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는 출입국심사 부문에 있어서 세계 최초로 탄생한 브랜드 KISS로 인해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크게 향상시키고 외국의 경쟁공항과 차별화되는 서비스 관리전략을 통하여 서비스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출입국심사 브랜드 KISS는 국민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이름으로, Korea Immigration Smart Service의 약자이며, 세련되고 멋진 대한민국 출입국 심사를 의미한다.
이어 법무부는 지난 3월 14부터 3월 20까지 내․외국인과 1만 3천여명의 법무부 정책고객 및 법무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출입국심사 브랜드 이름과 슬로건을 공모였으며 , 응모된 작품에 대하여 직원 선호도 조사 및 브랜드관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수작품으로 KISS를 선정한 후,
최종적으로 국민과 공항만 출입국자를 대상으로 반응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80%이상이 브랜드 KISS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에서도 KISS라는 네임은 쉽게 기억할 수 있고, 고객접점이라는 출입국의 특성과 맞아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5월 17일 출입국심사 브랜드 이름을 KISS로, 슬로건을 Beautiful Korea, Wonderful Immigration으로 최종 확정하고, 지난달 8월 16 일 브랜드 형상화를 완료함과 동시에 권리보호를 위한 브랜드 업무표장 특허를 출원하였다고 했다.
이와 같이 법무부는 세련됨(Smart), 친절함(Smile), 신속함(Speed)과 한국적인 정(情)을 통하여 국민에게는 고국을 출국한다는 아쉬움과 입국한다는 기쁨의 가치를 심어 주고, 외국인에 대하여는 한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주어 한국을 다시 찾고 싶은 마인드 형성 할 것 으로 기대 된다고 했다.
한편 법무부는 국제공항협회(ACI)에서 세계 70여개 주요국제공항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항서비스 모니터링 평가결과에 따르면 2002년 16위, 2003년 23위, 2004년 7위, 2005년 평균 입국 6위, 출국 3위였던 출입국심사 고객만족도가 2006년 1/4분기와 2/4분기까지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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