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파 원희룡도 포용할 당력 키워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개혁파 원희룡도 포용할 당력 키워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집권세력 맞설 야성과 통합리더십 필요

 
   
  ^^^▲ 원희룡 한나라당 전 최고위원^^^  
 

한나라당 새지도부가 출범했다.

선거가 끝나고 나면 의례히 볼 수 있는 좋지 않은 선거잔해(殘骸)나 잔영(殘影)들을 훌훌 다 털어버리고, 2007대선에서 국민들의 부름과 선택을 받기위한 한나라당 리더십에 일대 발상의 전환이 필연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한나라당은 집권세력과 외부로부터 닥쳐올 강풍을 이겨낼 수 있는 야성으로 포진되어야 하며 또 한편으로는 개혁과 변화의 ‘어젠다’를 제시하며 희망을 품어내야 한다.

이번 전당대회는 한마디로 외형적으로는 조용하면서도, 내면적으로는 매우 지저분하고 복잡한 전당대회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장파 최고위원이 한명도 없는 한나라당은 어떤 의미에서 변화 없는 한나라당이라는 인상을 가져다 줄 소인도 있다. 따라서 지명직 최고위원에는 반드시 개혁성 있는 소장파가 자리 잡을 수 있는 공간을 새 대표가 마련해 주어야 될 것이다.

개혁과 변화의 응집력을 지닌 뜻있는 일부소장파가 최고위원에 진입하지 못한 것을 강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보완 충전하여 당력이 강화되는 활력의 지렛대를 만들어야할 것이다.

당내 대표 및 최고위원 경선은 민주적 절차에 의하여 끝이 났다. 이러쿵저러쿵하는 경선 후문이 빨리 소멸될수록 한나라당은 강건해질 것이지만, 만약 전당대회 후유증이 오래간다면 한나라당의 운명에 중대한 변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당직자 및 당원들의 대통합과 단결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기 위해서 당내 개혁파나 소장파들이 제시하는 당의 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는 매우 존중되어야하며, 그래야만 야당인 한나라당이 원만한 당력을 충전시키고 축적시킴으로서 2007대선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울 수 있으며, 2007대선을 기약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당내 경선은 지나치게 치열하고 강경하게 치러졌지만 민주적 적법절차에 따라 탄생된 새로운 지도부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당심(黨心)을 합리적인 용광로 속에서 용해시킬 수 있는 생동감 있는 통합리더십의 실천이 없다면 당이 그 어느 때보다 분열과 내홍을 자초할 수 있는 상황 속에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할 것이다.

집권여당이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고 있는 민생과 경제정책에 한나라당이 주도적으로 극대효과음을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나라당은 더욱 변화되어야 하며, 실용 노선을 강화해야 한다.

새 지도부는 정치적 경륜과 확고한 국가관을 지닌 명실상부한 역사성 있는 야당지도부가 되었다는 것도 사실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변화와 개혁성에 대한 강한 의지와 개혁적 변화의 실천여부가 한나라당의 운명을 가늠할 수도 있다는 엄연한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만약 현 지도부가 2007대선승리라는 국가의 명운을 가르는 책임을 지고 있는 역사적인 야당지도부로서의 국가와 국민이 내려준 소명을 깊은 내성으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2007대선은 필패의 길로 들어설 것이다.

국가와 국민이 한나라당에게 준 소명은 무엇인가.
그것은 ‘변화와 개혁’을 지향하며 당심(黨心)의 축(Axis)이 통합리더십에 지주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통합리더십이 한나라당의 핵심축이 되기 위해서는 원희룡 의원과 같은 분명한 개혁파가 한나라당의 변화와 개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포용 공간을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원희룡 의원만큼 공개적으로 현 정부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가한 야당의원도 드물다.

현 정부에 대해 고강도로 비판했었던 원희룡 의원의 모습이 비판만의 대상이 되는 환경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한나라당 스스로에게 쓴 소리 한 부분만 확대 해석되어 마치 원희룡 의원이 해당분자처럼 잘못보인 경우가 많았다는 점도 상당부분 유의해볼 문제다.

원 의원은 참여정부를 정의하여 ‘가장 폐쇄적이고 정치 공학적 접근만을 능사로 한다’고 차원 높은 대정부 비판을 한 적이 있다. 그런데 원희룡 의원을 향해 ‘여당으로 가라!’라는 식으로 일부 선배의원들이 비판만 가한다면, 그것은 매우 불합리한 리더십으로 비춰질 수가 있다.

지금이 바로 새로운 당 지도부가 변화의 동작을 향해 정조준 해야 할 것이며, 당을 개혁적인 이미지로 국민들에게 인식시켜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 또한 알아야 한다.

한나라당은 변화를 선도하고 당을 활력 있게 활성화시킬 수 있는, 소장파 그룹들을 과감히 포용하여 야당의 외연을 확고하게 확대시켜야 한다.

강재섭 신임대표는 “나도 벼슬이 높아졌다. 내가 심판인데 그분들이 내 눈치를 봐야 하는 것이 아닌가. 내가 옐로카드 꺼내고 휘슬을 불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공식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차기 대선에서 필승을 위한 대선후보 경선의 공정관리를 강조했다.

매우 고무적이며 자신에 찬 강 대표의 말은, 한나라당에 새로운 공정성 있는 혁신적 변화의 패러다임을 가져와야 하는 필연성을 암시하고 있는 말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번 당대표 선거에서 보인 ‘펜클럽’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또한 연구 검토되어야 할 사안이다. 날로 정치세력화하고 있는 ‘펜클럽’은 상당한 문제가 있다. 펜클럽은 펜클럽으로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순수 ‘펜클럽’으로 정착되어야 한다.

펜클럽이 정치세력화한다면, 펜클럽이 정치정당의 간판을 올리면 될 것이 아닌가? 정치를 하려면 정치정당화해야지, 펜클럽의 이름으로 현실정치에 뛰어들어 현실정치를 좌지우지한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커다란 문제가 있다.

지금은 민심의 바다로 광야에 들어가 있는 손학규 전 지사 지적한대로 ‘디지털 정치’를 펼쳐 패거리 정치구도를 타파하는 전환기적 ‘마하트’가 형성되어야 한다.

자체 정화능력이 없기 때문에 갈등이 깊어져 골이 파이는 것은 통합리더십에 가장 저해되는 치명적인 요인이다. 갈등과 골을 봉합할 수 있는 통합의 리더십이 지금 가장 한나라당에게는 필요한 시점이다.

이제 한나라당은 한나라당 자체의 인물을 평가할 때 과거의 경력을 가지고 재단하거나 고정 관렴 화하는 것을 이번 전당대회를 계기로 없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사유능력은 시대와 개인의 인식능력에 의해 적응과 변화를 수없이 반복하며 개혁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자유언론인협회장. 대령연합회 사무총장·대변인 양영태(전 서울대초빙교수.치의학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