원, 폐점률은 7.9%로 각각 집계됐다.조사대상은 △화장품 △커피 및 음료 △외식 모음(주점 등) △치킨 △피자 △편의점 △제과제빵 △종합소매점 △패스트푸드 등 9개 업종이다.
이들 가맹점의 경우 2년 전인 2016년에 비해 매출은 8.2%(2596만 원) 감소했고 폐점률은 0.4%포인트 상승했다.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경쟁이 격화된 데다 경기악화, 최저임금제 시행에 따른 비용 부담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연 평균 매출액이 가장 높은 업종은 △종합소매점으로 14억1553만 원에 달했다. 전체 업종 중 평균 매출이 10억 원을 넘는 것은 종합소매점이 유일했다.
다음으로 △편의점 3억9410만 원 △패스트푸트 3억7421만 원 △화장품 3억2913만 원 △제과제빵 3억2895만 원 △피자 2억6848만 원 등 대부분 3억 원 안팎을 기록했고, △치킨 △커피 및 음료는 각각 1억9659만 원, 1억9572만 원으로 2억 원에 못 미쳤다.
이들 업종 중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곳은 '화장품'으로 2016년 연 평균 4억8413만 원에서 지난해 3억2914만 원으로 32.0% 급감했다. 이어 △제과제빵 -19.0% △편의점 -11.4% 등도 두 자릿수 매출 감소율을 보였고, △종합소매점 -7.1% △치킨 -7.1% △외식 모음 -7.0% △패스트푸드 -5.1% △커피 및 음료 -5.0% 등 대부분 업종 가맹점의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피자는 2억5845만 원에서 2억6848만 원으로 매출이 3.9%(1002만 원) 상승했다.
가맹점 폐점률이 가장 높은 곳 역시 화장품으로, 21.7%에 달해 10곳 당 2곳이 문을 닫은 셈이다. 2016년과 2017년 폐점률은 각각 6.6%, 9.0%로 10%에 미만이었지만 지난해 폐점률이 급격히 상승했고, 9개 업종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폐점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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