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하바라(秋葉原)의 교통박물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아키하바라(秋葉原)의 교통박물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기억에 남을 만한 곳은 없을까?”

^^^▲ 교통박물관 전경^^^

단지 전자상가라고만 알려진 아키하바라(秋葉原)에 교통박물관이 있다는 것은 미처 몰랐다. 등잔 밑이 어둡다고 했던가?

"적은 비용으로 기억에 남을 만한 곳은 없을까?"
하며 동경도내(東京都內) 자료를 뒤적이다 찾아낸, 현대사회에서 사람의 손발이 되어주는 교통기관. 자전거가 없는 것이 좀 아쉽긴 하지만 오토바이, 자동차, 기차(전철), 항공, 선박까지 두루….

언제나 붐비는 아끼하바라. 지난해까지 뻔질나게 왕래했어도 교통박물관이 지척에 있는 줄은 꿈에도 몰랐다. 아키하바라 역에서 하차, 전자상가출구(電氣街口)로 빠져나와 우향우, 20여 미터쯤 행진(?)하면 좌측에 이시마루역전점(石丸驛前店)이, 우측에 면세점(한글로도 적혀 있음)이 나온다.

이시마루역전점을 돌아 신호등을 건너면 만세교(萬世橋). 이정표를 따라 가면 입구에 실물의 증기기관차와 신칸센 앞부분이 떡 버티고 서 있어 교통박물관임을 알 수 있다.

^^^▲ 모형철도 파노라마^^^
교통박물관은 육해공(陸海空)을 날고 달리는 실물이나 모형을 집합해 놓은 종합박물관이다. 1921년(大正10)에 철도 개업 50년을 기념하여 철도박물관으로서 도쿄역(東京驛) 북쪽에 개관했던 것을 1936년(昭和11) 현재의 장소로 옮겨, 전후(戰後) 교통박물관이 되었다.

1층에는 모형철도 파노라마 운전실(이하 파노라마)과 운전 시뮬레이터가, 2층에는 선박과 자동차가, 3층에는 항공기 및 미래 교통편과 인력(人力) 교통편이, 4층에는 교통에 관련된 여러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입장권을 구입, 들어서는 순간부터 분위기가 다르다. 손에 손을 잡고 줄을 서며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사람들. 우측에 위치한 기념품 판매대에는, 온갖 모형의 열쇠고리나 T-셔츠 및 스티커를 고르는 꼬마들과 그들을 어우르는 어른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좌측에 자리잡고 있는 파노라마. 전국을 누비는 철도 운행 상황을 실제 기기를 조작하는, 변사를 연상케 하는 도우미의 설명에 관람객들은 환성을 지른다. 가장 인기 있는 곳인 만큼 만원(滿員)이고 흥겨운 공연을 하고 있는 듯한 모양새다. 도우미의 설명을 듣고 어린이들에게 다시 전달하거나 사진을 찍는 가족들 모습 또한 정겹다. 박물관의 필견(必見) 코스.

^^^▲ 황족(皇族) 전용열차(御料車)^^^
파노라마를 지나면 증기, 디젤, 전기 기관차의 모형 및 실물이 전시되어 있다. 관람객들은 초기(初期)의 객차에 앉아 이야기꽃을 피우며, 운전 시뮬레이터를 조종하는 아이들의 함성과 조종을 위한 긴 행렬에서 터지는 기다림의 한숨. 그것을 뒤로하고 신칸센(新幹線) 객차로 꾸며져 있는 건너편 휴게실에 앉아 있노라면 주변의 차량들로 인해 마치 기차 여행을 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실물 기관차와 객실을 벗어나 우측으로 발길을 옮기면, 당시의 일황(日皇)부부의 순행(巡幸)시 이용했다는 황족 전용열차(御料車)가 전시되어 있는데 객실 내부는 고급스런 연회장처럼 보인다.

^^^▲ 남극관측선 모형^^^
이어지는 전시물은, '지형에 도전하는 철도'라는 제하(題下)로 하천이나 해협을 잇는 터널과 교량이다. 홋카이도(北海道)와 혼슈(本州)를 잇는 아오모리(靑森)∼하코다테(函館)의 세이칸(靑函) 터널(기공식부터 33년여에 걸쳐 완성)을 비롯하여, 여러 터널과 교량 사진이 전시되어 있다.

다음의 전시실에는 전선(全線)이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하는 자동열차제어장치와 원활한 운행관리를 위한 신호장치가 전시되어 있는데 버튼을 눌러 직접 조작이 가능하다.

여기까지 관람하고, 기관차가 전시되어 있는 장소로 되돌아와 맞은편에는 선로, 선로 받침목, 기적(汽笛) 표식, 열차 정지 표식 등 철도선로(鐵道線路)의 구조에 대한 부속품과 보선(保線)에 및 그에 필요한 기구들이 전시되어 있다. 이로써 1층 철도기념관 구경은 완료.

다음은 2층과 3층인데 1층에 비해 의외로 한산하다.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모형이나 실물이 없어서인가 보다. 먼저 2층에는 선박, 오토바이, 자동차의 발자취를 보여주고 있다.

^^^▲ 벤츠 삼륜차^^^
여러 부품과 목선(木船)부터 상선(商船), 어선(漁船), 군함(軍艦) 등 대형선박 모형과 등대(燈臺) 실물, 그리고 세계 최초의 가솔린 엔진 자동차인 벤츠의 삼륜차를 비롯하여, 일본산 1호차 버스가 전시되어 있다.

3층에는 1903년 라이트 형제로부터 시작한 항공기의 역사, 원리 및 구조, 엔진의 종류와, 인력 교통 그리고 미래의 교통 모형이 파노라마 풍으로 전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4층에는 교통에 관한 전문도서, 취미 잡지 등, 국내외의 도서가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으며 이들은 일요일과 경축일에 공개하고 있다.

기타 부속시설로는 영화 홀, 170명수용의 휴게실, 기념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있다.

매일 이용하는 교통, 그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은 익히 들었지만 박물관을 돌아보니 벌어지는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고,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교통편을 발명하거나 개발한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이 새삼 느껴졌다. 나중에 귀국하게 되면 우리나라의 박물관도 돌아봐야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