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동안 안경신세 지다가 노안(老眼)이 찾아오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5년 동안 안경신세 지다가 노안(老眼)이 찾아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세월따라 늙어간다

 
   
  ^^^▲ 내 안경성경책과 내 안경이 서로 친하다.
ⓒ 박철^^^
 
 

사람 말고 나한테 가장 고마운 물건이 뭔가 오늘 아침 녹차 한잔을 하면서 묵상했습니다. 참 많더군요. 옷, 구두, 자동차, 컴퓨터, 카메라 등등…. 그중에 제일 소중한 물건이 무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언뜻 생각나는 게 ‘안경’이었습니다. 나는 안경 없이는 아무 일도 못합니다.

먼데 있는 사물은 고사하고 눈앞에 있는 것도 잘 못 봅니다. 시력이 양쪽 다 마이너스입니다. 자다가 일어나면 제일 먼저 찾는 게 안경인데, 맨 날 제대로 찾지 못해 아내에게 성화를 부립니다. 안경 찾는 게 보통 일이 아닙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세수하고 나와서, 낮잠 자고 일어나서….

안경은 참 고마운 물건입니다. 안경 없이는 나는 자동차 운전도 못할 것이고, 컴퓨터도 못하고 아무 데도 다니지 못할 것입니다. 눈 나쁜 게 집안 내력인줄은 잘 모르겠지만, 우리 집 식구는 어머니와 아내 아들 둘에 딸 하나 일곱인데, 그중에 딸 은빈이만 빼고는 다 안경잡이입니다. 두 아들 놈도 눈이 나빠 안경을 썼는데, 걸핏하면 볼 차다가 안경다리를 분질러와 안경 값이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나도 고등학교 때까지는 시력이 대단히 좋았습니다. 그래서 안경 쓴 사람이 근사해 보이고, 나도 안경 한번 써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눈이 좋았었는데, 신학교 다니면서 갑자기 시력이 나빠졌습니다. 20년 넘게 열대여섯 개쯤 안경이 나를 거쳐 간 것 같습니다. 청년시절에는 뿔테 안경을 많이 사용했고, 요즘은 점잖게 거의 금테 안경을 씁니다. 내가 땀을 많이 흘리는 타입이라 안경테가 부식하여, 칠이 벗겨지고 살갗을 상하게 하여 일 년에 하나는 바꾸어야 합니다.

안경을 잃어버려 크게 낭패를 당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 한번은 작년 여름 아이들을 데리고 강원도 가평 계곡으로 물놀이를 갔었는데, 우리 집 아딧줄이 나보고 한다는 말이 “아빠, 다이빙 할 수 있어요?” 고 묻는 것이었습니다.

이 녀석의 당돌한 질문은, 내가 다이빙을 못할 것이라고 단정하고 묻는 듯 했습니다. 기분이 상할 것 까지는 없지만, 아들 녀석 앞에 보란 듯이 멋지게 다이빙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싶었습니다.
“야 , 너 아빠가 다이빙 못할 줄 알지? 자 아빠가 다이빙하는 걸 봐라. 다이빙이라는 게 바로 이렇게 하는 거로구나 잘 보란 말이다.”

나는 서너 발자국 뒤에서 달려오며 점프를 해서, 개구리가 뒷다리를 쭈욱 펴고 물에 뛰어드는 것처럼 멋지게 다이빙을 했습니다. 물 속에 잠수를 했다 이내 물위로 고개를 쳐들고 아이들 앞에 소리를 질렀습니다.

“잘 봤지? 아빠 다이빙 근사하지?”

그 말을 하고 났는데, 눈앞이 침침한 게 잘 안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이상하다 싶어 눈을 만져보니, 안경이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다이빙 하다 물속에 떨어뜨린 것입니다. 다시 물 속으로 잠수를 해서 안경을 찾아보았지만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나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포함해서 계곡에 놀러온 다른 대학생들까지 안경을 찾아보았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 내 안경25년동안 안경신세를 졌다. 고마운 안경이다.
ⓒ 박철^^^
 
 

눈앞이 깜깜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물 밖으로 나와 민박집까지 가려면, 근 한 시간 가까이 운전을 해야 합니다. 안경 없이 운전을 할 수 없으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아내가 운전면허증은 있었어도, 그 때까지 장롱면허라 구불구불한 계곡 골짜기를 운전해서 민박집까지 차를 몰고 갈 실력이 전혀 안되었습니다.

물 속에서 안경 찾기를 포기하고 하는 수 없이 일단 물 밖으로 나오려고 하는데, 우리 집 큰아들 아딧줄이 큰 소리로 “아빠! 안경 찾았어요!” 하면서 안경을 보여주었습니다. 내가 다이빙 한 곳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지점에서 발견해 낸 것입니다. 보상금 일 만원이 날아갔습니다. 십년감수했지요.

나는 20년 넘게 안경신세를 지고 살아왔습니다. 오토바이를 타다 넘어져 이마를 크게 짓졓을 때 운 좋게 안경이 내 눈을 보호해 준적도 있었습니다. 그동안 열대여섯 개의 안경으로부터 신세를 졌고 그 안경을 만든 사람으로부터 은혜를 입었습니다. 참 고마운 안경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노안(老眼)이 왔는지, 가까이 있는 글씨도 잘 안보여 안경을 벗고 보면 잘 보입니다. 그래서 신문이나 성경을 읽을 때는 안경을 벗고 읽습니다. 어느덧 나도 이제 중늙은이가 되었습니다.

내가 나이가 먹는 줄도 모르고 지내다 어느새 50줄에 들었고, 이제 돋보기로 바꿔 써야 될 나이가 되었나 봅니다. 가는 세월을 붙잡아 둘 수 없는 일입니다. 누구나 사람들은 세월 따라 늙어 갑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명차 2003-06-19 07:52:25
"세월이 흘러도 한결같은 차,
언제봐도 새 것 같고
세월이 흐르면 정이 들어 다정한 친구같은 차,
그것이 바로 명차인 것이오"


- 최인호의 《상도(商道) 1》 중에서 -



* 어찌 명차(名車)뿐이겠습니까.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니, 더 합니다.
세월이 흘러도 한결같은 사람,그래서 만날 때마다
잘 익은 술처럼 깊고 묵은 향기가 나는, 오래되고 정든
사람의 그 소중함과 그 가치를 나이가 들수록
더욱 절감하게 됩니다.


소나무 2003-06-19 09:03:59
어느새 노환이 찾아와서 돋보기를 쓰셔야 되겠다는 말씀이 마음을 울립니다.
사람은 누그나 세월따라 늙어간다는 말씀도 다 아는 얘기같지만 늘 마음에 담아두어야할 삶의 경구입니다.

그러나 눈은 나빠지고 몸은 늙지만, 박 목사님은 더 맑은 영안이 열러 사람들의 각박한 마음을 적셔주는 아름다운 글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늘 기대합니다.

세월따라 2003-06-19 09:15:42
사람은 세월 따라 늙어 갑니다.

너무나 잘 아는 이야기지만, 사실 이 뻔한 이치를 잊고 살아갑니다.
어느덧 노환이 찾아오고, 늙어간다는 사실 앞에 더 겸손히 자신의 삶을 추수려야 하겠습니다. 세월지나 귀한 것은 다 잃어버리고 공연히 세월만 축내고 살지 않았나 깊은 성찰을 해야 하겠습니다.
비록 몸은 늙어가지만 사유의 폭은 더 넓어지고 깊어지고 무르익어 갑니다. 늙어가는 것은 결코 추한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것입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