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불사 코드 읽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칠불사 코드 읽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존은 올인하는 중생이 나갈 길을 개척했다

幾活空身 一生不修 身必有終 後身何乎
빈 몸이 얼마나 살 것인데, 한 평생 수행하지 않는가?
몸은 반드시 끝마침이 있으니, 그 다음에는 어찌할꼬?

- 원효의 발심수행장에서 -

큰 남자가 계시는 집, 곧 대웅전(大雄殿)이다. 석존은 실제로 기골이 장대했을지 모른다. 그가 다비(茶毘) 후 사리(舍利)가 8섬 4말이나 수거됐고, 불신(佛身)을 모신 곳을 장육전(丈六殿)이라 부르지 않는가. 그러나 우리가 석존을 대웅이라 일컬을 때의 이미지는 몸체가 아닌 마음의 큰 스승이다.

석존은 고타마 싯다르타(Gautama Siddhartha, BC 563-483)이며, 히말라야 산맥의 한 작은 언덕에서 태어났다. 그는 29살에 집을 나서 6년간의 수행 끝에 진리를 깨달았다. 그때부터 부처(Buddha 佛陀)라고 호칭되었고, 그가 속한 석가(Sakya 釋迦) 부족의 현자라는 뜻으로 석가모니로 알려졌다. 하지만 본인은 여래(如來)를 선호했는데, 이는 진리를 말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석존은 태생이 특권층의 자제였으나 세속의 욕망과 성취를 버렸다. 그리고 무지와 욕망으로 인해 어떻게 고통이 생기는지, 또 이런 쓴 바다(苦海)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를 마침내 알게 되었다. 그는 깨달음에 이른 후 더 이상 존재에 매달리지 않았고,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한 주변의 사람들에게 연민을 갖게 되었다. 이후 45년간 여러 곳을 다니며 그의 진리를 설파했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처음으로 전파된 해를 372년 고구려 소수림왕 때라고 교과서는 전한다. 당시 선진문화를 앞세운 중국을 통하여 한문으로 번역된 불경과 함께 불상이 들어왔다. 375년 초문사와 이불란사를 지어 고구려 불법(佛法)이 시작되었다. 이어 385년에 백제로, 527년 이차돈의 죽음의 희생으로 신라에 전래되면서 한반도 전역에 걸쳐 불교가 융성하였다.

당시 우리 민족은 환인-환웅-단군의 삼신(三神)을 모시는 신교(神敎)가 소도(蘇塗)의 형태로 뿌리박고 있었다. 그런데 불교는 한반도에 들어오자마자 마치 오래된 짝꿍을 만난 듯 바로 민족종교와 융합되었다. 뿐만 아니라 신라가 백제와 고구려를 병합하여 삼국이 통일되는 난리 통에도 불교는 중국대륙의 근간인 유교와 도교를 제치고 더욱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던 것이다.

삼국유사는 그 이유에 대하여 어떤 힌트를 제공한다. 가락국기(駕洛國記)에 의하면, AD 48년 김해(金海) 지역의 김수로왕(金首露王, 42-199)에게 멀리 아유타국(阿踰陀國)의 공주 허황옥(許黃玉, 33-189)이 배타고 시집와서 무려 10남 2녀를 낳았다. 맏이 거등(居登)은 199년에 왕위를 계승했고, 둘째 석(錫)과 셋째 명(明)은 모후 성을 따라 김해 허씨의 시조(始祖)가 되었다.

나머지 일곱 왕자는 출가(出家)하여 황후의 오빠인 인도스님 장유보옥(長遊寶玉) 선사를 따라 가야산 등 여러 곳을 3년간 수행하였다. 그 후 101년 지리산 반야봉 아래 운상원(雲上院)을 짓고, 103년 모두 생불(生佛)이 되었다고 한다. 일곱 왕자의 성불(成佛) 소식을 들은 수로왕은 크게 기뻐하여 그곳에 칠불사(七佛寺)를 지었는데, 이것이 오늘날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에 불교가 처음 전해졌던 372년 보다 약 270년이나 앞선 기록이다. 특히 중국을 통한 북방전래설에 반해 바다를 통해 인도로부터 직접 불교를 받아 들였다는 남방전래설을 뒷받침하는 것이어서 이채롭다. 그보다 핵심은 허황후와 선사의 한반도까지의 도래가 표류에 의한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결혼을 위한 표적항해였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말이 바로 통했다.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여기서 또 하나 재미있는 사건은 신라 4대왕 석탈해(昔脫解, ?-80)의 등장이다. 석가(昔家)인 그는 바다 건너 먼 곳에서 배타고 나타났는데, 먼저는 가락국 김수로왕과 왕위를 견주다가 신라로 이동하여 왕위에 오른 인물이다. 만약 석가모니와 석탈해가 같은 부족 출신이었다면, 석존은 단군과 함께 우리혈통을 지닌 선조 중에 한 분이 된다. 짠!

석존은 왕위에서 탈락한 일곱 왕자들에게 오히려 더 큰 세계로 발심(發心 all-in)하는 길을 개척한 분이었다. 칠불사가 그 해탈(解脫)의 현장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상윤 2006-05-04 21:54:36
교수님의 칼럼을 진지하게 읽어야지 하며 들어왔는데
역사 인물들에 대해 짭게나마 재밌게 읽었습니다.
제목을 보고 칠불사에 대해 궁금해서 검색해서
관련한 글들 역시 관심 있게 읽었습니다.
이런 것도 공부의 연장이란 생각이 듭니다.
일곱 왕자들이 성불을 위해 수행한 것처럼
모든 사람을 스승이라 생각하며 배우는 자세로 임해야겠습니다.
요즘 피곤하단 생각으로 나태해져 가는
제 자신을 한 번 돌이켜 볼 수 있는 시간이 됐습니다.

김중건 2006-05-05 01:09:32
석가탄신일을 맞아 부처님의 자비가 온누리에 비추기를......
내일은 가까운 절을 찾아 조금씩 나태해지려는 마음을 추수려 보렵니다.
식지않는 열정으로 초심을 잃어가는 저희들에게 언제나처럼 채찍이되어주시길
바랍니다

이주영 2006-05-05 17:04:05
기자님의 칼럼을 보고 우리나라의 불교 역사를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어 좋았읍니다
불기 2550년 금일 석가탄신일.....
" 모든분들의 말씀이 곳 부처의 말씀이요. 부처의 마음입니다. "
기자님의 글을 읽다가 갑자기 얼마전에 다녀온 경주 토함산 석굴암(국보 제24호)을 견학하고 석굴암 석실앞 마당에서 토함산의 전경을 보면서 그냥 갑자기 생각이 났던 글입니다.

우성환 2006-05-10 21:57:48
수기사현지캠퍼스 우성환 상사입니다.
교수님의 칼럼을 읽고 공감하는바가 컸습니다.
저도 불교라는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그동안 자세히 알지
못하던 내용을 접하게된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를 되세겨볼수 있는좋은 내용이었습니다.
부처가 29세에 집을 떠나 6년간 수행후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셨는데
그와 비교했을때 저의 모습은 초라 하기만 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늦게나마 대학생활을 하면서 많은 분야를 알아 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다음에 자주들러 교수님의깊이 있는 시사&칼럼을 접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의 선생님이라는 말씀 무척 정감이 갑니다.
건강조심하십시요
육군 맹호 부대 상사 우성환 맹호!

김영선 2006-05-10 22:49:03
교수님과대표김영선상사입니다.
4월의 잔인한 축제에이어 이렇게 다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칼럼을 접하면서 이전 저의 시조에 대해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내용을 깊이있게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김해 김씨로서 저의 시조는 김수로왕이며 공주에사는 허황옥이라는여자와 결혼함에 현재에김해허씨와는 같은 뿌리로 결혼을 못하는 정도에내용만을 알고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칼럼은 제 뿌리를 알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특히 칠불사의 발생내용과해탈의 현장이라는핵심내용은 전율을 느끼는 기분이들었습니다.좋은칼럼 감사드립니다.불교에 환생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
이웃으로 만나기 위해서는 1500번의 환생이 있어야하며 부모자식으로만나기 위해서는 7000번의 환생이 스승과 제자로 만나기 위해서는 12000번의 환생이필요하다고합니다.교수님을 스승님으로 모시게됨을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늘 깊이있는 강의내용과 손색없는 깊이있는 칼럼을 접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있습니다.감사드립니다.
교수님의 열정에보답코자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겠습니다.
아프지않으시고 오래오래 교단과 칼럼 집필하셨으면합니다.교수님 화이팅!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