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영기^^^ | ||
"인물보고 뽑으라고 하지만 후보가 워낙 많아 누가 누군지 구별할 수가 없습니다." "정책을 보고 뽑으라지만 후보의 정책을 어떻게 알며, 정책이 맞는지 틀리는지 어떻게 압니까?
5·31 지방선거를 엿새 앞두고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 기준은 여전히 모호하다. 지역마다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후보들이 나서 일제히 선거운동을 벌이게 되니 유권자로선 후보 이름조차 알기가 어렵다. 후보의 공약이나 정책은 더더욱 알 수 없다.
이모씨(46·대구시 남구 대명동)는 대구시장 후보 이름은 알지만 구청장이나 시의원, 구의원 후보는 아는 것이 전혀 없다고 한다. 그는 "시장 후보는 신문에 기사라도 나오니까 이름 정도를 알 뿐이지, 다른 선거에 나온 후보는 이름도 모른다"며 "후보를 전혀 모르니 내가 평소 지지하는 정당의 후보에 표를 찍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또 선관위 등이 제공하는 후보자 정보 역시 유권자의 판단 기준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선관위의 정보는 후보자의 학력, 경력, 재산, 전과, 병역 등 기초적 정보에 불과하다. 후보들이 만드는 홍보물은 일방적인 선전이고, 후보자의 공약을 일반인이 검증하는 것도 어렵다.
기초단체장이나 지방의원 후보들의 공약은 대다수가 원론적인 것이어서 후보간 차별화도 잘 안 된다. 최모씨(48·대구시 달서구 용산동)는 "투표일 전에 오는 유인물만 보고 후보의 우열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더욱이 기초의원 선거가 중선거구제로 치러지면서 '1-가' 혹은 '2-가'와 같은 생소한 후보 기호까지 나타나 유권자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후보자들 역시 이런 복잡한 선거방식 때문에 자신을 알리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며 제도적 보완을 요구하는 실정이다. 한 대구시의원 후보는 "정책대결을 하자는데 지금 같은 형편에 어떻게 정책과 공약을 알릴 수 있겠느냐"며 답답해했다.
이에 대해 오창균 대구경북연구원 시민복지팀장은 "행정체계를 면밀히 분석해 지역에 따라 효율이 떨어지는 선거를 재조정하고 분리해 치르는 것을 포함, 지방선거 방식의 전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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