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 대회] 시진핑 주석 측근 정치국 진출 주목
[중국 공산당 대회] 시진핑 주석 측근 정치국 진출 주목
  • 김상욱 대기자
  • 승인 2017.09.09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정치국'에 시 주석 측근 누가누가 들어오나...

▲ 중앙정치국원 25명 가운데 새로운 인물로 시진핑 주석의 측근이 몇 명이나 포진하느냐가 앞으로 시진핑 제 2기 임기에 매우 중요하다. 중앙정치국원은 공산당 전당대회 시점에서 나이 68세 이상이면 은퇴해야 하는 암묵적인 관행이 있다. 따라서 이번에 최소한 10명이 은퇴를 해야 할 처지이다. ⓒ뉴스타운

5년 마다 한 번씩 열리는 오는 10월 중국 공산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자신의 측근들을 당의 정책결정기관인 ‘중앙정치국’에 얼마나 또 누구를 맞아 들이냐가 주목된다고 로이터 통신 등 다수의 외신들이 전하고 있다.

중앙정치국원 25명 가운데 새로운 인물로 시진핑 주석의 측근이 몇 명이나 포진하느냐가 앞으로 시진핑 제 2기 임기에 매우 중요하다. 중앙정치국원은 공산당 전당대회 시점에서 나이 68세 이상이면 은퇴해야 하는 암묵적인 관행이 있다. 따라서 이번에 최소한 10명이 은퇴를 해야 할 처지이다.

눈길을 끌고 있는 나이가 가장 젊은 정치국원 쑨정차이(손정재, 孫政才, 53)는 7월 중국 공산당 충칭시위원회 서기를 해임하고, 중대한 규율위반혐의로 중앙기율검사위원회(中央規律検査委員会)의 조사를 받고 있어, 정치국원이 될 가능성이 낮다.

이밖에 당에서 비리조사를 담당하는 중앙기율검사위원장인 왕치산(왕치산, 王岐山, 69)서기도 당의 최고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 혹은 정치국원으로 그칠지도 주목되고 있다. 또 공산당의 공보관실을 담당하고 있는 국무원신문판공실(SCIO)은 정치국원 후보에 대해서 일체의 언급을 회피하고 있다.

아래는 새로 정치국 진입이 예상되는 인물들로 시진핑 주석의 측근들이다.

* 차이치(채기, 蔡奇, 61) :

베이징 시장. 푸젠성(福建省, 복건성) 출신, 시진핑 주석의 측근 중 한 명, 공산당 중앙위원회이 아님이도 불구하고, 이례적인 속도로 승진, 베이징 시장의 공산당위원회 서기로 지난 5월에 임명됐다. 1987년 이후 베이징시 당위원회 서기가 정치국원이 되는 것이 관례이다. 그는 시진핑 주석과 같이 저상성과 푸젠성에서 근무 경력이 있다.

*천민얼(陳敏爾, 56) :

충칭시 당서기, 저장성(浙江省) 출신, 시진핑 주석의 측근 중 한 명. 구이저우 성(貴州省) 당서기를 맡고 있던 지난 7월 유율위반 혐의로 조사 중인 전 충칭시 쑨정차이(손정재, 孫政才, 53)후임으로 임명됐다. 역시 충칭시 당서기도 정치국원이 되는 것이 관례이어서 정치국 진입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또 그는 정치국원을 뛰어 넘어 상무위원으로 승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천 젠구워(陳全国, 61) :

신장위구르자치구 당서기, 티베트 자치구의 대표로 실시했던 강경한 민족관리 정책을 계속 유지. 시진핑 주석의 근처에서 근무한 경험이 전혀 없음.

* 천시(陳希, 9월 되면 64세):

푸젠성(福建省, 복건성) 출신. 시진핑 주석과 칭화대학 동창, 당 간부의 인사 감독하는 중앙조직부 부부장으로 주장 승격이 거론되고 있다.

* 딩쉐샹(丁薛祥, 9월 되면55세) :

당중앙판공실 2인자. 상무부주임으로 주임으로 승격이 전망되고 있다. 총서기판공실의 주임도 맡고 있다. 시진핑 주석의 측근 중 한 명. 시진핑 주석이 상하이 시장 당시 부하였다.

* 허리펑(何立峰, 62)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 5명의 국무위원 중 한 명.으로 임명될 가능성이 높음. 허리펑은 1984년~2009년 푸젠성에서 근무), 신진핑 주석이 푸젠성에서 근무할 당시인 2000!~2002년 시 주석의 부하였다.

* 황쿤밍(黄坤明, 60) :

당중앙 선전부 수석 부부장. 부장 승격 최고 유력 후보, 푸젠성에서 저장성까지 시진핑 주석과 근무지가 같다.

* 리훙중(李鴻忠, 61) :

톈진시 당서기장, 시진핑 주석의 부하였던 적은 없지만, 시 주석의 정책 열렬 지지자.

* 리창(李強, 58) :

저장성(浙江省) 출신, 장쑤성(江蘇省) 당서기장, 저장성 최고지도자였던 시진핑 주석의 심복

* 리시(李希, 60) :

랴오닝성(遼寧省)의 톱(top), 최고지도자로 승격 전망됨.

* 류허(劉鶴, 65) :

경제, 재정정책 총괄하는 중앙재경지도소조(그룹)에서 시진핑 주석의 주요 경제정책 브레인 담당. 국무위원회 부총리에 임명될 가능성 점쳐짐.

* 마싱루이(馬興瑞, 57) :

광둥성(広東省)성장. 광둥성의 당위원회 서기 후보 중 한 사람. 당서기에 선출되면 정치국원의 자리가 주어진다.

* 완샤오훙(王小洪, 60) :

공안부 부부장으로, 부장 승격 가능성, 베이징시 부시장 겸무. 시진핑 주석이 근무했던 푸젠성에서 당시 같이 근무한 적이 있음.

* 샤바오롱(夏宝龍, 64) :

지난 4월 저장성(浙江省) 최고자리에서 퇴임. 전인대 환경자원보호위원회의 부주임에 취임. 시진핑 주석과 저장성에서 같이 근무했을 당시 최 측근.

* 잉룡(応勇, 59) :

상하이 시장, 저장성 출신, 상하이시 당위원회 당서기 후보 중 하나. 저장성에서 시진핑 주석 근무 당시 부하.

* 여우추안(尤権, 63) :

2012년 12월부터 푸젠성 당서기장. 전 국가전력감독위원회 최고지도자.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