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부시 이라크 침공은 큰 실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드, ‘부시 이라크 침공은 큰 실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P, ‘부시는 나라를 망쳤다’

^^^▲ 제럴드 포드 전 대통령 부인'퍼스트 레이디 '베티'여사(영결식장에서). 포드가 미국의 이라크 침공을 강하게 비판한 사실이 뒤 늦게 밝혀졌다.
ⓒ Reuters^^^
1일(현지시각) 장례식을 치른 고(故) 제럴드 포드 전 미 대통령은 서거 후에 밝혀진 2004년도 인터뷰에서 부시의 이라크 침공은 ‘큰 실수(Big Mistake)'라고 말한 것으로 밝혀졌다.

포드 전 대통령은 2004년 7월 가진 인터뷰에서 “이라크 전쟁은 정당하지 않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1일 워싱턴포스트 신문이 보도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부시 대통령이 이라크 침공을 한지 1년이 조금 지나서 “나 같으면 전쟁을 치르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 한다”고 말하고, 그는 매우 강하게 부시의 이라크 침공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는 또 4시간 동안의 대화에서, 전쟁 대신에 ‘제재조치와 같은 대안(代案)’을 찾았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면서, 부시뿐만 아니라 자신의 재임 기간에 백악관 참모로 일했던 부시 행정부의 딕 체니 부통령과 도널드 럼스펠드 국무장관을 싸잡아 비난했다고 전했다.

포드는 “딕 체니는 아주 훌륭한 제1의 나의 참모였으나, (부시 행정부에 들어서) 부통령이 되더니 더욱 호전적으로 변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럼스펠드와 딕 체니 그리고 (부시)대통령은 대량살상무기(WMD)를 강조하며 이라크에서의 전쟁을 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강조한 것은 큰 실수를 저지른 것 이었다”고 말하고, “내가 지금 그들이 큰 실수를 저질렀다고 생각한다고 공개적으로 절대 밝히지 말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중동에서의 전쟁의 현실과 혹독하게 끝을 맺은 과거의 베트남 전쟁의 복잡성사이에는 방향성이 같지 않으며, 따라서 미국이 (이 지역으로) 민주주의를 확산하려는 생각은 갈등과 충돌 속으로 빠져 들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줘야 한다는 부시의 주장’을 언급하면서 “나는 사람들에게 자유를 가져다주기를 원하는 그러한 생각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부시의 자유화 이론이 무엇이 국익(미국의)을 대변하는 것인지 그것과 분리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면서, “국가안보와 직결되지 않는 한, 세계 사람들을 자유화시키려는 것은 지옥의 불과 같은 형벌적 비난을 받는 길을 가야만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 붙였다.

한편,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1일(현지시각) 시사 주간지 ‘뉴스위크’편집장 파리드 자카라이의 기고문을 실었다.

자카라이는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 한 후 첫 몇 개월간 이라크군을 해체하고 5만 여 명에 달하는 관료들을 해고하고, 국영기업에 대한 폐쇄조치를 취함으로써 치안의 공백, 행정의 혼란, 대량 실업을 초래하게 했다“고 비판하고, 그러한 상황을 두고 ”이라크 당시 집권 소수 수니파 엘리트들은 단순한 정권교체가 아니라 자신들이 하층민으로 추락하는 혁명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은 사담 후세인을 국제법이나 널리 합법성을 지닌 법원에 판결을 맡기지 않고, 후세인 통치의 희생자였던 시아파와 쿠르드족에 넘겨, 이라크 수니파와 수많은 아랍인들은 그의 처형을 두고 ‘문명사회에 대한 재판’이 아니라 ‘승리자(미국)의 보복’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미국은 국가보다는 정파에 더 강한 충성심을 보이고 있는 시아파와 쿠르드족으로 군과 경찰을 만들어 불안해진 수니파는 저항세력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부시 행정부는 이라크 정파들의 본질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하고, 나라를 세우기 보다는 나라를 망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언론사 위치 2007-01-02 17:52:53
세계 유명언론사 위치 구글로 보세요

워싱턴포스트 (Washingtonpost#egosio.com) 신문사

뉴욕타임즈 (NewYorkTimes#egosio.com) 신문사

악마 2007-01-03 00:47:45
한국 국민이 노무현의 말을 이제 알아 차리듯이, 세계의 대부분의 사람들도 부시의 눈 감고 아옹하는 말을 다 알아차린다.
노무현과 부시는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는 면에서는 똑 같다.
부시의 말은 이제 콩으로 메주쑨다고 해도 안 믿는다.

세계인 2007-01-03 00:50:18
英 부총리 "후세인 처형방식 정말 비참해"

존 프레스콧 영국 부총리가 2일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의 처형 방식이 "정말 비참하다"고 밝혔다.

프레스콧 부총리는 후세인 처형 장면을 담은 동영상의 유출에 대해 "절대로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에 책임 있는 사람들이 비난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영국 PA 통신이 보도했다.

논란을 빚을 소지가 있는 프레스콧 부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동영상 파문 후 영국 각료로서는 처음 나온 반응이다.

BBC 라디오 4의 시사 토크쇼 "투데이"에 출연한 프레스콧 부총리는 후세인의 처형에 대해 "방식이 정말 아주 비참하다고 생각한다"며 "사형제에 대한 견해에 상관없이 어떤 식으로든 그것을 지지할 수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다.

프레스콧 부총리는 또 "솔직히 그런 동영상의 외부 유출 행위는 절대로 납득할 수 없으며, 이에 관련됐거나 책임 있는 사람들은 수치를 느껴야 한다고 본다"고 성토했다.

헤드라인 2007-01-03 00:56:37
* 후세인 교수형 동영상, 종파분쟁에 기름 붓나(세계일보)
* 이라크 수니파지역 후세인처형 반발 표면화(연합뉴스)
* 후세인 처형 ‘후폭풍’(경향신문)
* 후세인 처형 ‘후폭풍’ 현실화(한겨레)
* ‘모욕하고 춤추는 집행인들’ 후세인 사형 동영상 일파만파 파장(쿠키뉴스)
* 후세인 처형... 재주는 미국이 넘고 재미는 이란이(오마이뉴스)
* 수니파 반발 민간인 시위 확산 (YTN)
* 되살아나는 베트남전 기억" 키신저 재조명 (쿠기/국민일보)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