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장 “100일이면 충분했던 ‘허니문’,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의왕시장 “100일이면 충분했던 ‘허니문’,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돈 의왕시장, 의왕·과천 신창현 국회의원 허수아비 오명 벗나?

▲ ⓒ뉴스타운

▶ 의왕시, 오는 22일 시정방침과 공약 공개할 것!

김상돈 의왕시장은 앞서 보도자료를 통해 “공약사업은 시민과의 약속인 만큼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앞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의왕, 살기 좋은 행복한 의왕시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오는 2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들에게 민선7기의 비전과 목표를 알리기 위한 ‘민선7기 행복의왕 비전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하지만 김상돈 의왕시장은 이렇듯 공약을 선포한 후에도 의왕·과천 신창현 국회의원이 주최한 ‘더민주당 당원’대상 시정보고회에 대한 구설수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지난 2일 진행된 당원 대상 시정보고회가 더불어민주당 의왕·과천 지역위원회 주최라고는 되어있지만, 사실상 보고회 개최 문자를 보낸 당사자가 신창현 국회의원이라는 점에서 시민들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시민들은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국회의원이 물의를 빚은 사실에 대해서 사과 한 마디 없이 의왕시장을 앞세워 당원만을 대상으로 한 시정보고회를 개최한 것은 월권을 넘어 직권남용인 것 같다”며 “언제부터 시장이 국회의원의 말을 잘 듣는 허수아비, 아바타로 전락했는가”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 100일 동안 측근 앉히기에 몰두한 시장!

김상돈 의왕시장의 취임 100일 ‘허니문’기간은 이제 끝났다.

그동안 의왕시민들은 ▷동신대학교 부정졸업 의혹논란과 ▷주기장 불법사용문제, ▷불륜논란으로 얼룩진 가족사, ▷직권남용으로 인한 관급공사 수주 및 낙찰 의혹 등 지난 6.13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난무했던 김상돈 시장과 관련한 각종 의혹을 잠시 덮으며 묵묵히 김 시장의 행보를 지켜봐왔다.

그러나 김상돈 시장의 행보가 시민의 기대보다 더딘 것은 물론, 선거 당시 약속한 것들을 지키지 않아 불만과 실망의 목소리를 점점 키우고 있다. 심지어 그가 약속한 ‘공정’과 ‘투명’의 원칙은 그저 말만 앞선 공약이었을 뿐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는 상황이다.

지난 민선 5·6기를 향해 ‘측근정치’라는 비난으로 일관해 왔던 김상돈 의왕시장은 선거 당시 자신의 캠프 관계자들로 인수위원회를 꾸려 논란을 만들더니 현재는 그 인수위원회에 속했던 사람들을 한 사람씩 시와 관련된, 혹은 시장의 직권으로 관리가 가능한 자리에 배치시키고 있어 ‘눈 가리고 아웅한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먼저 지난 선거당시 선거캠프에서 선거 전략을 담당했던 양회욱 씨를 정책기획 및 홍보, 시민 소통 업무를 담당하는 ‘소통비서관’으로 임용했고, 선거캠프 초대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김영용 씨는 의왕시 체육회 수석부회장직을 맡았다.

전 음영도 체육회장의 경우, 전 김성제 의왕시장의 측근이라는 이유로 사퇴압박을 받았을 것이라는 시민사회의 웅성거림이 있었으니 당시 청계동 체육회장을 맡았던 김영용 씨가 체육회 수석부회장, 사실상 의왕시 체육회장을 맡은 것에 대해서 “이 역시 ‘측근정치’를 하기 위한 김상돈 시장의 계획이 아니냐?”는 여론이 팽배하다.

이와 관련, 역시 인수위원이었던 심근 씨는 추석이 지난 후인 9월 말부터 의왕산단 AMC의 대외협력 담당 본부장으로 들어갔으며, 사실상 의왕산단의 대외적 업무를 담당해야 하는 심근 씨가 직책에 적합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사실 시장업무를 수행하면서 ‘측근’의 존재는 필요한 부분이지만, 자격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한 만큼 김 시장은 측근들의 중용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앞으로 김상돈 시장이 ‘공정’과 ‘투명’의 원칙으로 얼마만큼 ‘측근정치’를 배제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뉴스타운

▶ 수사 선상에 오른 김상돈 현 의왕시장!

한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기초단체장 8명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고소·고발 사건 21건을 수사해 3건을 기소의견으로, 4건을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그리고 이 명단에 김상돈 의왕시장이 포함되어 있다. 경찰은 현재 기초단체장 당선인 7명을 상대로 한 나머지 14건을 수사 중이다. 선거사범 공소시효는 선거일로부터 6개월로, 경찰은 공소시효가 끝나는 12월13일 안에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기초단체장은 엄태준 이천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은수미 성남시장, 백군기 용인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우석제 안성시장, 김상돈 의왕시장 등이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5월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고발당한 뒤 경찰 조사를 받다 7월 검찰에 송치됐다.

수원지검 여주지청은 8월17일 엄태준 이천시장을 공직선거법(기부행위 금지)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입북동 땅 비리 의혹을 지방선거 당시 상대 후보가 고발해 수사가 진행 중이며 경찰은 염 수원시장을 8월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상황이다.

또한 백군기 용인시장의 경찰 수사는 막바지다. 백 용인시장은 지난해 10월부터 유사 선거사무실을 운영하고, 제2경부고속도로 원삼·모현나들목(IC) 개설을 확답 받았다고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고발돼 수사 중이다.

‘조폭연루설’이 제기된 은수미 성남시장은 2016년 조폭 출신 사업가로부터 차량 등을 지원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와 지난해 청와대정책실에 근무하던 중 지역 행사에 참석해 정치 발언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을 받고 있다.

아울러 최대호 안양시장은 2014년 재임시절 세월호 사고 발생 직후 제주도 여행 중에 포장마차에 자필사인을 하고도 제주도를 방문한 적이 없다고 허위 글을 게시했다는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 중이다.

이와 함께, 우석제 안성시장은 예비후보자 시절인 4월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을 포함한 지지자 명단을 언론에 공표한 혐의로 고발됐다. 마지막으로 김상돈 의왕시장은 시의원 재임시절, 의원활동 중 대학교 학위취득 학업일수를 채우는 것이 불가능한 데도 정상적으로 학업일수를 마쳤다는 발언이 허위사실공표에 해당한다는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