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희는 미국인, 그 사회와 문화가 키워낸 괴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승희는 미국인, 그 사회와 문화가 키워낸 괴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지나친 집단적 민족주의가 문제다

^^^▲ 버지니아공대 총격 사건의 범인으로 밝혀진 조승희(23)씨가 NBC방송으로 보낸 사진^^^
미국 버지니아 대학에서 일어난 최악의 캠퍼스 살인 사건은 우리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고 있다. 왜냐하면 그 사건을 일으킨 인물이 바로 한국계 미국인인 조승희(23세)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히 할 것이 있다. 그는 법적으로 미국인이지 한국인이 아니라는 점이다.

평소 우울증과 정신착란 증세를 보였다던 조승희는 8세 때 한국에서 미국으로 건너간 이민자로 그는 법적으로 엄연한 미국인이다.

그가 교수와 학생 등 32명을 죽이고 자신도 죽는 어처구니없는 최악의 교내 난사 사건의 범인이지만 그에 대한 한국인들의 지나친 자괴감도 문제다.

이는 우리의 혈통주의적인 편협한 민족주의에 따른 의식으로 미국인들이 생각해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아니, 문화적으로 매우 이질적인 것으로 느낄 것이다.

조승희는 분명 미국인으로 총기소지가 가능한 미국 사회가 만들어낸 괴물이다. 지나친 자유경쟁 속의 양극화에 기인한 못 가진 자의 울분이자 정신병임은 그가 1차 범행 후 NBC 방송국으로 자신이 만든 영상물과 편지 등을 보낸 증거물로도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 정도로 그는 미국의 총기 문화와 폭력문화가 키워낸 사회 부적응자로 성장, 결국 괴물의 모습으로 미국사회를 분노케 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간적으로 느끼는 슬픔은 인류 보편적 가치관인 선한 감정으로 충분히 이해가 가는 일이다. 그러나 비록 그가 한국에서 태어나 8년 여 자랐다는 점 때문에 우리 한국인 전체가 집단적으로 부끄러움과 자괴감을 느끼며 스스로 죄를 뒤집어쓰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한국계 미국인인 조승희의 범죄가 곧바로 우리 한국, 한국인의 책임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지나치게 인종적이고 국가적인 한국적 민족주의에 의한 발언과 행동은 삼가야할 것이다.

^^^▲ 버지니아 총기난사 사건으로 인한 슬픔으로 한 학생이 울고 있는모습^^^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법적 신분에 따르면 그는 분명 미국인이다.

아니, 일본인들도 열도를 떠난 이민자들을 절대 일본인으로 생각하지 않고, 우리처럼 교포라고도 하지 않는다.

같은 일본인의 핏줄이라도 이민들 떠나면 그 해당국 사람일 뿐이다.

이번 문제도 미국의 폭력문화와 제도가 만들어낸 괴물이지, 그 결과를 가지고 결코 한국이 지나치게 사과할 일은 아니다. 때문에 지나치게 저자세로 우리 책임인 양 스스로 운신의 폭을 좁히는 일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이는 스스로 우리 외교에도 부담을 자초하는 일이 될 것이다. 왜 스스로 미국인이 된 이민자로서 큰 범죄를 저지른 조승희의 악행에 대하여 한국, 한국인이 일을 저지른 것처럼 동일시하는가.

금번 이 사건을 계기로 한국에서는 촛불집회로 희생당한 사람들을 추모하자는 제안과 단식은 물론 모금운동을 벌이자는 말들이 난무하고 심지어는 직접 미국으로 건너가 사죄하자는 등 우리만의 생각들이 더욱 혼란을 부채질 하고 있다.

벌써 대통령은 세 번 씩이나 사과를 하며 미안 해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야당 대표들도 나름대로 사과를 하는 등 한국인 전체가 잘못한 죄인이 된 것처럼 머리를 지나치게 조아리니, 오히려 세계인들에게 ‘우리 한국인 모두의 잘못’이라고 선전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이번 사건은 분명 있어서는 안 되는 비극이요, 그 범인이 애꿎게도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점 때문에 우리 감정으로는 매구 찹찹하고 부끄러운 게 사실일지라도 보다 세련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이 문제를 접근해 가야 할 것이다.

특히 부시 미 대통령이 32명씩이나 죽이는 새로운 무기라 자랑하는 모습으로 카툰을 그린 서울신문 백무현씨의 어설픈 작품이 미국인들을 더욱 화내게 할 뿐이다. 이러한 경거망동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삼가 해야 할 일이다.

^^^▲ 총기난사사건 희생자를 애도하는 마음으로 촛불 추도식을 열고 있다^^^
분명히 이번 사건은 한국계 미국인 조승희가 일으킨 불행한 범죄행위다. 그러므로 우리는 제3자의 관점에서 인류 보편적 양심으로 이를 보다 이성적으로 바라보면서 현명하게 이 문제를 풀어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미국인들의 사고방식으로도 조승희는 이미 미국인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가 비록 피부색은 동양인이지만 그는 미국에서 교육받고 성장한 미국식 사고를 가진 미국인이다. 그러므로 이번 사건도 인종적인 문제가 아닌 미국사회와 문화 속에서 잘못 커 온 미국인 조승희가 일으킨 사건이다. 절대 한국인 조승희가 일으킨 사건이 아니다.

때문에 지나친 자괴감과 행동으로 인하여 오히려 미국인들에게 불쾌한 내정간섭으로 비칠 가능성도 크다. 그들 생각에는 미국인이 미국 사회에서 일으킨 범죄이지, 결코 한국인이 일으킨 사건으로 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우리가 먼저 나서 안절부절 하며 촛불추도회니, 모금이니 미국까지 건너가 사죄하자는 등 스스로 죄를 뒤집어쓰며 미국인들을 기분 나쁘게 하는가. 이는 자칫 미국인들에게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한국의 지나친 집단주의적인 민족주의가 이런 때는 매우 불합리하다. 한 민족 집단 출신의 개인적 범행에 대하여 불명예는 될지언정 이것이 집단적 책임으로 곧바로 이어짐은 잘못이다.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법적 사리분별이 뚜렷한 서구인들에게 이러한 감정과 생각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식대로 조용히 이 문제를 바라보며 접근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실 이번 조승희 사건은 더 이상 우리 자신의 문제가 아니다. 미국인에 의한 미국에서의 범죄사건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보다 차분하고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이 문제를 접근하는 것이 한국, 한국인들의 품위와 자존심을 지키는 일일 것이다. 다만, 그 범인이 한국계라는 점에 우리는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는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조용히 지켜보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현명하고 바람직할 것이다.

스스로 ‘우리 한국인 전체의 잘못이요, 부끄럽고 몸 둘 바 몰라 사죄합니다.’하며 먼저 떠들고 머리 조아리며 선전할 필요까지는 없다는 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sg 2007-04-20 06:47:05
좋은 말슴 잘 읽엇습니다 특히 kbs가 및일을 그방송으로 떠들어 대는데 우리 국민들 한테나 청소년들 한테 무슨교훈을 줄라고 날만세면 총기사건으로 몇몇일 떠들어대니 시청요가 아갑다.

음.. 2007-04-20 10:02:25
한국인 이민자가 뭐 잘하면 좋아하고.. 못하면 미국인이라고 하고 음..

아침이슬 2007-04-20 12:44:03
2. 음.. 1. hsg
두분 필자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범죄자에 의해 귀한 목숨을 잃은 배우는 학생과 유족에게 깊은 애도를 드림니다.

차분하게 2007-04-20 13:23:43
한국인. 조승희같은 반사회적 편집증자도 있지만, 버지니아 공대의 한 한국인 부교수는 현장에서 휴대폰 연락이 안되자 학교내 학생들에게 인터넷 을 통해 실시간 현장상황을 웹카메라로 알려줘 피할 수 있도록 많은 인명 피해를 줄인 멋진 한국인도 있음.

8세때 이민간 조승희는 국적은 한국인이지만 미국 영주권자이며 미국에서 미국사고방식으로 성장을 한 미국인에 불과하다. 민족, 인종, 국가사회에 연결지어서는 절대 안된다.

한국 의 주요언론의 냄비같은 보도 태도 참 문제로다.

현소스님 2007-04-21 03:10:36
장박사님 뭘 좀 모르시는 거 같은데요. 미국 영주권을 갖고 있으면서 한국 국적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을 미국인이라고 말할 수 없지요. "한국계 미국인"이라고 하면 미국국적을 취득한 사람을 가리키죠. 조승희는 "법적으로 한국인"입니다. 제목과 글의 전제부터가 잘못됐네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