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한국의 좌표 (1)
스크롤 이동 상태바
[특집] 한국의 좌표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장. 산업혁명과 테크노크라트 - ①

 
   
  ^^^▲ 포항제철소를 직접 방문한 박정희 대통령(왼쪽)박정희 대통령이 조국 근대화를 위한 용광로의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권력을 잡고 나서도 스스로의 혼을 더럽히지 않고서 맑게 유지했기 때문이다.
ⓒ 뉴스타운, 박정희대통령기념사업회 ^^^
 
 

들어가는 말

1. 제2차 세계대전 후 경제분야에 까지 군사개념이 도입됐다. 그 후 세계 각국에서는 많은 군사용어가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단적인 예가 「경제전쟁」이라는 용어인데, 세계 각국간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재의 국제관계를 「경제전쟁」이라는 말보다 더 적합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경제정책면에서 「전략개념 또는 작전계획」이란 용어도 자주 쓰여지고 있다. 심지어는 먼 옛날, 기원전에 쓰여진 「손자병법」이 현재에 있어서도 「국가경제운영」면에서나 「기업경영」에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군사개념이란 그만큼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라는 뜻이 된다. 현대전은 각종 최신 병기를 다루기 때문에 어느 나라에서나 군 간부들은, 사관학교 시절 수학, 물리, 화학, 기계, 토목, 화약 등 이공학(理工學)에 기초를 둔 교육을 받고, 이학사(理學士)라는 자격을 갖고 졸업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군간부들은 이공계 출신이고 따라서 임관 후는 「테크노크라트」로서 군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는 결론이 된다. 앞으로 군의 병기나 장비가 현대화할수록, 더욱이 전자 및 정보장비가 발전할수록, 이러한 경향은 심화될 것이다. 따라서 군사령관을 위시한 군간부들의 「테크노크라트」적 능력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경제건설에서도 똑같은 이치가 적용된다.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거나 공업구조를 개편할 때 기술적인 지식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경제개발의 성공여부는 그 나라 테크노크라트의 역할과 능력에 달려있다고 보는 것이 상식화 됐다.

2. 군은 국가보위를 위해서 The Basic Strategy for National Defense, 즉 「국가 방위 기본전략」이라는 것을 항시 마련해 놓고 있다. 「기본전략」이 확정되어 있지 않으면 각종 작전계획을 수립할 수가 없다. 작전계획도 없는 군대는 오합지졸이 된다. 경제에서도 똑같다. 국가적인 규모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들이 모여, 연구와 토론을 거친 후 「국가적인 기본 경제전략」을 수립해 놓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정부의 각종 경제시책에 일관성이 있게 된다. 「왔다, 갔다」하지 않으니 신뢰성이 있다. 실현성이 커지고 실패가 적어진다. 효율성과 경제성이 높다. 따라서 「국가 기본 경제전략」만큼은 「국가 기본 군사전략」과 함께 국가원수가 직접 챙겨야 할 중대사이다.

우리나라의 산업혁명과정에서 본다면 「수출제일주의」「공업입국」「전산업의 수출화」「중화학공업화 선언」「과학화 선언」「피라미드형 산업구조 건설(CEOI)」등은 모두 National Grand Strategy이다. 그리고 「5개년 계획」이나 「공업입국 장기계획」에 포함된 개개 사업은 「작전계획」에 속한다.

이 홈페이지에서 지금까지 설명한 제Ⅰ편은 「전략」에 해당되는 이야기이고, 지금부터 설명할 제Ⅱ편은 「작전계획 수립 및 수행」에 관련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3. 제3장에서 우리나라의 경제계획에는 두 종류가 있다고 했다.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공업입국 장기계획이다.

(1)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은 경제지표를 주축으로 해서 짜여진다. 지표위주이니 국가경제를 종합적으로 보게 된다. 소관부처는 경제기획원이다. 경제기획원의 주역은 이코노크라트이다. 그 바탕은 경제학이다. 이들은 국가경제를 거시적인 입장에서 판단하고, 관리 운영해 나간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제현황을 정리, 매월 대통령께 보고했다. 이것이 「경제동향 보고」였다.

(2) 또 한가지는 산업구조를 개편해 가는 계획, 즉 「산업혁명 과정을 4단계로 달성하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공업입국 장기계획」이 뒷받침한다. 공업육성계획이니 쇼핑리스트 방식이 주였다. 또 소관부처는 상공부이다.

상공부의 주역은 테크노크라트이다. 물품이나 공장 또는 한 공업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니 Micro적이고 기술이 바탕이 될 수밖에 없다. 수출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① 수출물품을 찾아내고 ② 이를 생산할 공장을 건설하고 ③ ―품질이나 가격 면에서 국제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기술혁신을 하고 생산성을 높여야 하며 ④ 시장확보를 위해서는 상공부 직원은 세일즈 엔지니어가 되어야한다.

그리고 수출현황과 대책 문제점 등을 정리, 대통령이 주최하는 무역확대 회의를 매달 개최했다.

(3) 「산업구조 개편」과「경제운영」이 잘 조화되어야 나라경제가 건전하게 발전한다. 「산업구조 개편」은 "과실을 창출하는 나무를 심자는 것"이고 「경제운영」은 "과실나무의 관리를 잘해서 소출을 늘리고 그 과실은 합리적으로 나누어 쓰자"는 것이다. 과실나무를 심는 것을 게을리 하면 발전하는 세계경제 속에서 뒤떨어지게 되고 국제 경제전에서 패하게 된다.

1960~70년대 朴 대통령은 매월 개최되는 「경제동향 보고」와 「무역확대 회의」에서 국가경제에 관한 최신 정보를 얻었으며 이 회의 때 제기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즉석에서 해결해 나갔다. 이 회의에는 삼부(三府)요원, 각종 경제단체, 학계 및 언론계에서 모두 참여했으니 우리나라 경제는 마치 한 개의 주식회사와 흡사하게 운영되어 나갔다. 이 「주식회사의 상호는 대한민국」. 朴 대통령은 이코노크라트와 테크노크라트라는 쌍두마차를 타고 우리나라 경제를 운영해 나갔다.

4. 산업혁명이라는 것은 피라미드형 산업구조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했다. 정부 내에서는 테크노크라트의 영역이다. 그런데 후진국에서는 흔히 "돈"만 있으면 공장은 저절로 되는 것으로 착각하고 돈을 쥔 부처가 이를 추진하다가 실패한 예가 많다.

다음 「제4장 산업혁명과 테크노크라트」에서는 테크노크라트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우선 「테크노크라트와 이코노크라트」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 본다. 이해를 돕기 위해 「석유화학」과 「종합제철」의 추진과정을 설명한다. 그 이유는 전자는 상공부의 테크노크라트, 후자는 경제기획원의 이코노크라트가 모든 책임을 맡고 일을 추진한 대표적인 케이스였기 때문이다.

 

 
   
  ^^^ⓒ www.ceoi.org^^^  
 

테크노크라트의 석유화학. 이코노크라트의 종합제철

두 사업에는 공통점이 많다. 우선, 두 사업 모두 후진국으로서는 감당하기 힘든 사업이었다. 수요가 적고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업의 기초소재를 국산화하려면 꼭 필요한 사업들이다. 공장의 기술적 특성도 거의 동일하다.

(1) 제철공장도 따지고 보면 화학 공장이다(<도표4-1>참조). 철광석(Fe2O3)에서 산소(O)를 없애버리면 선철(銑鐵)이 되고, 선철에서 탄소(C)의 함유량을 감소시키면 강철(鋼鐵)이 된다. 강철에 각종 금속을 배합하면 합금강(合金鋼)이 된다. 따라서 제철공장은 화학공장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거대한 화학 플랜트인 것이다. 계획된 품목밖에 생산 못하고, 일단 가동에 들어가면 공장가동을 계속해야 한다. 따라서 최신 공법과 최신 설비가 요구되며 공장가동 기술자가 우수해야 한다.

(2) 화학 플랜트의 특성상 공장단위가 커질수록 생산원가가 싸진다. 따라서 국제규모의 공장을 건설해야만 국제경쟁력이 있다. 석유화학의 국제규모는 연간 30만 톤(에틸렌 기준), 종합제철은 연 300만 톤이다. 그런데 후진국의 경우는 수요가 부족해서 국제단위의 공장을 건설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만일, 규격미달의 공장을 무리하게 건설할 때에는 적자가 나서 부실 기업체가 된다.

 

 
   
     
 

석유화학공업은 상공부에 맡겨라

앞에서 설명한 대로 朴 대통령은 1966년 상공부 초도 순시 석상에서 석유화학공업을 건설키로 결단을 내렸다(註: 본인의 졸저(拙著) 중 1965년으로 잘못 표기된 것도 있는데 1966년으로 바로 잡는다). 그러나 경제기획원에서는 우리나라가 석유화학공업을 갖기에는 시기상조라고 보았고 미국 용역회사인 「아더 리틀」로 하여금 석유화학공업의 타당성을 조사케 했다.

이 때 나온 보고의 요지는 「한국이 석유화학공장을 건설한다 해도 수요가 적어 연간 약 3만 톤의 소규모 공장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는 경제성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朴 대통령의 지시가 이미 떨어진 상태였기 때문에 경제기획원은 제2차 5개년 계획에는 포함시켰으나 그들의 태도는 매우 부정적이었다. 한편 상공부는 석유화학공업에 대한 계획을 마련하면서 10만 톤 공장을 건설키로 했는데 「아더 리틀」 용역단은 3만 톤 대신 6만 톤까지는 양보하겠으나 이것이 한도라고 고집했다. 이렇게 돼서 경제기획원과 상공부는 옥신각신하게 됐다.

경제기획원의 이코노크라트는 상공부의 테크노크라트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고 외국의 전문용역업자는 믿겠다는 뜻이었다. 이 무렵 장기영 부총리가 퇴진하고 박충훈 상공장관이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으로, 김정렴 씨가 상공부 장관으로 부임했다(1967년 10월). 신임 朴 부총리는 석유화학 건설사업은 모두 상공부에 맡기고 경제기획원은 종합제철 건설에 전념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때까지만 해도 스태프(Staff)와 라인(Line 행정)부간의 업무조정이 잘 안되어 있을 때이다. 이렇게 돼서 석유화학 건설에 대해서는 합작선을 물색하는 일, 차관을 얻어오는 일까지 포함해서 상공부가 전적으로 책임지게 됐다. 필자는 즉시 본격적인 엔지니어링 작업에 들어갔다. 기본조건은 생산가격을 국제가격과 동일하게 하는 일이었다.

피라미드형 경제개발전략은 모든 단계에서 국제경쟁력을 갖게 하는 전략

우선 우리나라의 공업구조 면에서 석유화학의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리나라가 「피라미드형」 경제개발전략을 써왔다는 데 대해서는 이미 설명했다. 이를 섬유공업의 예를 들어 발전단계별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제1단계 : 노동 집약적인 의류 등 섬유제품의 수출단계 ― 직물을 수입, 가공만 해서 수출(註 : 의류수출, 1995년에 61억 달러).

제2단계 : 직물공장 건설단계 ― 수입하던 직물의 국내생산 및 직물 수출(註 : 내수용 직물을 공급할 뿐 아니라, '95년 현재 99억 달러를 수출).

제3단계 : 합성섬유공장 건설단계 ― 직물 제조용 원사(原絲) 공급 및 수출(註 : 내수용을 충당하고 '95년에 23억 달러를 수출).

결론적으로 피라미드형 경제개발이론은 모든 단계에서 국제경쟁력을 갖게 하는 전략으로, 우리나라는 수출용 원료를 국제가격으로 공급함은 물론 원료 자체도 수출하고 있으니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뜻이다. 더욱이 CEOI의 초기단계에서는 노동 집약적인 의류제품이 수출의 주요 상품이었으나 노임이 상승함에 따라 원료 수출의 비중이 더 커지게 됐다.

다음 단계가 피라미드형 경제개발에서 최종 목표가 되는 석유화학공업의 건설이다.

제4단계 : 합성섬유공장에서 필요한 원료의 국산화 ― 주로 유기 화공 약품인데 석유화학의 계열공장에서 생산된다. 국내수출에는 국제가격으로 공급해야 하고 수출도 가능해야 한다.

 

 
   
  ^^^ⓒ www.ceoi.org^^^  
 

제5단계 : 나프타 분해공장의 건설 ― 석유화학 계열공장에서 필요한 원료를 생산하기 때문에 석유화학공업의 모체공장이 된다. 생산품에는 여러 가지 제품이 있으나 「에틸렌」의 수요나 생산이 가장 많기 때문에 에틸렌의 연간 생산량을 갖고 나프타 분해공장은 물론 석유화학 전체의 용량으로 사용하고 있다. 10만 톤의 석유화학공장이라는 것은 에틸렌을 연간 10만 톤 생산한다는 뜻이다.

 

 
   
     
 

[계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진태 2006-05-30 12:13:45
조국근대화의 아버지는 역시 박정희대통령이시다. 부정하는 넘들은 다 정신적으로 요상한 넘들이다.

김태우 2006-06-02 01:34:33
박정희 비판자들의 3대 오류


오늘날 시민단체들이 권력의 한 축으로 부상하면서 과거에 대한 비판은 이제 자유로움을 넘어 권력주체들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행사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저는 2005년 8월 18일 대구사회연구소가 ‘박정희 재평가’란 주제로 개최한 학술심포지엄에 토론자로 참석했다가 그 자리에서 쏟아져 나오는 무수한 주장들을 듣고 충격을 받은 일이 있습니다. “박정희는 독재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경제개발을 추진했다.” “미국에 아부하려고 베트남에 용병을 보냈다.” “경제성장은 서민과 노동자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지 박정희의 업적이 아니다.” “지금도 보수파들은 박정희 체제의 부활을 바라고 있다.” 이런 주장들은 저를 깊은 상념에 잠기게 했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통해 제가 펼친 반론을 재정리한 것입니다. ‘박정희 바로 알기’를 원하는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오류 ①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획일적 부정

박정희의 비판자들은 세 가지의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첫째, 사실에 입각하지 않고 박정희의 모든 것을 획일적ㆍ전면적으로 부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비판자들은 박정희를 ‘독재자’로만 규정하면서 “경제 개발은 독재를 유지하기 위해 동원한 수단”으로 보고 “오늘날의 물질만능주의도 박정희 개발독재의 산물”이라는 논리를 개진하고 있습니다. 즉, 박정희의 등장에서 퇴장까지 전 과정에 있어 동기, 목적, 수단 등 모든 것이 철저하게 부도덕하고 나빴다는 것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엄격히 말해 박정희 쿠데타는 혼란과 극빈을 시급하게 극복해야 하는 여건에서 발생한 ‘Pull’ 이라는 측면이 없지 않습니다. 즉, 전적을 집권욕에 의해 발생하는 ‘Push"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박정희 구테타는 국민 다수가 민주적 헌정을 원하던 시기에 등장한 1979년 신군부의 쿠데타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으로 투표라고 하는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등장한 박정희 쿠테타를 정당화시킬 수는 없지만, 신군부 쿠데타와의 차별성은 인정되어야 합니다. 집권기간도 세분하여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적 혼란과 극빈을 극복하면서 경제개발을 이루었던 초중반은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높아진 시점에서 3선 개헌과 유신으로 정권을 연장한 후반부와는 구분되어야 마땅합니다.

다양한 얼굴을 가진 박 대통령을 ‘독재자’로만 정의하는 것도 단순화의 오류에 해당합니다. 박정희의 성장, 교육, 일상생활 등을 종합해보면 그가 남다른 나라사랑 의식을 가졌고 경제개발 집념이 강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박정희의 경제개발을 ‘독재를 위한 수단’으로만 보는 것은 옳지 않으며, 독재가 경제 개발을 위한 수단이었던 측면도 인정하는 것이 공정합니다.

오류 ② ‘민주화’ 또는 ‘도덕’ 잣대로만 평가

박정희의 비판자들의 두 번째 오류는 박 대통령의 공과를 ‘민주화’ 또는 ‘도덕’이라고 하는 잣대로만으로 평가하려 한다는 점입니다. 민주화란 언제나 좋은 것이지만 바람직한 정도는 시대와 여건에 따라 다른 법입니다. 시대적 여건상 박정희는 빈곤탈피와 한국의 위상제고를 가장 시급한 과제로 인식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실제로도 민주화란 상대적으로 덜 시급한 과제였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 차이를 무시하고 국민소득 1만 4천 달러 시대에 통용되는 민주화 개념으로 박정희 시대를 평가하는 것에는 무리가 수반됩니다.

‘분배정의’라고 하는 도덕적 잣대로 박정희의 경제성장을 평가하는 것도 무리입니다. 한국의 GDP가 세계 10위에 이른 오늘날 분배정의가 논의되는 것은 당연하나, 박정희 초기 한국은 개인소득 100달러 미만의 최빈국으로 극빈탈출이 시급한 과제였습니다. 당시로서는 수출증대를 위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대기업을 육성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재벌 공화국,’ ‘부패 공화국,’ ‘학벌 공화국’ 등은 박정희 이후에 집권한 보수 세력의 실패이며, 그 책임을 박정희에 묻는 것은 논리적 비약입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베트남전 참전을 ‘미국에 아부하기 위한 용병 파견’으로 폄하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베트남 참전이 가져온 경제성장, 국제무대에서의 위상 제고 등 당시 한국이 절실히 필요로 했던 국익들을 거두어들인 부분에 대해서도 당연히 평가해야 합니다.

오류 ③ 감정에 치우친 비판

셋째, 감정에 치우친 비판들이 범람하고 있습니다. 물론, 박정희 시대 국가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탄압받았던 민주인사들이나 그 가족들이 박정희에 대해 감정을 가지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 대한 위로나 보상은 객관적 사실에 의거하여 추진되어야 하며, 감정이 실린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