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좌파세상 우파대변지로 돌아와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선일보, 좌파세상 우파대변지로 돌아와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1일 [손상대의 5분 논평]

한때 대한민국 우파를 대변하는 신문으로 인식돼 왔던 조선일보가 2016년부터 탄핵정국을 거치면서 보여준 행동 때문에 지금은 좌파는 물론 우파 세력들로부터도 공격을 받는 신문이 됐다.

명색이 우리나라 신문 중 100년이 넘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조선일보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좌파언론들과 비슷한 논조를 보였다는 것이 우파세력들의 비판이었다.

이 때문에 초기 태극기 집회에서는 조선일보를 우파를 배신한 언론으로 낙인찍고 조선일보 절독운동까지 펼쳤다. 이 때문에 조선일보는 구독자가 대거 빠져나가는 피해를 겪어야 했다.

물론 사건의 발단도 있었다. 2016년 7월 18일 조선일보가 ‘우병우 전 수석의 처가 부동산을 넥슨이 사 줬다’ 등의 기사를 통해 진경준 당시 검사장이 김정주 넥슨 회장에게 우 수석의 처가 부동산을 1000억여원에 매입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2018년 8월 29일 친박계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임대한 호화 전세기를 이용해 유럽 향응 외유를 다닌 유력 언론인은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이라고 실명을 공개하고, 호화 요트 여행, 골프 관광 등 추가 의혹도 제기한 것이 발단이 됐다고 본다.

당시 친박계가 조선일보에 전면전을 선포한 것이라는 평가 속에 송희영 주필은 회사에 사의를 표명, 이날 곧바로 보직 해임되기도 했다.

그리고 2018년 9월 21일 서울중앙지법 민사14부(재판장 이상윤)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 처가의 부동산 매입 의혹을 보도했던 조선일보에 “일부 내용이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 정정보도문을 게재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우파를 대변하던 신문 중 그나마 큰 영향력을 발휘했던 조선일보는 이 때부터 박근혜 정권은 물론 탄핵정국에 이어 지금까지도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선일보마저 이런 상황이 된 요즘, 좌파 언론들은 물 만났다. 눈만 뜨면 ‘단독’을 쏟아 낸다. 심지어는 특정인들이 쏟아내는 검증되지 않고 확인되지 않는 뉴스까지 거침없이 보도한다.

5.18, 세월호, 관련 뉴스들이 그렇고, 야당 의원들의 말꼬리 잡기와 망언 프레임으로 몰아붙이기는 가히 해외토픽감이다.

언론의 사명과, 기자 윤리강령 조차 망각한 이런 행태는 반성보다는 그 탈출구를 우파 유튜브공격에서 해소하는 형태로 변질되고 있다. 자신들의 잘못은 쥐도 새도 모르게 오보로 처리해 버리고, 우파 유투브들의 사소한 의혹제기나 문제제기는 침소봉대해 심지어 방송의 소재로 활용한다.

우파 유튜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기존 방송이나 신문을 보지 않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어 난 이유는 상당수 기성 언론들이 탄핵정국에서 보여준, 조작, 편파, 일방, 왜곡, 거짓도 모자라 악의적 보도를 일삼아 온데 따른 결과다.

특히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 태극기 집회와 촛불집회를 보도함에 있어서의 뉴스비중이나 보도량은 그렇다 치더라도 일방적으로 촛불집회는 부풀리고 태극기집회는 폄하하는 작태는 우파세력들로부터 큰 불만을 유발시켰다.

이런 작태 때문에 태극기 집회를 중심으로 신문절독 및 방송 안보기가 급속도로 확산돼 결국 우파 유투브들을 대거 양산하는 언론 환경을 만들어 낸 것이다.

우파세력들에 등을 돌린 듯 하고 있는 조선일보는 좌파세력들로부터는 야당 위에 조선일보가 진두지휘하면서 유튜브 등을 통해 가짜뉴스, 오보 등을 의혹으로 포장해 무차별적으로 뿌려대는 모습은 스스로 언론 자유를 존중하지 않는 행태라는 비판까지 받고 있다.

지금 조선일보는 언론이 언론으로부터 감시와 견제를 당하는 꼴이 됐다.

결국 박근혜 탄핵과 문재인 정권 출범에 큰 역할을 했던 TV조선과, 조선일보는 지난해 5월 문재인 정권으로부터 정면공격을 당한다.

지난해 5월 29일 당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북한 관련 보도와 관련 오보 논란이 일었던 조선일보와 TV조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수 같은 위험성을 품고 있는 기사들”이라는 비판을 듣는다.

청와대 대변인이 특정 언론 보도를 겨냥해 비판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었지만 결국 꼬리를 내릴 수밖에 없었다.

당시 김의겸 대변인이 작심 비판한 보도는 조선일보 5월28일자 3면 머리기사 ‘한미 정상회담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와, TV조선이 5월19일 단독 보도한 ‘北, 美 언론에 풍계리 폭파 취재비 1만달러 요구’, 5월24일 TV조선 홈페이지에 실린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 보도 등이다.

사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조선일보가 청와대로부터 비판당하는 것은 그리 흔한 일은 아니지만 탄핵정국에서부터 뭔가는 달라진 조선일보는 바라보는 우파세력들도 “고소하다”는 조소를 보냈던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조선일보와 TV조선은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의 장자연 문건 속 '조선일보 방사장' 의혹과 관련해 지금까지도 공격을 받고 있다.

일단 조선일보는 2009년 고(故) 장자연 씨 사망 당시 조선일보가 경찰 수사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과거사위 진상조사 결과에 대해 “일부 인사의 일방적 주장에 근거한 것으로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과거사위는 20일 장자연 문건 속 '조선일보 방사장' 의혹과 관련해 이동한 당시 조선일보 사회부장이 조현오 경기지방경찰청장과 강희락 경찰청장을 찾아가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을 조사하지 말라고 압력을 행사한 점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결론지었다.

과거사위 결론에 조선일보는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반박과 함께, 조선일보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조현오 전 청장이 2009년 경찰 수사 당시 경기청장 집무실을 찾아온 이동한 당시 조선일보 사회부장으로부터 수사 외압을 받았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라고 주장했다.

이동한 부장은 ‘장자연 사건’ 수사를 전후해 조현오 전 청장을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조선일보와 이동한 조선뉴스프레스 대표는 허위 사실을 유포한 조현오 전 청장을 ‘허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소했고, 민사 소송도 제기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일보는 강희락 전 경찰청장에 대한 수사 외압을 받았다는 내용도 부정했다.

강희락 전 청장이 2009년 경찰 수사 당시 이동한 부장으로부터 수사 외압을 받았다는 주장도 명백한 허위라고 반박했다.

조선일보는 이동한 부장은 ‘장자연 사건’ 수사 당시 강희락 전 청장과 면담했지만, 장자연 사건 수사 결과를 신속히 발표해주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장자연 사건과 아무 관련이 없는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에 대한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이 일부 언론과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면서 방상훈 사장과 조선일보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그러나 당시 강희락 전 청장은 ‘신속한 수사 결과 발표 요청’을 거절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검·경은 4개월여 동안 수사를 벌인 뒤 방상훈 사장과 ‘장자연 사건’이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수사 결과를 내놓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조선일보는 “일부 인사의 일방적 주장과 억측에 근거해 마치 조선일보가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것처럼 단정적으로 발표한 검찰 과거사위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조선일보는 이 사안과 관련해 사실을 바로잡고 조선일보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조선일보가 어떻게 할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 내 생각에는 조선일보가 우파 대변지라는 본연의 자리로 돌아왔으면 한다.

건전한 사회구조는 좌우를 대변하는 언론도 있어야 하지만 무엇보다 언론이 객관적 보도를 통해 국민들의 신뢰를 구축하는 일일 것이다.

지금 국민들은 언론을 싸잡아 기레기라 부르고 있다. 이건 창피를 떠나 치욕스런 낙인이다. 기자들 스스로가 이 굴레를 벗어 던지지 않으면 결국 기성언론의 설자리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의해 좁아질 것이다.

한 때 지하철 무가지가 성행하던 때 지하철을 타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가지를 들고 있었다. 그러다 순식간에 무가지와 함께 종이신문을 보는 사람은 지하철에서 찾아보기 힘든 시대가 됐다.

대신 휴대폰을 통해 뉴스 등을 접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로 늘어났다. 상황은 이런데 언론이 객관적 사실을 기피하고 일방적 보도와 가짜뉴스들을 쏟아내다 보니 결국 뉴스 소비자들은 방송까지 떠나 유튜브로 대거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지난 2월 24일 MBC 간판 뉴스인 뉴스데스크의 시청률이 전국 기준으로 1.0%를 기록해 메인뉴스의 경쟁력이 붕괴되고 있는 참사극 수준으로까지 나타났다.

MBC 뿐만 아닙니다. 문재인 정권 들어 관제 언론화 논란이 거센 KBS 메인뉴스인 ‘뉴스9’의 시청률도 폭락의 충격을 맞아야 했다.

지난 4월 24일 수요일 ‘뉴스9’의 시청률은 닐슨의 가구당 시청률 조사에서 9.4%를 기록했, 고 이튿날인 25일 목요일에는 9.7%였다.

KBS 메인뉴스가 주말 시청률에서 7~8%대의 한자리수를 기록한 일은 종종 있지만, 평일 시청률이 연속 이틀 한 자리수를 기록한 일은 전무한 일이었다.

이와 관련 공영노조는 26일 성명을 통해 “그동안 주말 시청률이 7-8%로 한자리 수가 나온 경우는 많았지만, 특별한 상황이 아닌 상태에서 평일의 시청률이 이틀 연속 한자리수로 나온 것은 KBS 역사상 처음 있는 일로 보인다. 그야말로 폭락한 것”이라며 “국내 최고의 공영방송 KBS가 붕괴되고 있다는 것을 지표로 보여준 셈”이라고 지적했다.

공산국가 아닌 자유민주국가에서 언론의 책임은 실로 막중하다. 그럼에도 막중한 언론의 책임을 망각한 언론기관의 행위는 지금 민주주의 그 자체를 파괴하는 중대한 위법행위로 나타나고 있다.

정상적인 언론이라 함은 각종 사건과 사고를 뉴스로 시민들에게 전달해 사회가 올바르게 작동하게 하고, 각 부문 간 갈등의 조정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회가 만들어낸 공통의 가치와 전통을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의미도 언론의 사회적 역할이라 할 것이다.

사회가 언론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보장하려고 하는 이유가 뭐겠는가. 무엇보다 중요한 공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며, 책임감 있는 언론 활동에 따라 사회의 안녕과 공공질서가 더 잘 보장될 것이라는 믿음 때문 아닌가.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의 언론은 어떤가. 우리사회 각 부문 간 갈등의 조정은커녕 오히려 싸움을 붙이고 사회문제화 만들어 스스로 쓰레기를 자처하고 있다고 본다.

지나칠 정도로 정치화된 뉴스, 특정 정파의 입장을 옹호하는 뉴스가 범람하고, 정권의 나팔수나 일방적 뉴스만을 생산해내는 편식증에 걸린 기자들이 넘쳐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언론이 정치인들의 유튜브에서 만들어낸 그들의 편향적 정치정보를 뉴스화해 전달하는 어처구니없는 짓거리도 한다. 언론이 책임 있는 사회적 의제를 설정해 국민을 계몽하던 시대는 퇴물이 된 듯 지금은 언론이 편향적 정치정보를 따라가는 모습까지 보여준다.

언론이 제 구실을 못하면 그 나라는 잘 될 일이 없다.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나타난 갈등은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빠르게 증폭될 것이고, 결국 그 갈등들이 국가적 위기를 몰고 올 수 있다는 사실이다.

지금 상황을 잘 보라. 다양한 미디어 환경으로 독자는 자신의 성향에 맞는 언론의 뉴스만을 선택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정치와 사회가 파생시킨 갈등과 대립 그리고 반목은 위험수위를 넘어서서 국가존립을 위협하고 있는 수준이다. 그래서 조선일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한 네티즌이 외친다. “조선일보여, 그대는 한 때 조국광복에 앞장서서 민족정기의 함양을 외쳤던, 그 찬연했던 과거가 그립지 아니한가.”

태극기 집회 2년이 넘도록 제대로 된 보도한번 하지 않는 것이 입증하듯 지금 대부분의 언론이 좌파 성향이다. 이런 때 조선일보가 중심을 잡고 비뚤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워야 할 것 아닌가. 그것이 조선일보가 해야 할 100년 역사를 더럽히지 않는 역할일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